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현대카드와 스킨푸드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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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Ⅰ서론 - 광고 선정 이유

Ⅱ본론
1. 현대카드
(1) 광고 분석
(2) 이론적 분석
①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② 다중기억구조모델
③ 구매
④ 태도
2. 스킨푸드
(1) 광고 분석
(2) 이론적 분석
①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② 기억
③ 태도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약

소비자행동론은 상품, 서비스 및 아이디어를 획득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소비자들의 행위 및 이러한 행위의 의사결정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시장 규모가 작고, 제품 종류가 많지 않았던 옛날에는 기업은 하루하루 판매경험을 통해 소비자들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요즘에는 시장이 복잡하게 세분화되어 있고, 소비자들의 취향과 욕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한 마케팅 전략으로는 소비자를 이해할 수 없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나이, 수입, 교육, 라이프 스타일 등에서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 다양한 소비자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과학적인 소비자 조사의 필요성 즉, 소비자 행동의 이론적 측면의 필요성도 대두된 것이다. 우리가 수없이 노출되어 있는 다양한 광고들은 소비자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한다. 광고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소비자행동이며, 그리고 소비자 행동에서 광고의 효과를 찾는다.이렇게 광고와 소비자행동론은 필수불가결의 관계이다. 이 리포트에서는 광고 2편을 선정하여 광고에 나타난 소비자 행동의 이론적 측면의 분석 및 비교를 해보았다.
이 리포트는 크게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장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 현대카드와 스킨푸드의 광고를 리포트의 주제로 선정한 이유와 앞으로의 리포트의 전개 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한다.
제2장 본론 먼저, 현대카드 광고에 대해 살펴보고, 그 다음에 스킨푸드 광고에 대해 다루 고 있다. 이 두 편의 광고 분석에서는, 광고 자체분석을 하고 그 다음 소비자행동론에서 나타난 이론들을 살펴본다. 특히 본론에서는 광고의 이론적 분석에 보다 무게를 두어 다 루고 있다. 현대카드와 스킨푸드로 나누어진 파트에서 각각 첫 번째로 다루는 부분은 광 고 분석이다. 광고 분석에서는 광고자체 분석을 다루면서 광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먼저 넓히고자 한다. 또한 같은 제품군에 속해있는 경쟁사들의 기존의 광고흐름들을 언급하면 서, 선정한 두 광고들이 가진 차별화를 부각시켜준다. 그 후 두 번째 파트에서 광고 속에 내재된 소비자행동의 이론적 측면을 적용시킴으로써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광고 메시 지를 파악한다. 소비자행동의 이론은 전체적인 흐름을 최대한 적용시켰다. 큰 흐름 안에 서의 광고 속에 적용된 세부 이론들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서 이론의 폭넓은 이해를 돕 는다. 현대카드에서는 소비자의 정보처리 과정에서부터 기억, 구매, 태도의 단계까지의 관련 이론을 접목시켰고 스킨푸드에서는 소비자정보처리, 기억, 태도의 단계까지 서술하 면서 광고의 여러 측면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제3장 결론
제4장 참고문헌 리포트를 작성하면서 각 광고를 분석하는데 도움이 되었던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자료들에 출처를 작성하였다.
Ⅰ서론

광고 선정 이유
무더운 사막 한가운데 선인장만이 덩그러니 놓여있다. ‘50도 사막에서도 촉촉한 건 선인장 수분뿐이야.’라는 나레이터의 목소리와 함께 선인장을 반으로 가르자, 수분이 듬뿍 함유된 ‘선 케어 제품’이 그 안에 들어있다. 사계절 중에서도 특히, 여름에 중요시되는 피부의 수분보습을 강조하며 올 여름 피부노화로 걱정하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장점을 어필하는 장면이다. 이는 피부를 위해 푸드를 공부한다는 중저가형 화장품 브랜드인 ‘스킨 푸드’ 최신 광고이다. 하나를 더 살펴보자. 현대카드의 광고이다. 현대카드의 광고를 보면, 다양한 디자인의 카드가 등장하여 시청자들의 이
참고문헌
이학식▪안광호▪하영원, (2007), "소비자행동." 법문사.

존 오셔네시▪니콜라스 잭슨 오셔네시, (2007), "광고와 설득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김광수, (1999), "광고학." 한나래.

추성엽, (2009),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토네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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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배, (2009), “컨셉 크리에이터.”, 책든사자.

이뉴스투데이 인터넷 기사, (2008년 5월 26일), “기획진단 / 현대카드가 강한 까닭은?”,
http://enewstoday.co.kr/sub_read.html?uid=201250§ion=sc3
한국 경제 인터넷 기사, (2008년 12월 4일), “[2008 한경 광고대상] 브랜드부문/현대카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20361501
서울신문 인터넷 기사, (2009년 6월 26일), “[2009 상반기 히트상품] 현대카드 ‘PRIVIA’”,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0626100008.
티지털타임스 인터넷 기사, (2009년 6월 25일), “[2009 상반기 히트상품] 현대카드 ‘R10’”,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62502013157729003.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스킨푸드 홈페이지, http://www.theskinfood.com/.

네이버 블로그, “피부가 먹는 화장품 – 스킨푸드.”,
http://blog.naver.com/1019pine?Redirect=Log&logNo=140017537919.
네이버 블로그, “감성마케팅의 정의와 예시.”,
http://cafe.naver.com/mac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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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나름 머 괜찮은거같네요`
  • whitemil***
    (2009.11.01 18: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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