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인터넷광고와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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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인터넷 광고의 의의
● 인터넷과 그 사용자(소비자)에 대한 이해
2. 본론
(1) 소비자의 광고태도
1) 광고태도의 역할
2) 광고태도의 상대적 영향 - 신념이냐, 광고태도냐?
(어떻게 좋은 감정을 유발시킬 것인가?)
(2) 인터넷 광고의 유형과 특성
1) 인터넷 광고의 정의
2) 인터넷 광고의 유형
3) 인터넷 광고의 특성
(3) 인터넷 광고의 효과 측정
1) 인터넷 광고 효과측정 지표
(4) 인터넷 광고의 적합도 평가
1) 적합도 평가
2) 적합도 판단 기준
3. 결론
● 마케팅 패러다임의 전환
●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전환과 인터넷의 의의
●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본문내용
● 인터넷과 그 사용자(소비자)에 대한 이해
인터넷은 눈부신 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인프라(네트워크, DB)의 구축에 힘입어 가히 혁명적으로 우리의 생활환경과 마케팅 환경을 바꿔놓고 있다. 또한 인터넷은 새로운 기술과 데이터로 매일매일 업데이트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없이는 인터넷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광고를 기획 제작 운영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을 구현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술은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야후]의 설립자인 제리 양은 "기술은 15분의 명성을 얻는 데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15분간만 써보면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돼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의 기술, 미래의 기술에 대해 잘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술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며, 기술을 통해 전달할 정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과 정보를 통해 상호작용을 할 사용자, 즉 소비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의 대중 마케팅이 기업중심적으로 이루어져 왔다면 이제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은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수요(needs)와 욕구(wants)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하여 개개인과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하고 나아가 평생동안 인간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전보다 더욱더 인간에 대한 이해와 사랑이 필요하다. 일대일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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