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비즈니스]LG텔레콤 `오즈`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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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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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e비즈니스]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저렴한 데이터 요금, 컨텐츠 무료 다운로드 등의 서비스로 모바일 인터넷서비스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LG텔레콤 ‘오즈’ 에 대해 심층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I. LG 텔레콤
1. 연혁
2. LG텔레콤의 창립초기
3. LG텔레콤의 성장배경
II. OZ서비스란?
1. OZ의 도입배경
2. OZ의 정의
3. OZ의 기술
4. OZ의 종합적 분석
1) OPEN시스템
2) 5 FORCE MODEL
3) SWOT 분석
II. 결론 및 향후 방안
1. OZ 서비스 성공하고 있는가?
2. OZ서비스에 대한 의견
- 본문내용
-
SWOT 분석
(1) 강점
① 데이터 요금이 타사보다 훨씬 저렴해서 고객의 이용에 대한 장벽을 허물었다.
② 서비스 품질 면에서 타사보다 뛰어나다.
→ SK도 풀 브라우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LGT와 같이 접속 경로가 간단하거 나 MP3, 동영상파일, 메일 등의 컨텐츠의 이용이 제한적이다.
③ 다양한 맞춤형 요금 상품을 내놓고 있는 LGT가 ‘실속형 요금할인’프로그램으로 그동안 재미를 봤던 것을 ‘OZ'가입자들에게까지 혜택을 늘리면서 시너지효과도 기대
④ 휴대폰의 3G시대의 도래로 타 통신사들은 영상통화에 많은 투자를 했지만, LGT는 모바일 인터넷이라는 'OZ'라는 서비스에 투자를 하여 타 통신사와는 차별화되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심어주어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다.
(2) 약점
① 오즈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전용단말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출시된 핸드 폰의 종류는 6가지로 디자인에 민감한 젊은 층의 만족이 어렵다.
② 국내 빠른 인터넷 서비스 기술로 인한 고객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현 'OZ'의 인터 넷 속도는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③ 기존의 WAP방식의 폐쇄형 인터넷 방식에서는 정보검색, 컨텐츠 이용료 등 수익모델 이 뚜렷했지만 풀 브라우징 방식의 뚜렷한 수익성 모델을 찾지 못했다.
④ 기존의 인터넷 웹페이지들은 마우스 커서 사용에 최적화가 되어 있어 터치로 조작하 는 방법에 어려움이 따른다.
(3) 기회
① 타사와는 차별적인 전략으로 먼저 뛰어든 만큼 선점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음
② 무선인터넷 시장자체의 확산 움직임
→ 다양한 연령층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됨에 따라 많은 기업들과 다양한 전략적 제휴 와 컨텐츠 개발로 새로운 수익성 모델을 창조 할 수 있다.
③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기술 품질의 고도화
→ 인터넷 모바일 소프트웨어의 점진적인 발달로 고품질의 이용이 가능
④ 'OZ'로 젊은 층의 LGT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여 젊은 층 타겟의 다양한 전략적 요금 제 상품 개발가능
(4) 위협
① 'OZ'의 풀 브라우징 기술력은 경쟁사들이 쉽게 모방 가능
→ 차별적인 요금제 또는 전략적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
② SK와 KTF에 비해 사용 고객수가 낮기 때문에, 휴대폰 제조업체의 인식과 지원이 낮아 다양한 종류의 'OZ' 전용폰 출시가 어려움
→ 삼성, LG전자와 같은 국내 1,2위 제조업체와의 교섭력을 더욱 높일 필요가 있음
③ 기존의 인터넷 웹페이지들은 마우스 커서 사용에 최적화가 되어 있어 터치로 조작하 는 방법에 어려움이 따른다.
→ 기존의 'OZ'폰의 터치방식을 변화 시켜 인터넷 PC마우스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는 휴대폰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
④ 풀 브라우징 서비스가 대중화된다는 것은 그동안 공들여온 자사의 무선포탈인 ‘Ez-i’의 힘을 약화시키는 부메랑이 될 수 있음 -사업 영역 중복에 따른 시장잠식 효과
→ 총 LGT 자사의 총 매출의 10%를 차지하는 Ez-i서비스의 이용료가 줄어듦에 따른 새로운 수익모델 필요
<중략>
자료평가
- 만족
- john7***
(2008.07.07 23:54:38)
- 와우~감동
- dookiefi***
(2008.07.07 23:5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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