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행 동 주 의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목 차
Ⅰ. 행동주의 이론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및 등장배경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Ⅱ. 행동주의 이론의 발전 과정
Ⅲ. 대표적 학자 소개 및 주장한 학설 및 이론
1. 파블로프(Pavlov)
2. 왓슨(J. B. Watson)
3. 손다이크(Thorndike)
4. 스키너(B. F. Skinner)
Ⅳ. 행동주의 이론의 원리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원리
1) 선행단서의 역할
2) 소거
2.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원리
1) 강화
2) 벌
3) 강화 계획
4) 행동의 조성
Ⅴ. 행동주의 이론 적용 시 유의점 및 사례
1. 행동주의 이론 적용 시 유의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Ⅵ. 행동주의의 한계점
Ⅰ.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 및 등장배경
행동주의이론은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보는 입장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으로,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을 훨씬 능가할 수 있도록 가능하게 하는 것을 학습이라 하여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것을 기본전제에 두기 때문에 학습이론 이라고도 불린다.
19세기에 유행했던 기능주의와 구조주의는 정신작용의 과정을 연구하는 데에 중점을 둔 심리학의 한 흐름으로, 이는 자기반성이나 자신의 생각과 심상에 대한 자기보고를 연구방법으로 삼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비과학적인 접근에 의존하였다. 이에 James B. Watson(1878~1958)은 의식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심리학을 비판하며,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실험심리학에 초점을 두어 심리학이 과학적이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고, 이것이 행동주의의 시초가 되었다. 즉, 행동주의는 기존의 심리학에 대한 ‘반항’으로서 등장한 것이다.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1993, 65p.
이렇게 시작된 행동주의는 초기 파블로프(Pavlove), 왓슨(Watson)의 자극-반응의 관계의 모색함으로써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에 의해 더욱 발전된다.
2.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하였다. 이는 인간 이해를 소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 이해해 들어감으로써 기존의 접근 방식에 변화를 꾀한 것이다. 행동주의는 흔히 조건형성이론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조건형성은 특정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조건을 부여한다는 의미로, 행동을 변화 내지 수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절차를 말한다. 따라서 행동주의는 구체적인 절차를 통해 측정가능한 행동의 형성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인간행동과 학습에 대한 기본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으로 유기체의 모든 행동은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모든 행동은 학습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론] 수학교육심리학
  • 심리학이라고 한다면, 수학교육 심리학이란 무엇을 다루어야 하는가? 수학교육 심리학을 말한다는 것은 수학 교육을 염두에 두고 바로 이러한 수학 심리학적 이론을 고찰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학습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는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교적 많이 인용되는 학습에 대한 정의는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변화’라는 의미이다. 이 정의를 살펴

  • [도덕과 교육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여 보다 적절한 도덕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갈등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것과 올바른 공동체분위기를 형성해 주는 것이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지능발달에 의한 성적위주의 교육보다는 올바른 선한 심성과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학생을 세심하게 배려하고 존중할 수 있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하인즈의 행동에 대한 도덕발달단계별 반응 예시(

  • [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대한 정의는 다양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실제 읽기 교육에 있어서 교사는 읽기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읽기의 정의를 무엇으로 파악하느냐?)에 따라 읽기 교육의 목표와 방법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⑵ 읽기에 대한 이론① 행동주의적 관점:인간은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하여 학습한다.ⅰ. 처음에는 아주 작고 단순한 행동을 가르치고, 점차 복잡한 행동을 가르치게 된다.ⅱ. 읽기는 음운 하나하나를 가르치는 것에

  • [국어교육학]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신문 읽기 방법 교육`을 위한 새로운 단원 구성
  •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신문 읽기 방법 교육’을 위한 새로운 단원 구성Ⅰ. 읽기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읽기는 가치 지향적, 유목적적 행위로서 인간 문화현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하나의 ‘실체적 현상’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행동주의적 관점은 인간은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하여 학습한다는 주장을 편다. 때문

  • ICT 활용을 위한 교육 설계이론의 고찰
  • 대한 관점 등에서 차이를 보임 인식론적 관점, 설계 틀, 설계의 실제의 관계 교재 135쪽인식론적 관점설계 틀설계의 실제실증주의(Positivism)객관주의(Objectivism)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상대주의(Relativism) 구성주의(Constructivism)구성 설계(Constructional Design)Logo2. 교수설계 이론의 인식론적 관점과 학습 이론교수설계 이론과 실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적 심리학은 근대적 인식론을 기초로 형성 행동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