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 기업은행 광고캠페인 분석과 새로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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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은행 마케팅에서의 광고 전략
Ⅲ. 광고 캠페인 전략의 과정
1. 상황 분석
2. 문제점과 기회 도출
3. 마케팅 목표 확인
4. 기본 전략 수립
5. 표현 전략 수립
6. 매체 전략 수립
Ⅳ. 광고 캠페인의 성공 전략
1. 주제의 원칙
2. 차별적 어울림의 원칙
3. 확장의 원칙
4. 조화의 원칙
5. 지속의 원칙
6. 결론
Ⅴ. 문제 광고 분석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무심코 하루를 살아가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약 3000개의 광고에 노출된다고 한다. 라디오, TV 등의 방송광고에서부터 시작하여 신문, 잡지 등의 인쇄 광고, 그리고 옥외광고와 인터넷의 배너광고까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CLUTTER 현상 속에서 소비자는 행동의 변화는 커녕, 특정 브랜드에 대한 인지 조차도 못하는 수가 다반사로 생기게 되었고, 광고주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전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광고 캠페인이다.
광고 캠페인은 특정 목적을 가지고 일정 기간 동안 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하나의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힘든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하나의 주제를 가진 여러가지 광고들의 캠페인으로 수용자들을 설득시키려는 노력인 것이다. 이러한 광고 캠페인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기획된다. 상황분석-문제점 및 기회 도출-마케팅 목표 확인-기본 전략 수립-표현 전략 수립-매체 전략 수립이 바로 그것이다. 이 순서를 기초로 광고 대행사는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여 광고주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한다. 따라서 광고 캠페인은 여러가지 광고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야 하며, 성과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하나의 광고 캠페인을 정하여 위에서 언급한 기획의 순서에 따라 분석을 하고자 한다. 이 분석을 바탕으로 광고 캠페인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특정한 광고를 도출해내고 문제점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광고 캠페인의 기획 의도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의 개선책을 마련하여 대강의 스토리보드를 구성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광고 캠페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직접 creative를 발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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