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9 / 2023.03.1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2023학년도 1학기,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교육과정의 개념과 철학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교육과정 개발,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_1. 1)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2)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3)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
-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B형 |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
- 하고 싶은 말
-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유아교육과 4학년 B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2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공통형은 7page 정도로 구성되었고, 지정(B)형은 3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공통형의 배점이 24점이라 비중을 두어 작성하였습니다.
교재외에도 여러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개념 정의
② 유형
③ 특징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② 교육철학 사상
③ 주요 교육철학이론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① 행동주의
② 인지심리학
③ 현상학
④ 인본주의
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과 예술적 접근
2) 교육과정의 개발
3) 예술가적 교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야 하는 길, 또는 코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가 학교에 도입되어 교수요목을 지칭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현재 이와 같은 뜻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는 일은 흔하지 않다. 교육과정의 개념 속에는 이 밖에도 비공식적인 학습활동이나 비형식적인 경험 등이 포함되기도 하고 학생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교구조, 교실조직, 학급경영 등의 내용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이에 교육과정은 다양한 의미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과정과 그 구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철학적 배경, 이론적 배경,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아이스너는 심미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탐구한 학자로서 기존의 기술 공학적 접근에 대해 비판하며 새롭게 교육과정의 토대를 구축한 재개념주의자 중 한 명이다. 아이스너는 교육이 양적인 교육연구의 관습과 명세적 교육목표라는 전통에 얽매여 있지 않아야 하며, 예술가처럼 유연한 사고와 심미안으로 교육을 해야 함을 주장한 학자이다. 아이스너가 말하는 교육과정의 의미는 가르치고 배우는 일상적인 일에 대한 실제적이고 진정성 있는 접근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수업에 대한 아이스너의 인식 속에는 교육에 대한 관점뿐 아니라 교직관, 교육과정 설계 관점, 교육 평가관 등 전반적인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사상, 즉 철학적인 관점을 지니면서도 교육 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실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Ⅱ. 본 론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① 개념 정의
교육과정의 의미는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교육과정을 넓게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고, 어디에 전제와 중점을 두고 있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누가 어느 수준에서 어떠한 준거와 방법으로 교육내용을 결정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쿠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요목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일정한 수준의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 놓은 공통적인 기준을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었다........(중략)
.
.
.
.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① 철학적 배경
교육이 배움과 학습으로 삶을 준비하는 학문이라면, 철학은 인간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며 인간과 삶에 대하여 회의하는 학문이다. 이처럼 교육과 철학은 인간과 삶에 대한 문제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그 공통점을 토대로 하여 성립한 것이 교육철학이다. 이러한 바탕 아래 인간과 삶이 무엇인지를 탐구하는 철학적 지식은 교육의 대상인 인간에 대한 교육이론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자아 완성으로서의 인간관 확립은 교육의 목적이기도 하지만 철학에서도 중요한 탐구 대상이다. 교육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의도적으로 이끌어내는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면, 철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장을 기하며 교육과 철학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특히나 철학은 교육과정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학교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고, 철학은 어떤 과목에 가치를 두어야 할지 관련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참고문헌
-
1. 홍순정ㆍ김재춘(2020),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박규리(2020), 아이스너의 교육론에 기반한 수업의 예술성에 대한 실천 방향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3. 박창언(2017), 현대교육과정학, 학지사.
4.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의해, 학지사.
5. 김규태(2016), 최신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6. 홍지혜(2016), 수업에서 목표의 의미: 아이즈너의 관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7. 심장후(2013), 교육활동의 심미적 차원 : 아이즈너와 칸트의 관점 비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8. 정향윤(2011), ‘실체적 구조’에 비추어 본 교육과정 연구 비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9. 박승선(2009), 아이스너의 교육관이 중등 미술교과 과정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