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조직구조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KT
선정 이유
KT 기업의 동향(기업소개생략)
-이석채 호의 KT 경영방향-
원더경영과 차별화 성공할까
2004년도 KT조직도 분석-개편 전(민영화 직후)
1. 조직구조
2. 구조변수
3. 상황변수
조직구조 평가
나아갈 방향 제시
2009의 조직도 분석-개편 후
1.환경분석
1) 내부환경
2) 외부환경
2.조직도 분석
2009의 조직도 분석-합병 후
KT와 KTF 합병의 필요성
KT-KTF 합병의 성격
1.환경분석
2.조직도 분석
합병후 조직도 구조
향후 KT가 나아가야 할 방향
1.결합상품부서 신설
2.해외사업부문 강화
3.마케팅분야의 하위조직 강화
4.보다 안정된 부서 통합 실시
<자료 출처>
- 본문내용
-
<혼합형 조직>
혼합형 조직이란 기능조직과 제품조직을 혼합하여 조직의 효율을 높이고자 만든 조직입니다. 혼합형 조직은 제품조직을 약간 변형시킨 형태로써, 외적 효율성과 혁신을 중시하고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불확실한 환경에 놓여있는 조직에 알맞은 조직도입니다.
가장 중요한 장점은 기능부서의 효율성을 유지와 제품부서의 환경에 대한 적응성,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조직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조직 전체의 목표와 각 사업부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사업부 내에서 각 기능 간에 효과적인 조정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각 사업부에 감독하기 위한 스탭을 두어야 되므로 관리경비가 낭비될 우려가 있고, 스탭 수가 많아지면 모든 의사결정이 집중되어 환경 변화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권한행사로 인해 본사부서와 사업부간에 갈등이 야기될 수도 있고, 최고경영층입장에서는 개별사업부의 독특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효과적인 경영전략 수립과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혼합형 조직에 비춰본 KT조직>
일단 CEO가 최고경영자로서도 맨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로 독립부서인 CC(Corporate Center)와 윤리경영실이 있습니다. 이 두 부서는 CEO의 효과적인 경영을 돕는 독립부서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로 크게 홈고객부문, 기업고객부문, SD부문, 네트워크부문 이렇게 4부문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독립부서들인 미디어본부, 글로벌사업본부, GSS(Group Shared Service)부문 등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KT는 6월 말의 직급체계조정에서 기술전략시장, 윤리경영실장, SD부문장들을 사장으로 CC부문장, 대외협력실장, 글로벌사업본부장, 인재경영실장, 네트워크부문장, GSS부문장 등 6명을 부사장으로 직급체계를 조정했습니다. 이는 각 부문을 포함, 주요 부서의 책임자가 최대한의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책임감을 부여하기 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문별 분석-
우선 KT는 기존 조직을 `1센터 5부문 13실 13본부 3소 1원 3TFT'로 바꿨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고객중심 현장 경영을 위해 기존의 상품별 조직을 고객별 조직으로 재편한 것입니다. 상품별로 나누어져 있던 조직을 홈고객부문과 기업고객부문으로 나눠 고객군을 중심으로 한 조직으로 심플하게 나눴습니다.
- 참고문헌
-
-변화하는 조직KT에서 쓴 자료출처는 www.kt.c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98&aid=0002021187 (연합뉴스 2009.01.14(수) )
-기업 개편후 환경에 대한 자료출처는 LGERI 리포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6&aid=0000291873 (헤럴드경제 2009.01.07 (수) )
-http://blog.daum.net/ghfkddl108/5915234
-거시조직이론, 깅인수 저, 무역경영사, 2007
-http://www.kt.com
-http://www.qook.co.kr
-http://blog.naver.com/intel007?Redirect=Log&logNo=50040254296 이석채 사장 취임후 진행될 KT의 대규모 조직 개편안에 대해
-http://mbn.mk.co.kr/news/newsRead.php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5&aid=0000010296 한국경제TV kt합병 조직 '관심' 매일경제 2009년 11월 27일 경제면<합병승인 통신시장 영향은?>
-http://www.etnews.co.kr/news/today_detail.html?id=200906040234
-http://blog.paran.com/dong/32477607
-http://blog.dreamwiz.com/dabinchii/9331951
-http://blog.naver.com/gangpoet?Redirect=Log&logNo=70071667015
-http://blog.naver.com/flyfarmore?Redirect=Log&logNo=100071130131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81202214804536&outlink=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5&aid=000001029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50698631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7446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