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왓슨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왓슨 소개
2. 왓슨의 저서와 논문
3. 행동주의
. 4. 왓슨의 연구 내용
5. 왓슨 연구의 평가 및 시사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왓슨 소개
왓슨은 1878년 미국 남쪽 캐롤라이나 그린빌 근처에 있는 한 농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Furman 대학교를 졸업하였고, 시카고 대학원에 들어가 동물을 대상으로 심리학 연구를 하기 시작했다. 1903년 시카고 대학원에서 엔젤과 듀이의 지도를 받았으며 쥐의 미로학습에 관한 연구로 심리학 박사학위 취득한 후에는 볼티모어에 있는 Johns Hopkins 대학교에 자리를 잡았으며 여기에서 가장 활발한 연구를 하였다.
왓슨은 1913년에 발표한 <행동주의 시각에서 본 심리학(Psychology as the Behaviorist views It)>이라는 논문을 계기로 행동주의를 처음으로 선언하였다. 1년 후에 그는 조건반사에 대한 파블로프와 러시아 사람들의 연구를 읽고 Pavlov식의 조건형성을 사고의 초석으로 삼았다. 그리하여 1918년에는 어린 아동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발달의 문제에 학습원리를 적용시킨 최초의 주요한 심리학자가 되었다.
1929년에 왓슨의 학문생활에 갑작스런 종말이 닥쳐왔다. 그는 부인과 이혼을 했는데 이 사실이 너무 널리 물의를 일으키자 Johns Hopkins대학은 그를 해임시켰다. 왓슨은 주요 공동연구자인 Rosa-lie Raynor와 재혼하여 실업계에 발을 들여 놓았다(신랑 42세, 신부 19세). 상업적 감각을 얻기 위하여 그는 한 때 커피 외판원과 뉴욕의 큰 백화점에서 서기 등으로 일하기도 했었고 광고회사에 들어가 전문잡지가 아닌 일반잡지에 글을 싣고 강연도 하였다. 이 논문들에서 그는 주로 아동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켰다.
참고문헌
Bergmann, G. (1956). The contributions of John B. Watson. Psychological Review, 63, 265-276.
Brewer, C. L. (1991). Perspectives on John B. Watson. In G. A. Kimble, M. Wertheimer, & C. L. White (Eds.), Portraits of pioneers in psychology.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Buckley, K. W. (1989). Mechanical man: John Broadus Watson and the beginnings of behaviorism. New York: Guilford Press.
Hartley, M., & Commire, A. (1990). Breaking the silence. New York: Putnam.
Watson, J. B. (1936). John Broadus Watson. In C. Murchison (Ed.), A history of psychology in autobiography (Vol. 3, pp. 271-281). Worcester, MA: Clark University Press.
인간의 이해 심리학, 김현택 외 8명, 학지사
현대심리학개론, 홍대식, 도서출판 1998
심리학개론, 신흥섭, 도서출판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이론] 왓슨의 돌봄이론의 철학과 과학
  • 왓슨(Jean Watson)의 간호이론Ⅰ. 이론의 배경왓슨은 1940년에 미국의 버지니아에서 출생하였다. 콜로라도대학에서 1964년에 간호학사를 받았으며 정신간호사로서 활동하였다. 1966년에 콜로라도대학에서 정신간호분야의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973년에 교육심리와 상담분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 후 콜로라도대학에서 교수로서 활동하면서 많은 연구활동을 하였다.왓슨은 1979년 「간호; 돌봄의 철학과 과학」(Nursing;The Philosophy and Science of Caring), 1985년

  • 완고한 천재 BF Skinner를 조명하며 스키너 발표 배경, 스키너
  • 연구에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스키너가 심리학을 통해서 행동주의에 입문한 것이 아니라 문학에 대한 열정이 행동주의에 대한 열정으로 옮겨진 것을 보고, 한 분야만 지속적으로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 경험을 하면서 자신의 관심과 재능 분야를 찾아가는 것도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비판을 받았고, 심리학의 주류학파에서 밀려났지만 여전히 많은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행동주의스키너의 행동주의는 일반심리, 교육

  • 방통대 중간과제 인간과 교육
  • 심리학은 환경적 사상(자극)과 관찰할 수 있는 행동(반응)을 연구해야한다. 둘째, 경험은 유전보다는 행동, 능력 및 특질에 더욱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학습이야말로 연구할 가치 있는 영역이다. 셋째, 내성법을 버리고 객관적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넷째, 심리학은 행동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며 통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심리학은 어린이를 양육하는 부모, 입법자, 교육자, 그리고 사업가들을 도와주고 조언하는 등 실제적인

  • 교육심리학] 행동주의에 있어서 조작적 조건화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 대중 정보 확산 캠페인 등을 통 . , ,한 미묘한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방어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관 .련 협회와 사회단체 등 전반적인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으로 수행될 경우 보다 ,건강한 사회 기반 구축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참고문헌:박윤희 이효진 개인의 행동변화를 위한 조작적 조건화 방법 연 - , & (2018).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 : , 31(4), 587-609신동일 김신 조작적 조건화를 이용한 금연캠

  • [인지심리학논문요약] 인지심리학의 이해와 응용 - 교육과 신경인지
  • REPORT과 목 명 : 인지심리학담당교수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인지심리학의 이해와 응용 : 교육과 신경인지Ⅰ. 인지의 연구1. 인지심리학의 정의인지심리학의 주제인 인지(認知)‘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인지란 기억 속에 있는 정보의 종류와 그러한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지칭한다.(Wessels, 1982) 심리학자들은 인지를 연구함으로써 인간이 지각으로부터 기록 및 문제해결에 이르는 일상 활동을 어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