아동 체욕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아동들의 전반적인 교육

3. 아동체육을 선택한 이유

4. 아동 체육교육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교육심리학의 다양한 분야 중에서 인간발달에 대한 연구는 교육의 효과를 위한 아동의 이해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그 초점을 두고 있다. 성장과 변화를 발달이라 하며, 인간발달·아동발달·성인발달·생애발달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된다. 그 중 ‘인간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모든 변화를 이해하려는 연구 분야이며, 더 세분화한 개념으로 태아부터 사춘기까지의 인간 성장의 모든 면을 이해하려는 분야인 ‘아동발달’이 있다.
이처럼 인간교육의 시작이며 분수령인 아동기의 교육은 교육학적인 관심이 높을 뿐만 아니라 실제 한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를 근거로 아동들이 받는 전반적인 교육과 그 중 아동의 행동발달과 많은 관계가 있는 체육교육이 아동들에게 주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 아동들의 전반적인 교육

1) 사교육의 증가 현실

한국의 전통 사회에서는 유교문화 속에서 장유유서의 사상이 뿌리 깊어 아이들의 문제는 언제나 뒷전이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어린 아이들에 대한 관심 자체가 매우 늦게 시작되었으며, 사회적인 관심이 처음으로 생기기 시작한 것은 1900년대 이후이다. 최남선이 1914년 “청춘”이라는 잡지에 “어린이의 꿈”이라는 시를 게재하면서 ‘어린이‘'라는 말도 처음 사용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세기에 들어와서까지도 대부분의 아이들이 방치되고 학대를 받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무관심과 학대의 역사와는 대조적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너무 일찍부터 지나치게 많은 것을 가르치고 있어 오히려 조기교육이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대개 공교육이 아닌 사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성보다는 학습 촉진, 재능이나 지능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심지어 최근 조사 결과 취학 전 유아의 99.8%가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유치원비 등을 포함한 유아 1명당 교육비는 월평균 40만 4000원이었다.


또한 1992년에 이루어진 연구를 통해 조기 교육 내용의 변화를 보면 과거에서 현재로 오면서 예능에서 점차 학습 중심 쪽으로 변화됨을 알 수 있다.



2) 현재 보육시설 특별활동 양상

사교육의 유형이 다양해지면서 보육시설의 비율도 증가하고 있는데, 2009년 기준 보육시설의 95.4%가, 사립유치원은 90% 내외가 특별활동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체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실시비율이 높아진다고 밝혀졌다. 특별활동은 한글 및 수학, 과학, 미술, 음악, 체육, 교구 등 약 100여종 가량의 특별활동이 실시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이 운영되는 특별활동은 역시나 영어(61.8%)이며, 그 다음으로는 체육(38.4%), 미술(36.1%), 음악(33.3%)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은정규 보육과정 및 교육과정 이외에 별도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통칭하여 개념화하고 있으나 사실상 관련 법령인「영유아보육법」이나, 유치원 교육과정 및 표준보육과정 어디에도 특별활동 개념 및 범위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없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내 특별활동의 범위나 내용은 기관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조기사교육의 열풍 속에서 정규 보육·교육과정이 오히려 특별활동을 보조하는 형식으로 운영되는 폐해를 낳기도 한다.

참고문헌
□ 도서

임규혁·임웅 공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0


□ 논문 및 학회지

우남희, 2004,「아동의 권리와 한국의 조기교육」아동권리연구, 제8권 제2호, 2004, 한국아동권리학회.
송정, 2011, 「유아교육기관 내 특별활동 현황 및 쟁점, 발전방향」,경기도가족연구원 제 31호
신동주, 2004,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현황분석 및 교사, 학부모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 대도시, 중소도시, 농어촌의 지역간 차이를 중심으로」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유정애, 2011, 「국가수준 교육과정 관점에서 바라 본 유아 체육 교육과정의 현황 및 발전 방향 탐색」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 25권 제4호
전세경, 2007, 「아동의 ‘집안일’ 수행의 교육적 의의를 통해 본 실과 교과에서의 ‘가족의 일’ 교육의 방향에 관한 개념적 연구」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1권 제4호
서연태. 유아체육의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 경기도 소재지 유치원을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지. 제8권 제2호. 1999
정우형. 이재형. 유아체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 차이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제 14권 제 2호. 2005
김근영. 유아기 지각-운동학습 프로그램이 아동의 인지능력과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제8권 제2호. 1999


□ 신문 및 인터넷

2011-02-16 경향신문 11면
2011-02-16 국민일보 8면
네이버 지식사전 - 기본운동능력
- 유아체육


□ 인터뷰

최병훈 체육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원리, 형식, 특성, 방법
  • 1. 아동 미술교육의 원리2. 아동 미술교육의 형식3. 아동 미술교육의 특성4. 아동 미술교육의 방법5. 그리기 활동의 영역과 지도6. 만들기 활동의 영역과 지도7. 꾸미기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참고문헌-아동 미술교육의 실제1. 아동 미술교육의 원리아동 미술교육의 효과는 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사회를 구성하는 건전한 요소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확고한 원리가 바탕이 될 때, 보다 긍정적이고 발

  •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 설명하고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
  •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이론 및 비고츠키 이론을 설명하고 아동 수학교육 지도에 있어 근접발달 지대에 대한 교육적 예를 제시하여 아동수학교육의 시사점을 논하시오.1. 아동수학교육의 이론1) 프뢰벨 이론영유아는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존재라는 것이 프뢰벨 이론에 나타난 아동관과 교육관이고 프뢰벨 이론은 수학교육에서 통일의 원리, 단계적 연속성의 원리, 자기활동의 원리를 강조한다.프뢰벨에게 수학은 인간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

  • [아동][미술교육][원예교육][소비자교육][성교육][문학교육]아동미술교육, 아동원예교육,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성교육, 아동문학교육
  • 아동미술교육, 아동원예교육, 아동소비자교육, 아동성교육, 아동문학교육 분석Ⅰ. 아동미술교육1. 현재 미술교육계의 흐름에서 비추어 볼 때, 전문화된 아동미술 교사에 대한 필요성이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는 점이다2. 아동미술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재교육을 요구하는 교사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3. 미술계열 졸업생의 경우, 많은 숫자가 아동미술교육기관에 취업한다는 점이다Ⅱ. 아동원예교육Ⅲ. 아동소비자교육

  • [아동청소년성교육] 아동 및 청소년 성문제의 해결방안
  • 아동청소년성교육 아동 및 청소년 성문제의 해결방안목차아동 및 청소년 성문제의 해결방안Ⅰ. 아동, 청소년의 성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Ⅱ. 성적 자기결정권에 대한 교육Ⅲ. 눈높이에 맞는 다양하고 실질적인 프로그램 및 매체 개발Ⅳ. 학교 성교육의 질적 / 양적 수준 개선Ⅴ. 인간관계교육을 바탕으로 하는 성교육Ⅵ. 부모 참여를 통한 성교육Ⅶ. 십대 양육모를 위한 현실적인 지원체계 구축아동 ․ 청소년 성문제의 해결 방안1) 아동 ․ 청

  • 아동미술]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 주제아동미술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 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목차장 아동미술교육이론 1 -장 아동미술교육방법 2 -장 아동미술교육과정 3 -장 미술교사의 자질 4 -장 아동미술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5 -서론최근 아동미술교육은 창의성 신장이라는 목표 아래 미술활동을 통한 교육과정운영 및 평가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