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서바이벌 프로그램 ‘10년史’
1) 국내 오디션 프로, `대학가요제`·`전국노래자랑`을 넘어….
2) ‘가수 지망생’에서 ‘가수’로.. MC, 아나운서 등 대상 다양화
3) 선예부터 존박까지.. TV 오디션 프로그램이 배출한 ‘스타’들
4) 신인 양성·아나운서 선발 등 다양한 기획 `봇물`
5) 다가오는 슈퍼스타 K 시즌 3, 밴드·배우 오디션도 등장
2.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
1) 신입사원
2) 밴드 서바이벌 TOP밴드
3) 슈퍼스타K
4) 나는 가수다
5) 슈퍼스타K2-허각 ‘인간승리’로 대중의 희망을 쏘다
6) 위대한 탄생-백청강, ‘조선족’ 청년이 이룬 위대한 기적
7) 나는 가수다-임재범 ‘황제의 귀환’… 신선한 충격·감동
3. 오디션 열풍사례
1) 스프리스 '드림 프로젝트'
2) 풀무원 'Bravo, Your Life!' 오디션 캠페인
3) 슈퍼스타K 2 - 코카콜라 zero 스폰
4) <슈퍼스타K 2> - CJ
4.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은?
1) 화제성 2) 공정성 3) 승리와 성공
4) 큰 감동과 리얼함 5) 개인의 꿈 키워주는 대리 만족
5.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의 세 가지 측면
1) 시청자 생존과 경쟁, 재밌는 오락
2) 참여자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3) 방송사
(1) 시청률을 위해서라면
(2)히트 상품 따라 하기 ‘오디션 피로감’
6. 서바이벌 오디션, 지상파서도 성공할까
1) '슈퍼스타K' 열풍 속 MBC 오디션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 기획
2)'슈퍼스타K'의 짝퉁? MBC "콘셉트만 비슷할 뿐"
3) '슈퍼스타K' 인기 넘어설까
7.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과 숨은 마케팅 기법
1) 대리 만족 2) 고객 소통
3) 스토리텔링 마케팅 4) IMC
8. 서바이벌 오디션과 문화생태계
1) 공정사회 축소판인가 무한경쟁 각축장인가
2) 전국노래자랑에서 진화한 놀이문화
3) 문화생태계를 풍요롭게 가꾸려면
4) 경제적·사회적 약자 위해 문화접근권 보장해야


9. 오디션 프로그램 빛과 그림자'
1) 사생활 노출의 수위조절 필요하다
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결정체
3) 겹치기 문제, 획일화의 문제
10.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문제점
1) 끊임없는 '심사위원 자질' 논란과 '공정성' 시비
2) 서바이벌 '무한경쟁'은 마녀사냥을 부추긴다.
3) 방송사가 또 다른 권력자가 되는 오디션 프로그램
4) 살벌한 서바이벌 제도를 도입해야 음악을 듣는 대중들
5) 시청률의 포로가 된 오디션 프로그램의 진정성
11. 오디션프로그램의 SWOT
1) 서바이벌 신화창조 Mnet <슈퍼스타K>
2) 위대한 시작을 알린 MBC <위대한 탄생>
3) 보는 내내 경탄 MBC <나는 가수다>
4) 파격의 끝을 달리는 MBC <신입사원>

12.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합리적인 시행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서바이벌 예능이 요즘 대세로 올라서고 있다. 필자도 이 프로를 즐겨보고 있다. 일주일마다 경쟁자를 물리치고 새로운 스타가 탄생되는 모습을 보면 다음 주 방송이 기대되고 어려운 과정을 이겨낸 모습이 감동적이다. TV만 틀면 온통 '서바이벌'이다. 한국도 미국도 마찬가지다. 한 때는 훈훈하고 감동적인 미담을 찾아내는 것이 예능 프로그램의 트렌드이던 시절이 있었다. 아직도 우리 사회가 아름답다는 것을 TV에서라도 확인하고 싶었던 대중들의 심리 덕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TV에서마저 강한 자만이 살아남는 적자생존 이긴 자가 모든 것을 다 갖는 승자독식의 세계만을 보여주고 종용하려 한다. 숨막히는 현실이다.
서바이벌 가수오디션이었던 슈퍼스타k의 인기에 힘입어, 서바이벌 예능이 공중파로 확장되었는데. mbc가 선두주자로 나서면서, 서바이벌 가수오디션-위대한 탄생, 서바이벌 가수 경연-나는 가수다에 이어 신입사원까지 내놓았다. 이에 kbs와 sbs에서는 서바이벌 생존게임 '도전자', 탤런트 선발대회-기적의 오디션을 6월에 내놓을 계획이다. 그리고 tvn에서는 '오페라스타'가 선을 보이고 있고, mnet은 슈퍼스타k 시즌3를 준비하고 있다. 지금부터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은영, 2011, MBC '위대한 탄생, 일반인 대리만족 뒤 획일화, 사생활 노출 등 문제 커
강혜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중앙일보, 2011.3.10
김재윤 봉준영, 서바이벌 오디션 열풍 후발주자 KBS, SBS의 차별화 전략은?, 노컷뉴스. 2011.4.13
남형도, 2011, 조권·선예·택연의 공통점은? 서바이벌 프로그램 ‘10년史’
서병기, 꿈+웃음+감동…더 이상 쇼는 싫다! 이젠 리얼이다!, 헤럴드 경제, 2011.4.20
표재민, 2011, 맥스무비, 서바이벌 대한민국, 당신의 열정을 삽니다
최지선, 오디션 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 문화과학사, 2010년 겨울호 2010.12
최승현, 케이블 채널의 전 국민 오디션 프로 '슈퍼스타K'에 열광하는 대중 심리, 조선일보, 2009.9.7
황정미, 2011,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 HK연구교수,창비주간논평, 사회적 약자의 문화적 권리 보장해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노래방 기기 TJ미디어 분석
  • 프로그램과의 스마트폰 어플과의 결합.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42114555505725&outlink=1머니투데이 한국 대표 아마추어 가수 선발 행사 - TJ미디어가 직접 양성함.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10318091540623&ts=145808경제투데이 디지털TV로 노래방이용.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009/e2010090111531447730.htm서울경제 - MR 및 미디 음원제작- TJ미디어가 국내외 노래방 등에 신곡을 판매하며 얻은 콘텐츠 수익은 110억원. 노래반주기 매출과 거

  • 에이스침대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및 PPT 역할 분담-남은 일정 위한 스케줄 결정-최종보고서 진행온라인13.05.15전원-보고서 진행을 위한 전체적인 흐름 점검-각자 진행하고 있는 담당 부분에논의 사항 반영경영관13.05.22전원-서론 및 결론 방향에 대해 논의-논의한 것 반영하여 각자 담당부분싸이클럽에 올리고 서로에게 코멘트경영관13.05.24전원-기존 진행 방향에서 수정해야 할 필요 인식-시장분석과 SWOT, STP 흐름 맞춤.-각자 사이버캠퍼스에 수정부분 올리기로 하였음ECC테

  • CJ E&M, 지상파TV와의 승부
  • 프로그램외에 다양한 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현재 국내외 가수들의 콘서트 및 버라이어티 쇼 등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1999년 이후 매년 11월에는 아시아의 대표 음악 시상식을 표방하는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가 개최되며, 2007년 이후에는 매년 8월 20대에 의한 시상식을 표방하는20s Choice를 개최한다. 그리고, 2009년부터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를 개최하고 있다.o) KMKM (케이엠, Korea Music 코리아 뮤직)은 대한민국의 텔

  • [오디션프로그램]TV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 어떻게 봐야하나? -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사례, 종류 및 흥행 원인, 장단점 분석
  • >>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의 명과 암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의배경과 장단점에 대하여 List오디션 프로그램의 全盛時代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사례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요인오디션 프로그램의 빛과 그림자참고자료List목차1. 오디션 프로그램의 全盛時代방송가를 장악한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 지난해 큰 화제를 모았던 Mnet의 ‘슈퍼스타K’ 이후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케이블 채널은 물론지상

  • 오디션 프로그램 대학가요제 슈퍼스타서바이벌 슈퍼스타K의 특징 경쟁프로그램 열풍
  • 프로그램 종영 후의 캐스팅심리적 요인구조적 요인기술적 요인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심리적 요인공정한 경쟁에 대한 갈망 예측 불가능성대리만족구조적 요인서바이벌 형식 (경쟁 구도)리얼 버라이어티의 진화 형태기술적 요인미디어 접촉의 용이성인터넷 활용오디션 프로그램의 영향&의미음악에 대한 관심 증가‘나도 할 수 있다’라는 희망 부여동등한 기회 부여 및 숨은 인재 발굴‘슈퍼스타K’가 등장한 2009년. 성공을 기대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