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개발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2


Ⅰ. 서론 3


Ⅱ. 본론 3

1. 전통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3
(2) 타바의 교사 참여 교육과정 개발 모형 6

2.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8

(1)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8
(2)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1


Ⅲ. 사례 - 초등학교 통일 교육과정 기본 모형 연구 14


Ⅳ. 결론 18


Ⅴ. 참고문헌 19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개발은 학습자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그를 통해 더 나은 배움과 삶을 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그러므로 교육과정은 목표와 그 내용 그리고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일과 관계가 깊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총체적이고 의도적인 과정과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개발 결과는 학교의 교재개발에서부터 수업활동의 계획, 평가의 기준이 된다. 또한 교육과정 개발은 다양한 집단과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특히 현장의 교사들에 의해 더욱 상세화 되어 나타난다. 교육과정 모형은 크게 교육과정개발자들이 따라야 하는 길을 제시하거나 교육과정 개선의 과정에 포함되는 단계 혹은 요소들을 상세히 설명하는 틀로 제시된다. 그리고 교육과정이 올바르게 실현되면 자체적인 교정력을 함유하게 된다는 이점을 가진다. 또한 교육과정개발은 교사, 학교, 학교구, 지역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확장되고 다양화되기도 하며 교과나 개발자집단의 철학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과정 개발방식이 제시될 수 있다.
개발된 교육과정문서에는 개발에 참여한 전문 인사들의 유형에 관한 단서와 학생들이 학습하리라 기대되는 항목, 학습목표 선정 준거, 교수전략에 대한 설명, 교육과정과 학생이 평가되어 왔거나 평가해야 할 방법과 그 결과에 대한 것, 교육과정이 실행되어 온 것을 나타낸 것 등이 포함된다.
먼저 본문에서 전통적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 중에서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타바의 교사 참여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살펴보고, 다음으로 대안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중에서 워커의 실제적 교육과정의 개발 모형과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실재 교육과정 모형으로 개발된 초등학교 통일 교육과정의 기본 모형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초등학교 통일교육 교육과정 기본 모형 연구」, 한국도덕교육학회, 이영문(춘천대학교 교수), 2004.2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함수곤 김종식 권응환 왕경순, 2003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 문음사, 홍후조, 2006.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과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과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그리고 중핵교육과정1.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3. 중핵교육과정1.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학교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교육과정 모형으로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이 있다. 이러한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은 처방적 모형으로 교육과정의 개발의 단계는 아래와 같다. 교육목표 선정 → 학습경험 선정 → 학습경험 조직 → 학습성과의 평가먼저

  • 위커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의 적용
  • 위커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의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의 적용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개발은 학습자의 학습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학습의 위계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직접적인 학업성취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오로지 텍스트 위주, 교과서에 명시된 내용을 완벽하게 숙달시키기 위해

  • 교육학 정리노트 Part1
  • 교육학 정리노트 Part11.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중핵교육과정3. 학교조직의 특성4.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5.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6.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7. 자유학기제8. 집중이수제9.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0. 블록타임제1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과학적 관리론14. 맥그리거의 XY인간관15.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6. 분산적 지도성17. 발전교육론

  • 제4장 교육과정의 개발과 편성
  • 교육과정을 수정, 적응시킬 입장에 있어야 한다.• 전문가로서 교사의 역할은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직접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학교를 좀 더 교육과정 개발기관으로 간주할 필요가 있다.☞ 중앙집중적 교육과정 개발방식과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방식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어야 함 2.교육과정 개발모형가. Tyler의 모형단계교육의 기본구성요소1단계교육목표의 설정학교가 달성해야 할 교육목표가 무엇인가?2단계학습경험의 선정목표를 달

  • [교육공학] 교육과정 개발모형 연구
  • 교육과정 개발이란?교육과정 개발이란?교육 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키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 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교육과정 개발수준 광범위(국가)->특정 개별학교 포괄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특징통시적인 변화여러 사회 주체들의 이해관계 반영※ 교육과정 개발/교육과정 설계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그 과정 및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