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
교육사회학자들의 비판 -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
영국 - 중상류문화가 교육을 지배해 왔으며 사회적 지위의 상속이 강했다.
- 불평등 해소를 위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조기선발의 폐지, 종합학교제도, 보상교육 프로그램 등 개혁실시하나 실패.
- 호어(Hoare) : 교육불평등에 대한 대책이 제도의 개혁에만 의존함으로써 실제로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같은 실제적 핵심은 제외했었다고 지적.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의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 등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
당시 사회학계에서는 실증주의적, 계량적 방법에 대한 비판이 제기.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해석적 연구방법이 제시.
해석적 연구방법 : 단일한 사회이론이 아니라 지식사회학, 현상학,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족방법론 등 다양한 사회이론에 뿌리를 준 다원적 연구모형.
영(Young) - 지식을 사회적 조건의 구속을 받지 않고 절대적인 자율성을 갖는, 따라서
고정적이며 불변적인 어떤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관에 이의를 제기.
사회적 구성물에 불과한 지식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그리고 특정 지식이
다른 지식보다 본질적으로 우수하거나 열등하다고 보는 입장을 비판.
지식의 ‘계층화’ 와 사회적 계층화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강조.
이글스톤(Eggleston, 1977) -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 교육과정의 내용 무시.
오늘날 대중화된 영국학교의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 (교육사회학 368P 참조)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의 필요성과 연구 방향은 영국의 교육사회학자들에 의해 뚜렷이 부각됨.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 분석을 늘림.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분석이 더욱 활발하게 시도된 것은 미국의 비판적 교육과정론자들에 의해서다.
타일러(Tyler) - 기술공학적 합리성만을 강조.
비판적 교육과정이론가들은 타일러의 모형을 비판. 교육과정 논의를 이끌어갈 수 있는 합리성의 여러 측면, 즉 윤리적, 미학적, 정치적, 과학적, 기술공학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수 없다고 비판.
애플(Apple, 1982) - 타일러 모형과 같은 전통적인 논의 양식은 탈정치적이며, 탈역사적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의 뒤에 깔려 있는 복잡한 정치, 경제관계를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
- 미국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사회교과와 과학교과의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한 결과,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맥을 같이 하는 무언의 이념적 요소들이 학습된다는 점을 밝힘.
미국의 교육과정의 내용과 조직은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요구하는 효율성의 원리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것이다.
애니언(Anyon, 1991) - 미국의 중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역사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내용의 선정이 편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역사 교과서가 학생들의 역사와 현실문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 요구되는 객관적인 지식과 정보를 편견 없이 제공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으나, 실제로는 특정 집단에 유리하도록 편파적인 내용을 선정하고 진술하고 있음을 지적.
1) 사회화 기능
사회화 기능 - 학교는 어느 사회에서나 새로운 세대인 아동과 청소년에 대하여 기성세대가 보편적 가치를 부여하는 문화를 전수시키는 사회존속의 기본기제이기 때문이다.
전통사회에서는 가정과 지역사회가 사회화의 중심역할을 하였으나 현대사회에서는 가정과 지역사회의 기능이 약화되고 학교가 핵심적인 사회화 기관으로 등장.
사회화 - 한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되는 것을 말한다.
학교는 교육기관 즉,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사회화기관이므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편문화를 중심으로 삼는다. 장래에 성인이 될 어린 세대에게 보편 타당한 지식과 가치규범과 심미적 특성을 가르친다고 여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사회학
  •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목차교육과정사회학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사회화 기능경제체제 유지기능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지배문화 문화제국주의재생산이론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저항이론상대적 자율이론1.교육과정사회학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 및 교육과정사회적 불평등 초례1.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란?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것탐구 이유 영(Young)-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 교육 사회학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1)지배문화 베블렌학문중심->유한계급 위한 것고전이나 인문학이 유한계급에 의해 유지됨보울즈,진티스학교교육: 노동자계급과 자본가 계급의 문화갈등애니언교과서는 사회집단의 이익에 봉사하는 이데올로기 반영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우리나라 교과내용의 체제 유지적 성향에 대해 비판적 논의 교육내용 안에는 정치, 경제적 지배집단의 체제유지 및 재생산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정리
  • 1. 교육사회학의 정의, 연구영역, 연구방법(1) 교육사회학의 정의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2)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①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과 관련된 개념 및 문제 : 사회와 가정, 대중매체, 동배집단, 사회계층.② 사회에 미치는 교육의 영향 : 가치관, 교육과 국가발전 또는 사회발전, 사회이동 혹은 계

  • 교육과정의_사회적_성격과_이론완성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중상류계층과 노동계층이 확연히 구분되는 사회로서, 전통적으로 중상류문화가 교육을 지배해 왔으며 사회적 지위의 상속이 강했다.호어(Hoare)는 어제까지의 교육불평등에 대한 대책이 제도의 개혁에만 의존함으로써, 학교가 학생들에게 실제로 가르치는 내용인 교육과정과 같은 실제적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제 9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학교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보편적 가치를 지니고 있고, 믿을 수 있는 지식과 규범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과정은 사회적 소산이다. 그것은 여러 관련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결정되며, 사회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교육과정 안에는 사회적 갈등과 이해대립이 숨어 있다. 교육과정이 교육사회학자들의 연구대상으로 대두된 것은, 교육과정이 “사회적으로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