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과 계층화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계층
ⅰ. 사회계층의 정의
ⅱ. 계층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2. 교육과 계층화의 관계
ⅰ. 교육기능주의
ⅱ. 교육갈등주의
3.교육과 사회평등
ⅰ. 교육과 평등에 관한 이론
ⅱ. 교육적 평등관
4. 사회계층과 교육
ⅰ. 사회계층별 교육경향
ⅱ. 사회계층과 교육기회
ⅲ. 사회계층과 교육적 자질
Ⅲ. 결론
부록 <사례탐구+토론주제>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격차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산업화로 인해 학교교육의 공리성이 강조되고, 이로 인해 교육이 사회적 재화의 일종으로 분류되면서 교육이라는 재화에 대한 불평등한 분배가 점차 사회 문제시되기 시작했다. 또한 상호평등주의와 업적주의, 교육과 직업 간의 연계성이 뚜렷해지면서 교육의 평등은 단순한 교육의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회 계층의 평등과 대응되는 문제로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는 대체적으로 교육이 사회계층의 형성과 사회이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와 사회계층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에 따라서 파악되었다. 즉 사회계층에 따라 교육과 학력수준 등은 어떠한가 하는 것이 주된 연구의 대상인데, 본론부터는 이러한 관점에 따라서 교육과 사회계층간의 관계에 관해 탐구해 나갈 것이다.
Ⅱ. 본론
1. 사회 계층
ⅰ. 사회계층의 정의
사회계층은 직업구조의 변화나 사회적 변동 등의 사회적 분화에 따른 사회적 인식이나 평가의 결과이다. 즉, 사회 체제 속에서 사회․경제․정치적 지위 혹은 가족적 배경․능력․인종․성별 등이 서로 비슷한 사회 집단을 어떠한 사회계층이라 부른다.
사회계층은 과거의 신분제도와 같은 사회계급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띤다. 사회계급은 그 자체로 수직적인 위계의 모순을 뜻하는 뉘앙스가 강하고 지배와 복종 등의 구조화된 대립의 의미를 내포하며 그 역사와 변화 과정을 통해 파악하려는 경향이 강한 실천 지향적 개념인데 반해, 사회계층은 다름을 전제하되 그 통합을 중요시하고 교육․소득․직업 등의 사회적 평가기준에 의해 구분되는 분석적 개념이다.
- 참고문헌
-
권이종 외3人, 『신교육사회학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이현청, 『교육사회학』, 서울, 양서원, 1994
석태종 외3人, 『교육사회학』, 서울, 교문사, 1989
오천석 외,『교육사회학』, 서울, 현대교육총서출판사, 1961
황원영, 『교육사회학』서울, 교육과학사,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