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KT의 TTL 브랜드 런칭 배경과 마케팅믹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1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0. Intro
1. 전략적 상황분석
2. SWOT분석
3. STP
4. Marketing Mix - 4P
5. 성과
6. 결론
Reference
- 본문내용
-
0. Intro
“SK텔레콤 최고의 마케팅으로 이동전화시장 제패”
『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MBA 과정 학생들은 ‘TTL’이란 브랜드에 대해 공부한다. 콜로라도대학도 마찬가지. 물건을 파는 데는 최고라는 암웨이 등 다국적 다단계 판매회사 임직원들도 TTL에 대해 이야기를 듣기 위해 SK텔레콤을 방문한다. SK텔레콤은 마케팅이 강한 회사다. 지금까지 이 회사가 펼친 마케팅 전략 가운데 최고의 성공작이 바로 TTL이다. 』 (주간조선 2002.05.16. 1703호)
우리 4Biz는 본 Case Study에서 이처럼 높이 평가 되고 있는 SKT의 TTL 브랜드 런칭 배경과 그 과정을 마케팅믹스를 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1. 전략적 상황분석
소비자 분석
96년 시장점유율 91%를 차지했던 SKT는 98년 PCS업체와의 본격 경쟁 이후 1년만인 99년에 42%까지 떨어지게 되었다. PCS는 통화 품질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값싼 가격과 감각적 이미지로 인하여 젊은 층의 폭발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었다. 97년과 98년 사이의 우리나라 이동전화 가입자 현황을 살펴보면 97년 700만에서 98년에는 1400만으로 1년 사이에 2배로 늘어났다. 그러나 <표 1-1 >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셀룰러폰(SKT)의 가입자 증가는 40%정도에 그친 반면 PCS의 가입자가 4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99년 중반 당시 10대 후반부터 20대 초반에 이르는 연령층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20%이하로 경쟁사들에 비해 크게 뒤쳐져 있었다. (표 1-2 참고)
<표 1-1>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시장 현황
- 참고문헌
-
- 전략적 브랜드관리-이론과 응용, 제 2판, 한상만, 안광호, 천성률 (2004, 학현사)
- N세대를 움직이는 마케팅의 귀재들. 허윤정 (2000, 시공사)
- 마케팅 관리. 이석규 (2005)
- 마케팅 전략.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2005)
- 구만영 (1999), 국내외 이동통신 시장 전망과 각국의 가입자 수요
- SK Telecom 홈페이지 www.sktelecom.com
- ttl 홈페이지 www.ttl.co.kr
- KTF 홈페이지 www.ktf.co.kr
-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www.mic.go.kr
- 브랜드 리포트 홈페이지 www.brandreport.co.kr
- CS Journal 홈페이지 www.CSjournal.or.kr (2000년 8월호)
- 주간조선 홈페이지 weekly.chosun.co.kr (2002년 5월 16일 1703호)
- 광고정보센터 www.advertising.co.kr (Ad Informati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