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과 계층화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계층
ⅰ. 사회계층의 정의
ⅱ. 계층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2. 교육과 계층화의 관계
ⅰ. 교육기능주의
ⅱ. 교육갈등주의

3.교육과 사회평등
ⅰ. 교육과 평등에 관한 이론
ⅱ. 교육적 평등관

4. 사회계층과 교육
ⅰ. 사회계층별 교육경향
ⅱ. 사회계층과 교육기회
ⅲ. 사회계층과 교육적 자질

Ⅲ. 결론

부록 <사례탐구+토론주제>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격차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로 인해 학교교육의 공리성이 강조되고, 이로 인해 교육이 사회적 재화의 일종으로 분류되면서 교육이라는 재화에 대한 불평등한 분배가 점차 사회 문제시되기 시작했다. 또한 상호평등주의와 업적주의, 교육과 직업 간의 연계성이 뚜렷해지면서 교육의 평등은 단순한 교육의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회 계층의 평등과 대응되는 문제로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과 사회계층의 관계는 대체적으로 교육이 사회계층의 형성과 사회이동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와 사회계층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에 따라서 파악되었다. 즉 사회계층에 따라 교육과 학력수준 등은 어떠한가 하는 것이 주된 연구의 대상인데, 본론부터는 이러한 관점에 따라서 교육과 사회계층간의 관계에 관해 탐구해 나갈 것이다.


Ⅱ. 본론

1. 사회 계층

ⅰ. 사회계층의 정의

사회계층은 직업구조의 변화나 사회적 변동 등의 사회적 분화에 따른 사회적 인식이나 평가의 결과이다. 즉, 사회 체제 속에서 사회․경제․정치적 지위 혹은 가족적 배경․능력․인종․성별 등이 서로 비슷한 사회 집단을 어떠한 사회계층이라 부른다.
사회계층은 과거의 신분제도와 같은 사회계급과는 조금 다른 양상을 띤다. 사회계급은 그 자체로 수직적인 위계의 모순을 뜻하는 뉘앙스가 강하고 지배와 복종 등의 구조화된 대립의 의미를 내포하며 그 역사와 변화 과정을 통해 파악하려는 경향이 강한 실천 지향적 개념인데 반해, 사회계층은 다름을 전제하되 그 통합을 중요시하고 교육․소득․직업 등의 사회적 평가기준에 의해 구분되는 분석적 개념이다.
참고문헌
권이종 외3人, 『신교육사회학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이현청, 『교육사회학』, 서울, 양서원, 1994
석태종 외3人, 『교육사회학』, 서울, 교문사, 1989
오천석 외,『교육사회학』, 서울, 현대교육총서출판사, 1961
황원영, 『교육사회학』서울, 교육과학사,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사회학 -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교육과정사회학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탐구하는 것으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호어 Hoare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학교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요소라는 것이다.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 교육과정사회학 *영 Young –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이다.지식의 계층화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01교육과정사회학 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과정 교육사회학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교육의 과정사회적 불평등01 교육과정사회학즉, 교육에서의 불평등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01 교육과정사회학● 해석적 연구방법단일한 사회이론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학교교육의 내적 문제를 탐구하려는 교육사회학자들에게 하나의 돌파구 마련01 교육과정사회학영(Young, M. F. D)지식의 계층화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제 9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믿을 수 있는 지식과 규범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그것은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교육과정 안에는 사회적 갈등과 이해대립이 숨어 있다. 교육과정이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대두된 것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조

  •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과정사회학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 및 교육과정사회적 불평등 초례1.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란?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것탐구 이유 영(Young)- 교육제도 속에서 지식도 선발 되므로 사회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봄 - 지식의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 규명 이글스톤(eggleston)- 상류층 학생의 교육과정은 지도성을 강조함 - 대중의 교육과정은 복종을 강조하며 사회적 차이

  • 교육사회학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계층화’ 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강조. 이글스톤(Eggleston, 1977) –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 무시.오늘날 대중화된 영국학교의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 (교육사회학 368P 참조)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의 필요성과 연구 방향은 영국의 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해 뚜렷이 부각됨.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분석을 늘림.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