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KT의 TTL 브랜드 런칭 배경과 마케팅믹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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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Intro
1. 전략적 상황분석
2. SWOT분석
3. STP
4. Marketing Mix - 4P
5. 성과
6. 결론
Reference
본문내용
0. Intro

“SK텔레콤 최고의 마케팅으로 이동전화시장 제패”
『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MBA 과정 학생들은 ‘TTL’이란 브랜드에 대해 공부한다. 콜로라도대학도 마찬가지. 물건을 파는 데는 최고라는 암웨이 등 다국적 다단계 판매회사 임직원들도 TTL에 대해 이야기를 듣기 위해 SK텔레콤을 방문한다. SK텔레콤은 마케팅이 강한 회사다. 지금까지 이 회사가 펼친 마케팅 전략 가운데 최고의 성공작이 바로 TTL이다. 』 (주간조선 2002.05.16. 1703호)


우리 4Biz는 본 Case Study에서 이처럼 높이 평가 되고 있는 SKT의 TTL 브랜드 런칭 배경과 그 과정을 마케팅믹스를 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1. 전략적 상황분석

 소비자 분석
96년 시장점유율 91%를 차지했던 SKT는 98년 PCS업체와의 본격 경쟁 이후 1년만인 99년에 42%까지 떨어지게 되었다. PCS는 통화 품질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값싼 가격과 감각적 이미지로 인하여 젊은 층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97년과 98년 사이의 우리나라 이동전화 가입자 현황을 살펴보면 97년 700만에서 98년에는 1400만으로 1년 사이에 2배로 늘어났다. 그러나 <표 1-1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셀룰러폰(SKT)의 가입자 증가는 40%정도에 그친 반면 PCS의 가입자가 4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99년 중반 당시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에 이르는 연령층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20%이하로 경쟁사들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었다. (표 1-2 참고)
<표 1-1>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시장 현황
참고문헌

- 전략적 브랜드관리-이론과 응용, 제 2판, 한상만, 안광호, 천성률 (2004, 학현사)
-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허윤정 (2000, 시공사)
- 마케팅 관리. 이석규 (2005)
- 마케팅 전략.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2005)
- 구만영 (1999), 국내외 이동통신 시장 전망과 각국의 가입자 수요
- SK Telecom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 ttl 홈페이지 www.ttl.co.kr
- KTF 홈페이지 www.ktf.co.kr
-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
- 브랜드 리포트 홈페이지 www.brandreport.co.kr
- CS Journal 홈페이지 www.CSjournal.or.kr (2000년 8월호)
- 주간조선 홈페이지 weekly.chosun.co.kr (2002년 5월 16일 1703호)
- 광고정보센터 www.advertising.co.kr (Ad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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