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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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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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B의 탄생 배경
PB란 무엇인가?
PB vs. VIP마케팅
국내 PB의 전망
해외 PB산업의 이슈
하나은행 및 하나은행 PB의 역사
SWOT 분석
STP전략-국내은행의 고객 세분화 전략
하나 PB 의 CRM 기본 전략
하나 PB의 CRM
CRM의 성과
하나은행 PB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국내 PB 산업의 이슈
일반상품과 차별화된 PB전용 상품 및 서비스 개발
PB영업의 자체적 수익모델 개발
외국 금융기관의 진출및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검토와 준비
신뢰성과 차별성의 확보
하나은행 및 하나은행 PB의 역사
하나은행
1971년 한국투자금융(주)으로 출발,
1991년 은행으로 전환
1998년 6월 충청은행, 1999년 1월1일 보람은행, 2002년 12월 서울은행과 합병
자산규모 기준 국내 제3위 은행
(2003년 기준, 총자산 80조 5,664억원, 매출액 5조 5천억원, 당기순이익 5,172억원)
하나은행 PB서비스
1995년 보람은행(1999년 하나은행과 합병)이 맥킨지의 컨설팅을 통해 거액고객에 대한 특별관리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식
VIP마케팅 형태의 PB서비스를 도입하였다.
1999년 최초로 VIP전용센터를 설치
2002년 이후 차별화된 PB영업을 본격적으로 추진
SWOT 분석
(S)
- 양호한 브랜드 이미지
- 초기 시장진입
금융산업 내 위상제고
(W)
- 외부네트워크(전문가, 자산운용) 부족
인력 중심의 역량(시스템 역량 부족)
(O)
- 국내 시장규모 증가 전망
- 저금리기조정착, 다양한 투자상품증가
- PB서비스에 대한 잠재고객 니즈 증가
(T)
- PB시장선점을 위한 국내외금융간 경쟁
- 조직 내 이해상충, 성과평가/보상 문제
- 양질의 서비스 인력 부족
- 자문수수료 위주의 수익구조 미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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