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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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스마트 TV에 대한 이해
1. 미디어 환경 변화
2. 스마트TV의 개념
3. 스마트미디어 환경변화와 스마트 TV의 등장
4. 스마트 TV와 유사 개념과의 비교
5. TV용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개념
6.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개념 및 특성

Ⅲ. 해외 사업자별 스마트 TV 시장 동향
1. 구글
2. 애플
3. 마이크로소프트

Ⅳ. 국내 스마트 TV 시장 동향
1. 삼성, LG의 스마트 TV 시장 동향
2. 신규사업자의 스마트 TV 시장 동향
3. 국내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Ⅴ. 국내외 TV용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현황

Ⅵ. 스마트 TV와 IPTV의 교육 콘텐츠 현황 분석
1.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
2. IPTV의 교육 콘텐츠 현황

Ⅶ.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1. 스마트TV 교육 콘텐츠의 문제점
2.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0년 TV 산업의 최대 이슈는 스마트 TV의 등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Smart-phone(이하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촉발된 스마트TV는 기존 TV의 개념과 인식을 바꿔놓는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지금까지 TV가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 통신사 등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시청하기 위한 전자제품에 불과했다면, 스마트TV는 이용자 스스로 참여하는 형태의 능동적이고, 개방적인 플랫폼으로 TV 시청의 기존 형태를 바꿔 놓는다. 특히 OS(Operation system)를 직접 탑재한 스마트TV 등장은 이용자가 PC, 모바일폰, TV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Device)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였다.
스마트 TV는 지난 2009년 모바일 시장에서 OS 및 콘텐츠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화가 확산되면서 촉발됐다. TV의 시장 가능성을 내다본 구글과 애플 등 세계적인 IT기업들이 잇따라 스마트TV 산업에 뛰어들면서 TV의 스마트화는 빠르게 진행됐고, 삼성, LG 등 국내 TV 제조업체들 역시 스마트TV 사업에 본격 진출해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부진을 만회하려고 하고 있다.
이처럼 스마트폰을 주도하고 있는 글로벌 IT기업들이 스마트TV 시장에 뛰어 들었고, 주요 TV제조사들 역시 스마트 TV를 선보이면서 시장 선점을 위한 치열한 경쟁이 진행 중이다. 이처럼 TV의 스마트화가 급진전되는 이유는 TV 선호도 및 사용량, 시장규모가 PC 인터넷이나 모바일 폰 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TV는 이미 기존 IPTV와 스마트폰을 넘어 새로운 융합 서비스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스마트 TV는 기존 TV영역은 물론 스마트폰 영역을 TV에서 실행할 수 있고, 자유롭게 Social Network를 이용해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하여 스마트TV는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 속에서 수많은 콘텐츠들을 시청자들이 자유롭고 능동적으로 소비하는 활용 태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수용자들의 정보 이용 방법을 바꾸는 스마트 TV의 이런 특성으로 인하여 ‘교육 분야'의 활용가치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언급했듯 TV가 PC나 인터넷, 모바일폰 보다 사용자들의 선호도나 사용량은 물론 시장규모에서 우위에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스마트TV에서 사용되는 앱스토어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하 앱)과 함께 사용자 간 공유할 수 있는 ‘교육용’ 앱은 더욱 확대돼 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TV 방송시장이 활성화되는 시점에서 관련 산업의 동향과 현행 스마트TV 사업자들이 콘텐츠에 접근하는 시각과 과정 등을 분석함으로서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구성 환경의 문제점을 찾아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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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대학들 '스마트폰 앱 개발' 팔 걷어’ 2010. 08. 1
한국경제, ‘소니, 10월 美서 구글TV 출시’ 2010. 0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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