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아이즈너Eisner 예술적 교육과정 비판적 검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Who is Eisner

Ⅱ. 예술적 교육과정: 시작하기

1. 예술적 교육과정의 정의

2. 등장 배경

3. 목표 중심 교육과정과의 비교

Ⅲ. 예술적 교육과정: 살펴보기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의 구성 및 개발과정

Ⅳ. 예술적 교육과정: 생각해보기

1. 개념에 대한 비판적 검토

2.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비판적 검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예술적 교육과정: 살펴보기

1. 교육과정 개발 = 교육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나 의도를 효과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환시키는 과정. ‘교육적 상상력’을 발현하는 과정. 확산적, 예술적
행동 목표

행동주의적 활동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

문제해결을 위한 활동



표현 활동

표현 결과

<아이즈너의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2. 교육과정의 구성 및 개발과정

1)목표설정과 그 우선순위
교육목표는 교육과정 결정자의 교육에 대한 가치관과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현실의 절충을 통해 설정
된다. 목표들 간의 우선순위는 교육이 시행되는 고유한 상황에 달려 있다.

2)교육과정의 내용
첫째, 그 내용이 목적달성에 유용한지 둘째, 그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의미가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한다.

3)학습경험의 유형

참고문헌
Eisner, <표상형식의 개발과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1994년
Eisner, <교육적 상상력: 교육과정의 구성과 평가>,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9년
박승선, <아이스너의 교육관이 중등 미술교과 과정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2009년
조영태, <예술과 교육: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 검토> <<도덕교육연구 제21권>>, 한국도덕교육학회, 2009년
곽진숙, <타일러와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석사논문, 2000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썼습니다~!
  • 117926***
    (2018.10.20 23:55:05)
회원 추천자료
  • 재개념주의 패러다임
  • 비판적)대표 학자재개념주의 대표학자Pinar-재개념주의 운동의 실질적인 선도자Apple-지식사회학의 비판이론의 관점을 교육과정 현상에 적용하여 사회경제적 구조와 학교지식으로서의 교육과정과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을 주장Eisner-교육적 사고에서 예술적 측면도 중요하게 고려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학교가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영교육과정의 중요성도 주장Giroux Huebner12345재개념주의의 6가지 관점재개념주의의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15주 제 IV 부 현대 교육사상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Ⅰ. 실존주의1. 개관2. 교육 목적3. 교육내용 및 방법4. 부버5. 실존교육의 의의와 한계Ⅱ. 분석철학과 교육1. 개관2. 분석철학의 두 입장3. 교육학에의 적용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Ⅲ. 비판이론과 교육1. 개관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3. 교육목적4. 교육내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경험주의 교육과정1) 경험의 개념2)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의 본질3)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목적4)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내용5)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방법6)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평가3. 홀리스틱 교육과정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과 원리2)

  • 재개념주의 패러다임
  • 교육과정은 보다 넓은 문화로부터 부분적인 선택임을 주장한다. 이것이 곧 학교와 교육과정 그리고 사회 간의 관계에 대하여 철저한 재검토를 필요로 한다. 힘, 지역, 이데올로기 등과 학교는 결코 뗄레야 뗄 수 없는 지극히 유동적이고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러한 관계분석의 초점은 정치적, 역사적, 문화적, 이념적, 경제적, 사회학적인 여러 부분에 걸친 물음들을 통해서 전개되어야 한다.대표적인 학자로는 Pinar, Apple과 Giroux, Eisner, Huebner가 있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협동과정 미술교육전공I. 서론II. 선행연구1. 아이스너에 대해서2. 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3. 아이스너 이론의 기본 개념들 III. 아이스너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IV.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사상1. 어린이 미술표현에 대한 관점2. 미술과 미술교육에 관한 관점3. 미술교육 방법론V. 교육평가1. 아이즈너의 평가관2. 교육적 비평VI. 결론I. 서론‘교육학’이 등장한 이후로,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