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문화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2.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 시사점
- (2014년 인간과교육 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특성함축하여표현한개념중심리적이유기 psychological weaning period 청소년들의소비문화 특징과 문제점및개선방안 논하시오00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 문화
1) 문화의 교육적 기능
2)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① 문화과정
② 문화전승과정
③ 문화화와 문화전수과정
④ 문화접변(문화이식)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전승 및 사회유지 기능 (밀접한 관련성)
(2) 사회통합기능
(3) 사회이동기능
(4) 사회충원기능
(5) 사회혁신기능
4) 학교문화의 개선과제
① 민주문화의 육성
② 탐구적 학습풍토의 조성
③ 즐거운 생활풍토의 조성
④ 교사의 역할
2.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등장배경
(1) 영국의 교육개혁 실패
(2) 해석학, 지식사회학의 영향
2) 영(M.F.D. Young)의 이론
(1)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
(2) 지식의 계층화
(3) 교육과정은 상류층에 유리
3) 번스타인(Berstein)의 이론
(1) 기본입장
(2) 이론의 핵심내용
4)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
(1) 교육과정은 사회적 산물
(2) 교사 - 학생간의 관계도 사회적 산물
5) 갈등이론과의 비교
6) 신교육사회학의 특징
3. 문화적 재생산이론(Bourdieu, Bernstein)
1)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특징
2)영향
3) 내용
4) 해석 방법
4. 문화전달이론
1) 상대적 자율성과 상징적 폭력
2) 문화자본과 문화습성
3) 문화전달
5. 번스타인의 문화전달이론
1)초기이론
2) 최근
3) 학교교육의 역할
4)학교교육을 아동의 언어와 관련시켜 연구
① 정교한 어법
② 제한적 어법
6. 문제점
7. 공헌한 점
Ⅲ. 결론- 요약 및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국을 무대로 갈등이론이 전개되던 1970년대에 영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사회학이 대두되었는데 이를 `신교육사회학`이라 부른다. 고버트에 의해 불리어지기 시작한 `신`교육사회학은 이름 그대로 새로운 학문적 패러다임의 등장을 의미했다. 거시적 접근을 한 종래의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어 과정이 생략된 투입-산출 모형에 의존하였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에는 소홀하였다. 신교육사회학은 이러한 접근방식에 대해 교육의 과정을 Black box로 취급했다고 비판하면서, 교육과정(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과 교수-학습의 사회적 과정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주창하였다. 요컨대 신교육사회학의 출현은 종래에 지향해온 거시적 관점으로부터 학교내부현상으로 관심을 돌리려는 미시적 관점으로의 학문적 전환을 의미했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식이 문제시 되면서 구조적 문제들은 뒷전으로 물러나고, 학교성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평가의 제 범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등의 미시적 문제들이 교육사회학의 주된 관심영역으로 등장하였다. 이 장에서는 문화적 재생산이론중 문화 전달이론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이론신강 -김병성 - 학지사
교육의 재생산이론 -Michael W.Apple편저, 배종근 역 - 성원사
김경식.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2.
박호임. Pierre Bourdieu의 학교교육과 문화재생산의 관계,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2.
송병순.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2.
오욱환. 학교교육과 불평등, 교육과학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복지 공통] 시설복지서비스와 재가복지서비스를 개념, 사회적 역할, 특징을 중심으로 그 필요성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