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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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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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국가 브랜드 정책 현황
1. 국가브랜드위원회 정책 현황
2. 국가브랜드위원회 인터뷰
Ⅲ. 국가 브랜드 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과제
1. 실질 목표와 명목상 목표
2. 국가브랜드 지수
3. 정치적 중립성 - 대통력 직속기관
4. 남·북문제
5. 컨트롤 타워 - 관료정치모델
Ⅳ. 국가브랜드 정책의 향상 방안
1. 국가브랜드 재정의 및 지수
2. 국가브랜드 정책 방향 재설정
Ⅴ. 결 론
- 본문내용
-
Ⅱ. 국가 브랜드 정책 현황
1. 국가브랜드 위원회 정책 현황
국가브랜드 위원회는 2009년 1월 22일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기존의 국가이미지 위원회를 폐지하고 설립되었다. 어윤대 위원장을 비롯해 정부 위원(장관급) 13명, 민간 위원 34명 등 총 47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2008년 이명박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국가 품격 고취 등을 골자로 위원회 설립을 언급하면서 구체화되었다. 설립이후 2009년 5월 현재까지 3번의 회의를 통해 제 1차 회의 때 확립한 5대 역점 분야와 10대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가브랜드 위원회는 그 비전으로 ‘국정지표인「성숙한 세계국가 실현」을 위한 국민과 함께하는 『배려하고 사랑받는 대한민국』 만들기 - △기여하는 나라 △존중받는 국민 △함께하는 사회 △세계적인 기업’을 삼고 있다. 또한, 목표로 ‘2013년까지 OECD 평균 수준의 국가브랜드 파워 달성 - 국가브랜드 순위 : (‘08년) 33위 → (’13년) 15위(OECD 평균)로 도약’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5대 역점 분야와 10대 과제를 설정하였고,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5대 역점 분야로 첫째, 국제사회 기여 확대를 위해 △ 개발 협력 및 인적교류(전문가, 대학생 등) 확대 - ODA(공적개발원조), 경제발전 경험 공유사업, 해외봉사사업 등 △ 글로벌 이슈에 대한 주도적 참여(기후변화, 빈곤 등)을 삼고 있다. 둘째, 첨단 기술과 제품 홍보를 위해 △ 국가, 기업 브랜드 간 선순환 체계 구축 -기업 마케팅과 연계한 국가브랜드 발전방안강구 △ 대한민국 명품 발굴, 브랜딩, 홍보(국가브랜드 인증제 등)이다. 셋째, 매력적인 문화, 관광을 위해 △ 한식·한국어·한류·태권도 등 한국적 콘텐츠의 세계화 △차별화된 문화, 관광 자원 개발 및 체계적 홍보 △ 외국인 관광객 만족도 제고(친절, 안전, 쾌적한 관광 서비스 제공)이다. 넷째, 다문화 포용, 외국인 배려를 위해 △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 제고(교육 및 홍보 강화) △ 교육·의료·주거·언어 등 외국인 생활환경 개선 △ 세계와의 소통 강화(인터넷, 방송 등) - 외국인의 방송, 통신 접근성 강화 및 다양한 콘텐츠 제공이다. 다섯째,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을 위해 △ 글로벌 에티켓 생활화(타문화 이해 및 선진 매너) △건전한 해외관광·친절·청결·질서 등의 문화 확산 △ 해외진출 기업, 국민의 사회적 책임 강화 이다.
위원회는 10대 추진과제의 경우 국가적 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만큼 위원회가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면서 국민, 기업, 지자체, 중앙정부간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그 10대 추진과제로는 다음과 같다.
1. 한국과 함께하는 경제발전 - < Shaping the Future with Korea >
△ 우선 1단계로 ‘09년에는 핵심전략 1개 국가(후보국가: 베트남)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한 후 성과를 보고 아시아 주요 국가 및 5대 핵심권역(동남아, 중남미, 아프리카, CIS, 중동)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검토
2. 세계학생교류 - < Campus World >
△ 교육과학기술부는 미국 풀브라이트 등 장학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하여 세계 각국과의 우수인재 교류를 위한 ‘Global Korea Scholarship'프로그램을 추진하여 국제사회 기여 및 한국에 우호적인 인재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 또한 아시아 대학생 교류를 통해 아시아 인적자원을 적극 개발, 활용하기 위해 (가칭)CAMPUS Asia(Collective Action for Mobility Program of University Students in Asia)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아시아 지식네트워크를 선도하는 사업도 추진예정
3. 해외봉사단 통합 브랜딩 - < Korean Supporters >
△ 먼저 오는 4월에 해외봉사단 통합 브랜드 공식 출범 및 발대식을 가진 후,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을 표준화하여 인프라를 확충하게 됨. 더불어 현행 KOICA-UNV 협력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대기업, NGO, 선진국 봉사단과의 협력 사업을 추진하여 해외 협력 지원체계를 강화, 또한 우수 청년인력의 참여 제고를 위해 봉사기간 경력인정 등 참여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공무원 현직 참여제도 도입, KOICA Senior 봉사단 활성화 등도 추진
4. 재외동포 통합 네트워크 구축 - < Global Korean Network >
△ 외교통상부는 700만 재외동포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기 위해 온라인 통합 한민족 네트워크 구축, 사이버 한상네트워크 구축, 재외동포 통합인물 DB 구축을 추진할 계획,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재외동포 대상 정보제공 대표사이트인 코리안 넷(Korean.net)에 연계, 통합 관리함으로써 700만 재외동포를 하나로 묶는 온라인 한민족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임
5. 한국어 해외보급 확대 및 태권도 명품화 - < King Sejong, Enjoy Taekwondo Project >
△ 해외 한국어 교육기관을 세종학당(King Sejong Institute)브랜드로 통합하고, 또 ‘U-세종학당’ 사이트를 구축하여 한국어 교육관련 사이트들을 연계하고 교재, 교육콘텐츠를 통합 제공할 계획임. 나아가 2010년 이후에는 한국어 e-러닝 통합학습시스템을 구축하게 됨, 또한 세계적 인지도를 보유한 태권도를 국가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태권도와 연계된 문화콘텐츠와 관광 상품의 개발을 지원하고, IT 기반 태권도장 경영 표준모델을 개발하여 해외 도장교육의 체계화를 지원할 계획
6. 글로벌 시민의식 함양 - < Global Citizenship >
△ “미소가 한국의 얼굴입니다”라는 친절 캠페인을 전개하고, 항공사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공익광고 등의 방법으로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에티켓 함양, 또한 언론 매체 등을 통해 인터넷에서의 시민윤리의식 함양에 대한 홍보를 강화
7.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발굴 및 홍보 - < Advanced Technology & Design Korea >
△ 지식경제부는 세계일류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상품을 선정, 홍보하여 "Premium Korea(가칭)" 제품을 발굴할 계획. 이를 위해 해외전시회에 한국 홍보관을 확대 운영하고, 주요 공항과 해외전시시설에 홍보 공간을 마련하며, 해외 미디어 및 주요 행사에 이들 제품을 적극 홍보하게 됨. 또한 중소기업의 대기업 브랜드 후광효과를 유도하기 위해 대기업 납품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별도 인증 제도를 민간 자율로 운영하여 중소기업 제품의 세계 인지도를 높여갈 계획
8. 따뜻한 다문화 사회 만들기 - < Rainbow+ Korea >
△ 올해 전국의 다문화가족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역량을 강화하여 조기적응 지원뿐만 아니라 고용지원센터 등과 일자리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됨
또한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성공한 직업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통, 번역 전문 인력, 전문 농업인 등으로 양성하여 결혼이민자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할 계획
9. 디지털로 소통하는 대한민국 만들기 - < Friendly Digital Korea >
△ 외국인의 인터넷 가입을 쉽게 하고, 외국 근로자, 다문화가족 등을 위해 외국어와 한글을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이주민 대표사이트 개설을 지원하며, IPTV 다국어 자막방송을 실시하고, 국내포털 등에도 영어 등 외국어기반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게 됨
10. 국가브랜드 지수 개발, 운영 - < Korea Brand Index >
△ 국가브랜드위원회는 국가브랜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국가브랜드지수(Korea Brand Index)를 개발하여 브랜드 제고 사업의 성과평가와 환류를 위한 지표로 활용할 계획.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시상, 국가브랜드 인증마크 부여 등을 통해 브랜드 관리의 모범사례를 확산하고 국민적 관심을 제고
- 참고문헌
-
교차문화적 관점에서 경쟁적 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거리 및 국가이미지, 천명환(Myung-Hwan Chun)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6 No.10, [2006])
영국에서의 한국 국가이미지와 문화브랜드, 이윤진 ( Yun Jin Lee ) (영미문화, Vol.6 No.2, [2006])
광고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표현의 국가간 비교연구, 김유경 (東西言路, Vol.14 No.-, [2002])
소비자애국심, 국가이미지, 광고접촉경험이 한국기업의 국제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상필 (광고연구, Vol.- No.64, [2004]) [KCI 등재]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의 글로벌브랜드화에 관한 연구 : 국내기업의 기업명 변경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Chang...
윤정선, 建國大學校 産業大學院 [2002]
국내 적용된 글로벌기업의 광고전략 및 국내 소비자들의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 국내 진출한 글로벌기업의 사례를 중심...
장은영,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1998]
국가 브랜드 맵 작성 연구 : 결과보고서 / 산업자원부 ; KOTRA [공편] 2006년
anholt-gfk roper nation brands index, 2008 service and customization,, GFK ROper PUBLIC Affairs & Media, 2008
현대 외교정책론, 김계동, 김태효, 남궁곤 등, 명인문화사, 2008 P272-276
국가이미지와 기업경쟁력 /유진 D.자페 ;이스라엘 D. 네반자할 지음 ;신건철 ;윤경구 옮김 ,서울 : 한국경제신문, 2005
한국의 중장기 통상전략의 정치경제와 소프트파워 통상전략 / 이 근 [저]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편] 2007년
일본의 국가브랜드 육성전략 / KOTRA [편] 2007년
뉴질랜드를 통해 살펴본, 국가브랜드 전략 성공 키워드 / KOTRA
<인터넷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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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잘쓰겠습니다
- freemura***
(2011.06.14 21: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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