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아이즈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이즈너(Elliot Eisner) 소개
2. 현재의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3. Eisner의 아이디어
4. 이러한 생각들이 기여하는 바는 무엇인가
5. 아이즈너와 교육과정
6. 아이즈너와 예술적 교육과정의 개발
7. 아이즈너의 교육과정의 평가
본문내용
Elliot W.Eisner




1. 아이즈너(Elliot Eisner) 소개

아이즈너 교수는 1965년부터 스탠포드대에서 예술교육의 교수로 재직중이다. 그는 예술교육, 커리큘럼, 교육평가부분을 연구하였으며, 예술을 교육을 접목시키는 분야에 관한 다수의 책을 저술하였다. 그는 Palmer O. Johnson Memorial Award, John Simon Guggenheim Fellowship, Fulbright Fellowship 과 같은 다수의 상을 받았으며,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의 회장을 지내기도 하였다.

2. 현재의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고등학생들이 이수해야하는 과목은 공개적으로 설정되어있다. 이런 기대와 대 학이 정한 입시 기준으로 인해 인간 능력에 대한 제한되고 정형화된 개념이 조성되고 고등학교 프로그 램은 이런 고정관념을 반영하여 구성된다. 만약 이 기준에 맞지 않다면 학생들은 깊고 순수한 관심을 가진 과목,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과목을 자연스럽게 단념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모든 것들은 엄 격, 표준, 지성 등의 이름으로 정당화된다. 결국 이런 관점이 교육정책에 반영되면 하나의 전체로서 사 회가 획득할 수 있는 자원을 고갈시키는 셈이 된다.
많은 사람들은 학교가 좋은 교육을 제공하느냐를 판단하는 근거로 종종 대학수학능력시험점수를 언급 한다. 현재 교육이 앓는 병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유책을 제기하는 방법이 전국 수십만의 학생들이 동 일한 시험을 치르는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사람들은 다섯 개의 보기를 가진 선다형 문제가 도대체 어 떤 종류의 예언타당도를 가진다고 믿는 것일까? 이같이 학생들의 성취도가 단지 학교 내 과제에 대한 성취만을 예언하는 학교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일을 계속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것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아이즈너Eisner 예술적 교육과정 비판적 검토
  • 아이즈너의 입장-기초 교과: 다양한 표상 형식들 중의 일부에 불과-특정 목표 성취, 성취 결과에 대한 강조 → 목표 달성 과정에서의 부작용이나 교육적 경험 무시됨3. 목표 중심 교육과정과의 비교- 미리 설정한 목표 달성을 위한 불변의 단계 VS 무제한적 과정- 설정된 행동적 교육목표 달성 여부에 따른 일괄적 평가 VS 참평가 (authentic assessment)Ⅲ. 예술적 교육과정: 살펴보기1. 교육과정 개발 = 교육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나 의도를 효과적으로 실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1) 아이즈너(ellot W. Eisner)와 예술적 교육과정의 개발 배경 1960년대 이후 폭넓은 저술활동을 펼친 학자로서, 그의 주된 관심은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이다. 그의 초기 논문과 저서에 나타나듯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비판하며 그 이후 질적인 연구양식을 개발할 필요성을 지적하였고, 1970년대 중반에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질적인 형태도

  • 교육과정 이론 분류
  • 교육과정 이론을 전개할 것을 강조.▷ 소련 스푸트니크 발사 이후 미국 교육개혁 주장학자, 지식의 구조(방법) 강조3) 재개념주의자 : 지루(삶의 관계성), 애플(문화재생산)▷ 실존주의, 현상학, 정신분석 등에 기초함. 질적연구. 교육과정 이해, 개인차 / 사회계층▷ 맥도널드 : ①경험적 ․ 분석적 접근 ②해석적 ․ 역사적 접근 ③자아반성적 접근3. 아이즈너에 의한 분류1) 인지적 과정의 개발에 중심을 두는 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능력심리

  •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
  •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모형제출일자 : 2006. 12. 26.목 차목차 2Ⅰ. 서론 3Ⅱ. 본론 3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2) 타바의 교사 참여 교육과정 개발 모형 62.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8(1)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8(2)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Ⅲ. 사례 - 초등학교 통일 교육과정 기본 모형 연구 14Ⅳ. 결론 18Ⅴ. 참고문헌 19Ⅰ. 서론교육과정개발

  • 교육학 총정리 Part10
  • 교육학 총정리 Part10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분산적 지도성3. 발전교육론4. 역동적 평가5. PMI법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9. 학교조직의 특성10. 중핵교육과정11. 잠재적 교육과정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집중이수제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19. 브론펜 브레너의 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