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평가] 마케팅 성과 평가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3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마케팅 성과 평가
제1절 마케팅 성과 평가의 접근방법
1. 효율성/효과성 구분에 의한 접근법
2. 거시경제적/미시경제적 구분에 의한 접근법
제2절 마케팅 효율에 관한 연구
1. 재무적 성과 연구
1) 수익성 분석(profitability analysis)
2) 매출액 분석(sales analysis)
2. 비재무적 성과 연구
제3절 문제점 및 새로운 평가
1. 문제점
2. 새로운 평가
제4절 사례 연구
제 3장 결론
- 본문내용
-
마케팅성과의 평가를 어렵게 만드는 이유로는 몇 가지 사항을 들 수 있다
첫째, 마케팅활동은 기업의 내부 기능과 외부 기능에 복잡하게 관련되어 있다.
즉, 마케팅성과를 적절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마케팅활동과 관련되어 있는 많은
요인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들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둘째, 마케팅활동은 기업의 내부 활동과 외부 활동간 경계적 역할(boundary role)
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익 극대화와 소비자만족 극대화간의 균형 있는 조정을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다수의 영향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셋째, 마케팅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에서는 대부분 성과 측면(output)보다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투입 측면(input)에 더 많은 초점을 두고 있다. 마케팅 관리자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특성 및 구성과 시장 점유율
혹은 매출액을 예측하기 위한 전략변수 등을 파악하려는 연구가 지배적이다.
마케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을 적절하게 조정
(mix)하려는 기존 연구의 시도는 매우 의미있는 노력이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
적절한 마케팅전략의 특성과 구성을 제시하고 있는 기존 연구의 제한된 결과는 실제마케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마케팅 관리자에게 과연 어떠한 효용가치(utility)를
주고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던져 주고 있다.
이러한 의문이 나타나고 있는 근거로는 기업 내에서 마케팅 감사(marketing audit)의 필요성 증가와 효과적인 마케팅 실행(marketing implementation)에 대한 강조등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는 마케팅활동의 투입요소에 대해 연구 초점을 두어 왔지만, 이제 투입요소를 실행하는 부문과 실행을 통해 달성된 성과부문에 보다
많은 관심을 두어야 한다는 연구들이 나타나고 있다.
- 참고문헌
-
1.미디어보도를 통한 스포츠커뮤니케이션의 행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의 스포츠스폰서링 활동을 중심으로
2.구조방정식을 활용한 고객만족지수 개발과 고객의사결정에의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3.한류소비자의 관여도에 관한 연구(FCB GRID MODEL을 중심으로)
4.마케팅성과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미시경제적 연구수준을 중심으로
5.마케팅 환경요인과 마케팅 전략유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6.마케팅 시스템과 관계화 전략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조직행동론]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대한 고찰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