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Telecom 국제마케팅 전략 -힐리오(helio)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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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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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SK텔레콤
2.미국 시장
3.이동통신시장 흐름과 구조
4.국제마케팅 전략
5.결과
6.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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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이동통신시장은 설비투자 위주였다. 즉, 얼마나 우수한 통화품질을 확보했으며, 지역에 구애 받지 않고 통화를 할 수 있는 음성서비스 위주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통화가능하며 통화품질은 더 이상 경쟁력이 될 수 없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그 결과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들은 데이터서비스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성 되고 있다. 그로 인해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가 등장하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데이터, 콘텐츠간의 승부로 이동통신시장은 변화 되었다. 현재 Wi-Fi를 기본적 서비스로 제공하는 이유도 데이터 중심으로 시장성이 이동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MVNO시장 형성은 기존 MNO사업자에게는 좋지 않은 일이다. 자신의 밥 그릇을 나눠주어야하니깐. 그래서 기존 MNO사업자들은 자신들의 통신망을 빌려주기 꺼려한다. 그렇지만 국내 정부를 포함한 각국 정부들은 MVNO들의 통신사업 참여로 통신시장의 경쟁이 가속화 되어 자국민에게 싸고 높은 품질의 서비스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MVNO를 장려하게 되는데 이때, 도매제공의무사업자를 정부에서 지정하면 지정된 통신사는 의무적으로 통신망을 빌려줘야한다. 국내에서는 2008년 2월에 MVNO를 허용했으며, 처음 SK텔레콤에 도매제공의무사업자를 지정했으며, 2010년 5월 범위를 KT와 LGT에게도 적용했다.
현재 이동 통신 업계의 선두주자 위치
기업 브랜드 파워
점유율 1위
우수한 통화 품질
1400만의 최다 가입자 수 보유 – 막대한 고객 데이터 확보
미국시장진출 함에 따라 발생하는 강점
소유특유우위 – 다양한 콘텐츠
입지특유우위 – 미국이미지, 한인시장
내부화 우위 – 환리스크감소, 각종 거래 비용 감소
힐리오는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주요 가입자 타켓인 '젊고 기술 이해도가 높은(Young & Tech Savvy)'계층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도록 마이스페이스와 온라인 공동 프로모션을 전개하는 등 미국 이동통신시장 환경과 문화적 특수성까지 고려한 한국형 마케팅 전략을 가동해 오는 2009년 330만 가입자 목표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미국시장은 저가 경쟁에 집중되어 있어 프리미엄 서비스는 약하다는 판단으로 ‘고급화’ 전략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구축, 연 매출 24억달러(약 2조2560억원)를 달성하겠다는 경영계획을 목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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