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01교육과정사회학 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목차
01
교육과정사회학
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유지기능
0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04
문화갈등이론과
탈 재생산이론
1) 저항이론
2) 상대적자율이론
01
교육과정사회학
●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
●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이유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
교육의 과정
사회적 불평등
01
교육과정사회학
즉, 교육에서의 불평등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
01
교육과정사회학
● 해석적 연구방법
단일한 사회이론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둔 다원적 연구모형
학교교육의 내적 문제를 탐구하려는 교육사회학자들에게 하나의 돌파구 마련
01
교육과정사회학
영(Young, M. F. D)
지식의 계층화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초점

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
엄격한 지식의 계층화에 기초한
학문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 사회계층의 유지와
깊이 관련됨
학문중심 교육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는 학생은 대부분 상층계층

01
교육과정사회학
이글스톤
교육사회학자들

오랫동안 교육기회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

대중화된 영국학교 교육과정
- 산업사회의 새로운 직업적 역할에 적합한 지식 강조
- 현존하는 사회계층체제 유지 정당화
- 사회적 결속을 용이하게 하는데 기여
01
교육과정사회학
● 비판적 교육과정이론
미국의 전통적 교육과정이론인 타일러의 모형에 대한 비판
&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과 기능에 대한 탐구로부터 출발
애플(Apple)
-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 구조와 관련되어 있는 특정 유형의 문화자본에 정당성을 부여함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재정투자는 인문과 예술 교과보다 과학과 수학 교과(기술적 지식)를 집중 개발
교육과정의 내용과 조직은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요구하는 효율성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고 있음
교육 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 경험의 선정
평가의 순환과정
주 관심 - 기술공학적 측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사회보장]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간병문제
  • 사회적 서비스 보장(1) 경로당과 노인학교의 활성화 (2) 노인복지회관의 증설 및 서비스의 활성화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조직화 (4) 가정봉사원 서비스를 위한 유급 전담인력 확보 (5) 퇴직준비교육 실시 (6) 노후에 대한 개인적 장기대책 필요성 계몽 (7) 노인의 날 및 경로의 달 지정 5. 노인 치료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의료보장에 대한 보충) (1) 음악치료1.1 음악치료의 대상 1.2 음악치료의 적용1.3음악치료의 흐름 1.4소 결 (2) 우울증 예방 프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사회과학, 여성정책, 저출산,] 저출산과 여성정책
  • 018년 14.3%로 높아지며, 2026년에는 20.8%로 그리고 2061년에는 40.0%로 상승하는 등 인구고령화는 아주 빠른 속도로 진행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2) 저출산으로 인한 문제저출산의 현상은 인구고령화와 맞물리게 되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2018년에 고령사회(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14%를 넘는 사회)로 진입하게 되는데 저출산 문제는 결국 고령화 및 고령화 사회에서 부양을 둘러싼 노동력 감소, 사회적

  • [교육학] 교육현상의 사회학적 분석
  • 교육학 개론-제 5 장-『교육현상의 사회학적 분석』-자료조사- 제 1절.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 1. 교육과 사회적 지위2. 교육과 소득증대제 2절. 학교와 학업성취 격차1. 학교 효과2.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효과3. 교과과정의 불공평제 1절 .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1. 교육과 사회적 지위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시각에는 기능론, 갈등론, 경쟁론, 해석학적 관점이 있다. 이 중 기능론은 교육적 불평등과 사회 불평등의 발생을 불가피한 현상으로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