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스타벅스기업분석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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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최근의 커피 트랜드

Ⅱ. 스타벅스의 탄생

Ⅲ. 왜 스타벅스인가?

1. 마케팅 전략
1) SWOT Analysis
2) STP분석
3) 4p 전략

2. 브랜드 전략
1) PPL(Product Placement)
2) 경험을 통해 향기, 분위기 등을 통한 고객경험중시, 이미지(브랜드)판매
3) 사회적 책임
4) 품질 없이는 브랜드도 없다


3. 조직문화 직원과의 관계
1)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
2) 커뮤니케이션- 직원과 고객간, 고객 상호간

4. 전략적 제휴

5. 세계시장 및 한국내 시장
1) 오스트리아
2) 아시아 시장
3) 미국 시장
4) 공격적 사업확장에 대한 우려
5) 한국 스타벅스

6. 경쟁사 비교 및 분석


Ⅳ. 시사점 및 전략적 제언
본문내용
Ⅰ. 최근의 커피 트랜드

외국계 커피전문점들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돌풍을 일으키며 호황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는 한국에 상륙한지 3년여만에 56번째 매장을 열 정도로 큰 인기를 얻는데 힘입어 시애틀베스트커피, 커피빈&티리프, 세가프레도 등도 앞다퉈 점포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 같이 외국계 커피전문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은 직장인과 대학생사이에 커피를 들고 다니면서 마시는 테이크아웃(Take Out) 열풍이 불고있는 데다 젊은층들의 대형 커피매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생들은 약속장소로 매장의 분위기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커피전문점을 선택하고 직장인들은 보다 전문적인 성향이 있어서 전문적인 커피맛을 즐기기 위해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테이크아웃 커피가 인기를 끄는 것은 원두커피와는 다른 에스프레소식 커피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에스프레소는 분쇄기에 간 원두를여과지에 넣고 뜨거운 물로 걸러내는 드립식 추출법과 달리 강한 압력의 수증기로 증류해낸 커피를 말한다.
정진구 스타벅스코리아 사장이 "소비자들의 커피기호가 다양화되면서 인스턴트 커피시장이 점차적으로 에스프레소, 모카, 라떼 등으로 대변되는 스페셜티커피(조리커피)로 넘어가고 있다"고 언급한 것처럼 근 몇 년 사이에 새로운 커피 트랜드가 생기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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