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산업과 필립모리스 한국시장 전략 [Tobacco and Philip Morris Korea Market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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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010~2013년 4년간 3회 국가고객만족도 1위
2008~13년 6회 연속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
목차
Ⅰ. 담배산업과 필립모리스[Tobacco and Philip Morris]
1. 담배에 대한이해
2. 담배의 종류: 유연담배와 무연담배
3. 담배 생산 공정: 나뭇잎에서 담배 한개비로
4. 담배 산업 경쟁요인
5. 세계 담배시장 현황
6. 세계적인 담배기업: Philip Morris International
7. 필립모리스 연혁: 담배가게에서 세계적인 담배기업으로

Ⅱ. 필립모리스 한국 진출[Philip Morris entered Korea]
1. 필립모리스 한국 진출 준비: 아시아 담배시장 규제와 정부압박
2. 담배시장 전면개방 요구, 그리고 불평등조약
3. 아시아 국가의 담배 통제 정책 VS PM의 대응전략
4. 제프리 바이블 회장의 능력

Ⅲ. 필립모리스 제품과 마케팅 전략
1. 기업보다 제품의 브랜드가 주도되는 필립모리스
2. 제품에 따른 컨셉
3. 소비자 조사에 따른 제품 출시

Ⅳ. 필립모리스 마케팅 전략
1. 제품 마케팅
2. 젊은층이 타겟인 필립모리스
3. 젊은층을 향한 브랜드 마케팅
4. 고객경험 마케팅
5. 버지니아 슬림의 리포지셔닝
6. 마케팅 성과


Ⅴ. 필립모리스 한국경영평가
1. 주주
2. 소비자
3. csr
본문내용
▶첫째로
- 담배는 소비자들이 반복 구매하는 ‘경험재 기호품’인 만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브랜드 충성심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브랜드 충성심이 일단 형성되면 담배회사에게는 중요한 무형자산이 되며, 곧 그 기업의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둘째,
- 담배산업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생산을 위한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고, 자동화 정도가 높은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생산규모의 경제가 존재한다.
- 또한 19세 미만 청소년을 제외하고 일반 대중을 모두 고객으로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마케팅활동과 유통망 확보 등 판매경쟁력이 매우 중요한데요 여기에는 마케팅활동을 많이 할수록, 더 넓은 유통망을 확보할수록 유리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합니다.
▶하지만 담배 산업에는 다양한 규제가 존재해 기업 마음대로 하기 어렵습니다.
- 담배는 ‘건강유해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많은 국가들이 흡연과 담배의 광고 판촉에 대한 사회적 규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흡연 연령 제한이나 흡연장소 규제 등 담배 제조사가 지켜야 하는 규제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 번째,
- 담배 시장은 독과점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 먼저 개별국가 차원에서 정부는 국민의 건강을 위해 독과점 시장을 유지하려 합니다. 담배시장을 완전경쟁 시장으로 개방할 경우 정부의 보건정책에 대한 영향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담배공사가 그 나라 담배 산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세계 시장 측면에서는 많은 국가들의 담배시장 개방으로 세계담배시장이 통합되면서 소위 잘 나가는 소수의 담배회사가 세계담배시장을 과점화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필립모리스는 국가 소유 기업을 제외하고(중국담배공사) 전세계 시장 점유율 1위
단일 브랜드 판매량 1위인 말보로 생산하고, 아시아 시장 진출에 주도적 역할은 한 기업

첫째는 다양한 형태 즉 초 슬림 혹은 슬림형 등의 형태보다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던 사각형 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고, 둘째 담배의 굵기와 길이의 선호도 조사를 유추해 본 결과 담배 갑호의 크기도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일반적 형태의 크기를 선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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