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캠페인사례] 풀무원 광고 캠페인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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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현재 상황과 변화의 트랜드
2. 풀무원 소개
3. 소비자 분석
4. 시장상황과 제품분석
5. 마케팅 전략
6. 캠페인 분석
7. 캠페인 평가
8. 결론
본문내용

1. 현재 상황과 변화의 트렌드
자신의 건강에 이로운 것, 해로운 것에 대한 관심은 소비자들의 기본적인 속성이다. 최근의 연이은 소비 이슈들은 건강하고 건전한 삶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올려놓았다. 최근까지 집중되고 있는 각종 성인병의 만연, 광우병과 조류 독감으로 이어지는 글로벌 이질(Global Epidemics) 등은 우리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소비에 대해 심사숙고할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또한 ‘2003년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른 현대 사회 구성원의 라이프스타일을 살펴본 결과 고소득이나 명예보다는 여유로운 개인생활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서 현재 우리 사회에 만연되고 있는 웰빙 열풍을 읽을 수 있다.
웰빙은 말 그대로 건강한 인생을 살자는 의미이다. 미국에서 유래한 이 말은 60년대 ‘히피족’ 80년대 ‘여피족’ 90년대 ‘보보스족’이라는 생활문화 신조어 위의 3개의 요소들이 결합하여 나타났다는 설이 있다. 히피족이나 여피족 보보스족은 통합적으로는 자연주의를 추구하는 입장으로 해석되어지고 있다. 어쨌거나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한 의미는 잘 알지 못하더라고 몸에 좋은 것은 웰빙이라는 등식이 성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 웰빙 개념이 시작한 것은 대략 2001년부터로 2002년 말쯤에 대중에 물결을 타기 시작하여 급격한 관심을 받으며 지금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풀무원은 우리 사회에서 ‘웰빙’이란 개념이 자리 잡기 이전에 이미 안전하고 신선한 식품이라는 특성을 내세웠었으며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웰빙에 대한 욕구가 커지면서 안전하고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강조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서 새롭게 눈길을 끌게 되었다.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에 대한 관심이 싹틈과 동시에 환경오염의 심화, 글로벌 이질의 발생, 고령화 사회진입은 시간이 갈수록 실질적인 소비 니즈로서 웰빙의 필요성을 더해갈 것이다.
참고문헌
하상주. 2005. 영업보고서로 보는 좋은회사 나쁜회사
이원혜, 김재환. 1994. 풀무원이야기
김영한. 2004. 웰빙마케팅
Elizabeth Warren. 2004. 맞벌이의 함정
김만중. 1998. 불황을 이기는 심리마케팅

참고사이트)
풀무원 http://www.pulmuone.co.kr
광고정보센터 http://www.advertising.co.kr/
오리콤 http://www.oricom.co.kr/
제일기획 http://www.cheil.com/ (성공사례캠페인30선)
금융감독위원회 http://dart.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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