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사회학 -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교육과정사회학
1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2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3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1. 교육과정사회학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
*호어 [Hoare] - 교육에서의 불평등은 교육제도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학교
교육과정과 내적 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라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1. 교육과정사회학
*영 [Young] - 지식은 사회적 구성물이다.
지식의 계층화
교육과정은 상류층에 유리하다.
*영[Young]에 의하면1970년대 영국의 교육체제는
- 공식적으로 평가되는 내용
- 가장 우수한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내용
우수집단 학급의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과정영역에
높은 지위가 부여되며, 동시에 그러한 내용을 가르치는
교사에게도 눈에 보이지 않는 높은 지위가 부여된다.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1. 교육과정사회학
현대 사회에서 높은 지위가 부여되고 있는 지식의 특성
- 문자로 표현되는 것
- 지식을 알게 되는 과정과 지식수준에 대한 개인주의적
평가
- 학습자의 직접적인 체험적 지식과는 유리된 추상적인 지식
- 실생활과의 관련이 없는 학문지향적 내용
* 이글스톤 (Eggleston,1977)
- 교육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 무시했으나, 비판적 사회학자들의 교육과정을 중시하였다.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1. 교육과정사회학
비판적 교육과정 이론은 미국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이론인
타일러(Tyler)의 모형에 대한 비판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성격과 기능에 대한 탐구로부터 출발
1. 애플 (Apple)
미국과 같은 선진산업사회에서 학교는 불평등한 경제구조와
관련되어 있는 특정 유형의 문화자본에 정당성을 부여함
탈 정치적, 탈 역사적이기 때문에 정치, 경제관계가 간과한다고 비판
2. 애니언 (Anyon, 1991)
미국의 중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역사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내용의 선정이 편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 줌
2
사회화 기능
2-1
경제체제 유지기능
2-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미국의 이주 아동,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연구
  • 교육과정사회학현재 미국 학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확산시키려는 지식은 ‘기술적 지식’미국 교육과정의 내용과 조직은 자본주의 경제 체제가 요구하는 효율성의 원리에 지배되고 있음(사회,과학교과서의 예)Anyon(애니언) 미국 역사교과서 분석 통해 교육내용 선정이 편파적임을 보여줌이제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는 학문적 주류가 됨1. 교육과정사회학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John Meyer교육과정이 지닌 문화의 통합기능과

  •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과정사회학
  •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목차교육과정사회학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사회화 기능경제체제 유지기능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지배문화 문화제국주의재생산이론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저항이론상대적 자율이론1.교육과정사회학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 및 교육과정사회적 불평등 초례1.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란?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적으로 탐구하는 것탐구 이유 영(Young)- 교육제도

  • 교육사회학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 교육과정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교육사회학자들의 비판 –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영국 - 중상류문화가 교육을 지배해 왔으며 사회적 지위의 상속이 강했다.- 불평등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목차1.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교육과정 사회학1.교육과정사회학의전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중상류층이 교육을 지배,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조기선발의 폐지, 종합학교제도로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목 차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먼저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에는 1.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 사회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