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에 대한 정보의 이용과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hapter 2. 소비자행동에 대한 정보의 이용과 개발
소개 : 마케팅 조사는 마케팅 결정에 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자동차 산업은 소비자 그룹을 넓혀주고 소비자가 더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결정을 알 수 있는 소비자 조사를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예이다. Mazda에서는 어떻게 Protege의 라인을 소비자 취향에 맞추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자(참조 Exhibit 2.1)
자사 분석과 동시에 마케팅 조사를 하면서 Mazda는 주요 소비자층은 누구이며, 어느 상점을 이용하며, 그들의 여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어떤 차를 운전하는지 알아내기 위하여 조사와 관찰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주요 소비자층이 인터넷을 즐겨하는 전형적인 20대의 남성과 여성이라는 것을 찾아냈다. 이 사실은 Mazda가 Protege의 촉진을 개발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고 이에 따라 실제 여행을 떠날 수 있고 차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배울 수 있도록 온라인상의 웹 사이트를 개설하였다. 그리고 이 웹 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확인해
본 결과 Mazda는 주요 타겟 소비자층 사이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촉진이 인기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Protege 5 hatchback을 출시하였을 때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고 가족 수입이 7만불 정도 되는 34살 이하의 소비자를 겨냥하여 Mazda는 웹 상의 자동차 게임과 선수들을 초대하여 온라인을 이용한 촉진을 다시 사용하였다.
위의 촉진은 또 다른 사실을 나타냈다. 위 촉진에서 84%의 Protege의 타겟 소비자는 그들 자신을 “risk taker"라고 묘사하였고, 61%는 ”out of the box"(독립적, 창의적인 사람)이라고 묘사하였다. 이 사실을 기초로 Mazda는 타겟 소비자가 생각하는 이미지와 일치하는 이미지를 가진 모델 (Jane Krakowski, Ally McBeal에서 독립적인 이미지를 가진 비서를 연기하였다.) 선택하였다.
조사는 또한 Mazda가 제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예를 들어, Mazda는 주요 타겟 소비자들이 그들의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을 관찰하여 그들이 운전하는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이 CD 음악을 주로 듣고 많은 사람들이 MP3 플레이어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에 Mazda는 CD와 MP3의 회사들과 협력하여 Protege MPS 세단에 CD플레이어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Mazda의 경영자는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마케팅 조사를 사용하였다. Mazda는 타겟 소비자층의 수입과 소비의 패턴을 분석하여 Protege 모델의 가격을 2만불 이하로 결정하였다.
Mazda의 이러한 경험이 말해주듯이, 마케터들은 종종 현재 또는 미래수요가능 소비자들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사실, 소비자 조사는 마케터들이 소비자 그룹을 나타내는 인구통계학적, 정신분류학적 시장세분화를 하고 제품에 대한 만족을 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이다. 기업은 또한 마케팅 MIX를 구성하고 있는 4가지 요소-product, promotion(마케팅 커뮤니케이션), price, 그리고 place(분배)- 를 결정하기 위해 조사를 이용한다.
게다가, 소비자 조사는 Chapter 1에서 이슈로 다뤘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정보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이슈를 이해하는 것이 마케팅 MIX 계획, 포지셔닝, 타겟 시장 선택과 같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다. 마케터들은 때때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할 기회와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능력을 알아 내기 위해 마케팅 조사를 실시한다. 때로는, 그들은 가게 선반위의 제품이나 티비 광고등 그들 주위의 환경에 대한 자극에 대해 어떻게 주위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소비자 행동의 이해
  • 소비자 행동의 이해Ⅰ. 소비자 행동 개요소비자들의 구매심리나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지 않고는 성공적인 마케팅을 기대할 수 없다. 시장지향적 경영, 즉 마케팅 컨셉트의 중요한 골자는 기업이 수익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소비자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러한 제품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시장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잘 알려야 하고 그들이 이용하는 유통경

  • [레인콤,마케팅,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 레인콤의마케팅전략
  • 이용할 수 있는 아이리버 존은 커뮤니티 허브로서 충분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2. 브랜드 자산 아이리버는 현재 이미지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아래의 TV광고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것처럼 광고에 미모의 연예인을 등장시킨다. 제품의 기능이나 품질에 대해서 설명하기 보다는 제품에 대한 좋은 느낌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소비자들이 아이리버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만든다. 사용자에 기초한 이미지 차별화전략에 해당된다고

  • 노인소비자의 특성 노인의 욕구 노인소비자의 욕구 노인소비자의 구매행동 노인소비자를 대상 마케팅
  • 소비자의 비교대상인 동료집단, 즉 노인층의 동료나 친구를 준거인으로 선택하여 구전마케팅 활용.준거집단의 활용여성소비자 특유의 구매행동인 ① 주변사람들로부터의 정보수집 ② 완벽한 해답 추구 ③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구매행동 을 고려한 판촉 전략 수립.여성소비자의 구매행동 특성 고려Ⅲ. 노인소비자의 특성5) 실버 Market에 대한 마케팅 원칙▶ 일반적인 마케팅 원칙 첫번째 원칙 : “시장을 이해하는 것”두번째 원칙 : “소비자의

  • [소비자행동론] FCB Grid모델
  • 소비자 행동의 특성소비자는 이 구역 제품을 소비하면서 감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구매 시 기분에 좌우됨. 개인적 취향을 만족 시키는 실용적 제품2) 광고 전략소비자들의 관심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기 광고의 일관성을 유지 하면서 주의를 지속시키는 것이 중요함.*4) 저관여 / 감성*-광고 매체광고를 통해 브랜드가 호의적인 정서나 기분을 유발하며 소비자 내면의 심층적인 욕구와 관련이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독특하고 호의적인 이미지를 연

  • [소비자행동론] 모방제품 분석 및 심리이론과 성공사례
  • 소비자들에게 서로 비교, 평가되므로 모방제품은 오리지널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상승시켜 주는 경향이 있다.③. 품질의 향상모방제품이 등장하게 되면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에 기업들은 서로의 제품의 단점을 보완하려 한다. 따라서 기존 제품의 품질 등이 향상된다.④. 중소기업의 시장참여 증가자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모방제품을 만듬으로써 연구개발비나 판촉비를 절감할 수 있고 적은 비용으로도 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2)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