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과정 -학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교육과정”이란?
2. “전통적 지식관”에서의 교육내용
3. “신교육사회학”에서의 교육내용
4. 권력과 지식의 계층화
5. 교육 내용의 사회적 측면의 다양성
6. 우리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 외국의 선진사례
본문내용
⑴ 애플(Apple)
•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
→일상생활에 스며있는 지배집단의 가치체계가 바로 “헤게모니”. 학교 교육과정에는 헤게모니가 깊숙히 잠재되어 있으므로, 학교는 헤게모니의 매개자 역할을 하며 보이지 않게 사회를 통제
⑵ 부르디외(Bourdieu)
• 문화적 재생산이론
→경제적 자본이 불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화적 자본 역시 사회집단간에 불균등하게 분배되어 있음을 지적. 부르디외는 교육과정이 지배계급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문화자본을 계속해서 전수하도록 만들어져 사회질서를 재생산하고 합법화하고 있다고 주장
⑶ 지루(Giroux)
• 저항이론
→학교교육을 통해 오히려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에 저항, 도전, 비판하여 사회구조를 개혁할 수 있음을 주장. 특히 저항은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폭로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고 봄.

♤백성을 교화시키려는 지배층의 교육 - “동국신속 삼강행실도”
• “동국신속 삼강행실도”는 “삼강행실도”의 속편으로 1617년 광해군 때 편찬된 도덕서이다. 충신, 효자, 열녀의 일화들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유교 이념을 백성들에게
참고문헌
♤자료출처
진영은, 교육과정-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3.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2004.
손준종,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1.
강명관 부산대 교수(한문학), <한겨레> 2008/11/29 “백성을 교화시키려는 지배계층의 교육전략”,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369117.html
김선령, <조선일보> 2010/10/11, “과목 선택=미래 선택”,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0/11/2010101101009.html
장상환 정성진, 경상대 경제학 교수 <프레시안> 2006/11/16 [경제교과서 논란(2)] 기존 경제교과서의 실상,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30061114180112&Section=
http://www.ebs.co.kr/actions/TvSubIntro?menu_id=tv&menu_div_code=tv&service_type_code=3059188
다카하시 데쓰야, 도코대 철학 교수, <한겨례>, “역사 기술과 정치적 중립”,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246240.html
우상욱, , “역사교과서 논쟁의 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사과목은 필수인가 선택인가
  • 교육은 일반적으로 의미할 때 “과거에 일어난 총체적인 인간경험을 소재로 하는 교육활동”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역사는 한 국가와 국민의 살아온 삶의 모습, 발전 과정 등을 살펴보는 것을 통해 과거의 모습에 비추어 현재의 삶의 교훈을 얻고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또 한 나라의 역사는 국가와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해주는 것으로 유럽 선진국 등에서는 중등학교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 역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가르치고 있다. 이

  • 이상 거울과 김수영 풀 토론지
  • 때 이 작품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 이해의 목표가 풀과 바람이 상징하는 것을 찾아내는 것은 아니지만 2단계에서 끝나버린다면 진정으로 이 작품에 대한 진정한 감상은 아니다. 발표자가 말한 것처럼 처음부터 ‘풀은 무엇을 상징하고 바람은 무엇을 상징 한다’ 식의 주입이 아니라 제시된 도식처럼 점차적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고 조력자로서 교사의 노력이 있다면 토론자의 생각엔 3단계 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학교 현실과 교육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이다. 통계적으로 무려 31.2%나 되는 학생들이 학교는 꼭 다닐 필요가 없다고 대답했다. 이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학교는 달라져야 한다. 무엇보다도 학교는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한 문화권안의 사회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살 수 있도록 교육 해야 하는 기능이 있다. 물론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상식을 갖게 하며, 특히 중, 고등학교 때에는 좋은 대학에 진

  • 제7장 미디어 수용자와 미디어 교육
  • 학교도 시각적인 이미지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을 실시해야 할 때가 되었으며, 미디어 교육이 단순히 학교교육에만 머무를 것이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6) 미디어 교육은 현재와는 확연히 다를 미래에 대해 수용자들을 준비시키는 과정으로서도 필요하다. 미디어는 변화하는 사회와 문화에 대한 지식과 새로운 태도를 갖게 하는 데 매우 유용한 수단이다. 미디어 교육을 통

  • 초등 도덕교육론 독후감 과제 - 교사와 학생사이
  • 교육의 질과 인간의 평등한 존엄성이다. 교사는 아이들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물론 오로지 지식만을 잘 전달하는 것이 교사의 주된 역할은 아니지만, 교육(敎育)-가르치고 기른다-의 의미를 되새겨보면 잘 가르쳐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것이다.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바로‘기억나는 교사’이다. 실제로 대학생들의 회고담을 읽으면 중간은 없고 상반되는 2종류의 교사가 나온다고 한다. 보통의 교사는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