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1 / 2020.11.01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7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2020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교육심리학 교재는 물론이고, 다양한 서적과 자료를 찾아가면서 과제를 완성했습니다.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작성한 과제물이니 만큼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면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설명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관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달과정

2. 인지주의 학습이론 설명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개관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3. 사회학습이론 설명
1) 사회학습이론의 개관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3) 사회학습이론의 대표학자

4. 인본주의 학습이론 설명
1)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개관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
3)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대표학자 매슬로우

5. 구성주의 학습이론 설명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개관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대표학자 피아제, 비고츠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Ⅰ. 서론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로서, 일반적으로는 ‘배워서 익힘’ 또는 ‘기능이나 지식을 의식적으로 습득하는 행동’이라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학습이론은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같은 학습이론들은 다양한 교수방법을 통하여 수업을 보다 풍요롭고 알차게 만들고 더 잘 학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술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학습이론들은 교육 현장에서의 학습활동을 보다 잘 이루어지기 위한 토대가 되기 때문에 우리는 학습이론들과 실제 교육 현장 사이의 다리가 필요하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같은 각각의 학습이론들은 서로 대립되는 면도 있지만 우리는 학습이론들의 장점들을 조화롭게 맞추어 실제 교육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효율적인 학습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온라인과제를 통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설명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관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이 백지상태로 태어난다고 본 로크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파블로프와 왓슨, 손다이크, 스키너 등의 심리학자를 통해 발전해왔다. 그리고 행동주의는 정신분석학, 현상학, 특질이론 등과 같은 유기체 내적 성격의 구조를 중시하지 않고 학습이 발생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행동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 성장하고, 환경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관심을 두었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인간학습의 원리와 과정을 설명함에 있어서 객관적이고도 실험적인 관찰을 통해 주로 인간의 외현적인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행동주의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다.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지음,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김창엽 저, 성인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9.
Dale H. Schunk 저, 노석준 역, 학습이론 교육적 관점, 아카데미프레스, 2016.
이홍우 저, 인지학습의 이론, 교육과학사, 2015.
정순례, 이병임 외 2명 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13.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