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이론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하고 싶은 말
- 교육과정 이론을 분류하여 정리했습니다.
- 목차
-
제4장. 교육과정 분류
제 1절.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1. 목표모형과 내용모형
2. 피나 등에 의한 분류(피나, 지루)
3. 아이즈너에 의한 분류
제 2절. 교육과정 조직 유형
1. 분과주의적 조직과 통합적 조직
2. 논리적 조직(학문중심)과 심리적 조직(학습자 중심)
제 3절. 교육과정 실행상의 분류
1. 표면적 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의 교육과정
- 본문내용
-
제4장. 교육과정 분류
제 1절
교육과정 이론의 분류
1. 목표모형과 내용모형
▶ 목표모형 : 학교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준 이론, 보비트, 타일러, 목표-수단
▶ 내용모형 : 지식의 성격과 본질 강조, 브루너, 피터스, 허스트
2. 피나 등에 의한 분류(피나, 지루)
1) 전통주의자 : 타일러
▷ 개선지향적 / 탈역사적,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 목표모형, 투입-산출 모형
▷ 교육과정 이론 자체의 개발보다는 교실과 학교에서 나타나는 실제적 상황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실천지향적이며 실제 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
※ 전직 교사들에 의해 개발
2) 개념적 경험주의자 : 프스너, 슈왑, 뷰참, 존슨
▷ 실증주의, 자연과학적인 사고방식에 따라서 교육과정 이론을 전개할 것을 강조.
▷ 소련 스푸트니크 발사 이후 미국 교육개혁 주장학자, 지식의 구조(방법) 강조
3) 재개념주의자 : 지루(삶의 관계성), 애플(문화재생산)
▷ 실존주의, 현상학, 정신분석 등에 기초함. 질적연구. 교육과정 이해, 개인차 / 사회계층
▷ 맥도널드 : ①경험적 ․ 분석적 접근 ②해석적 ․ 역사적 접근 ③자아반성적 접근
3. 아이즈너에 의한 분류
1) 인지적 과정의 개발에 중심을 두는 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능력심리학 배경),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 브르너의 발견학습
▷ 학교의 중요한 기능
①학습방법 학습 ②학생들의 지적 기능을 활용하고 신장시킬 기회 제공하는 것
2) 학문적 이성주의 교육과정(academic rationalism) : 허친스 고전읽기 → 이성계발
▷ 공부할 만한 가치가 있는 교과를 가르쳐서 학습자들의 지적 능력을 계발하는 것
▷ 인문교육 : 자유교과 훈련, 인간에게 활력을 불어넣었던 위대한 사상에 대한 이해
3) 인간중심 교육과정(personal relevance) : 닐, 홀트
▷ 개인적인 의미의 중요성을 강조
▷ 학교는 계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여러 가지 풍부한 자료를 제공
▷ 아동을 고려하지 않는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으로 제기
4) 사회적응과 개조중심 교육과정 : 학교는 사회의 이익을 위해존재
▷ 사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목적이나 내용을 선택하고자 한다.
① 사회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사회적응 교육과정
보수적관점 → 직업훈련프로그램, 생활적응 교육, 1960년대 교육과정개혁운동
- 참고문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경배, 김재건, 이홍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