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과 기업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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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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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1 주제선정이유
1-2 연구방법 및 연구 방향
II. 본론
2-1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개념
2-1-1 그린마케팅 형태
2-1-2 그린마케팅 전략
2-2 그린마케팅사례
2-2-1 성공사례
2-2-2 실패사례
2-3 그린마케팅 실태 분석
2-4 그린마케팅 과제
III. 결론
3-1 발전방향
- 본문내용
-
친환경 기업의 제품 구입,
대중교통 및 에너지 사용량 줄이면
정부와 관련 기업에서 인센티브를 주는 신용카드
4단계 검사
1. 구매 시 현지 검사
2. 입고 시 LOT별 검사
3. 공장 제품 수거해 실시하는 검사
4. 매장 판매 제품 불시 수거해 수시검사
유전자 조작 여부 및
콩의 품질 철저히 검사
친환경, 무공해, 친 건강성
시판 두부보다
50% 이상 높은 가격.
대형 할인점, 슈퍼, 백화점 식품 매장
제품의 품질 보증 가능.
소비자의 제품 신뢰도 높임
기업 전체 환경 친화적 광고
지구사랑캠페인
제품 판매액의 0.1%를 적립
1. 그린 홀릭(Greenholic) : 친환경 컨셉에 대한 지나친 집착.
그린 마케팅이 해당 브랜드에 어떤 이득과 위험을 가져올 지 제대로 따져 보지도 않고 무작정 시도하는 것.
2. 그린 워싱(Greenwashing) : ‘불쾌한 사실을 감추려는 눈속임’을 의미하는 화이트 워싱(Whitewashing)에서 따옴.
3. 그린 프리미엄(Green Premium) : 그린을 통한 가격 프리미엄에 대한 환상.
친환경 컨셉으로 출시되는 제품은 일반 제품보다 높은 가격임. 하지만 높은 가격은 일반 소비자의 구매를 가로막는 장벽이 될 수 있음.
4. 그린 제너라서티(Green Generosity) : 고객의 희생 감수에 대한 기대.
고객에게 친환경성에 대한 대가로 희생을 요구하지 않고, 고객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하는 것.
5. 그린 식니스(Green Sickness) : 천편일률적인 식상한 커뮤니케이션.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인식을 심어주고 진정성(Sincerity)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필요.
이중 빌 포드가 범한 오류 ‘그린워싱(Greenwashing)’
즉, 기업이 실제로는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내세우는 행위를 말함.
지금부터 그린워싱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포드사의 실패사례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빌 포드는 1999년 3만평에 달하는 공장의 지붕을 잔디로 덮었습니다. 잔디 지붕은 빗물을 정화했고 보온 효과로 공장의 냉·난방비도 상당 부분 감소시켰으며, 초록빛 잔디 지붕은 포드의 환경 친화적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그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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