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1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6 / 2017.02.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임용준비자, 교육행정직 준비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
2. 분산적 지도성
3. 발전교육론
4. 역동적 평가
5. PMI법
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9. 학교조직의 특성
10. 중핵교육과정
11. 잠재적 교육과정
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14. 집중이수제
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
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19.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유형
20. 뒤르켐의 사회화 유형
본문내용
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아이즈너는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에 댇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인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하였다. 당시의 경험적ㆍ분석적 연구형태의 단점을 규명하고 1970년대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질적인 연구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그는 사회적 실재를 협의적이고 주관적이며 구성적이고 다원적인 것으로 묘사하며,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보았다. 그는 인본주의적이고 심미적인 관점에서 예술적인 교육과정 개발의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아이즈너는 학교교육이 언어와 논리, 수리력만 강조함으로써 창의력 신장이나 인성함양에 지장을 가져왔다고 보고, 다양한 표현형식을 제공하는 예술이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발에 있어서 타일러가 행동적 목표만을 추구한 반면, 아이즈너는 행동적 목표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문제해결목표, 표면적 결과 목표를 모두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먼저, 행동적 목표란 구체적이고 명세적인 동사를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할 목표를 진술한 것으로 학생의 입장에서 행동동사를 사용하여 진술된다. 반면, 문제해결목표는 행동적 목표처럼 모든 기준을 사전에 설정하지 않는데 이는 문제해결을 위한 기준을 제한하지 않기 위한 것이다. 즉, 문제해결목표란 문제해결을 위해 제시되는 모든 유형의 목표를 지시한다. 마지막으로 표현적 결과란 목표를 미리 정하지 않고 어떤 활동을 하는 도중이나 끝난 후에 교육적으로 얻게 되는 바람직한 결과를 나타내며 아이즈너는 수업 전에 목표를 정해놓는 것이 아닌 학습자의 행위의 결과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산출물 자체에 관심을 둘 것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총정리 Part6
  • 교육학 총정리 Part61. 중핵교육과정2. 콜맨의 교육자본3. 과학적 관리론4.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6. 블록타임제7.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8. 타일러의 목표진술의 원칙9. 상호제지이론10.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1.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12.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3. 발견학습14. 상황학습이론15. 상보적 교수법16.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17. 학교조직의 특성18. 집중이수제19. 파이너의 재개

  • 교육학 총정리 Part8
  • 교육학 총정리 Part81. 발견학습2. 앵커드 수업모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맥그리거의 XY인간관5. 학교조직의 특성6. 집중이수제7.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8. 잠재적 교육과정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0. 중핵교육과정11.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2. 과학적 관리론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5. 분산적 지도성16. 발전교육론1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19. 교

  • 교육학 총정리 Part9
  • 교육학 총정리 Part91. 기대가치이론2.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3.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4. 자유학기제5. 상보적 교수법6. 아들러의 개인심리학7. 상황학습이론8.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9. 블록타임제10.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1. 잠재적 교육과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5. 맥그리거의 XY인간관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

  • 교육학 총정리 Part11
  • 교육학 총정리 Part111. 목표기반시나리오2. 과학적 관리론3. 블록타임제4.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5. 발견학습6.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재생산이론8. 파이너의 재개념주의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0. 인지적 도제이론11.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2. 상호제지이론13. 기대가치이론14. 아들러의 개인심리학15. 콜맨의 교육자본16.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17. 맥그리거의 XY인간관18. 분산적 지도성19. 발

  • 교육학 총정리 Part12
  • 교육학 총정리 Part12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2. 상황학습이론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4. 상보적 교수법5. 앵커드 수업모형6.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8. 잠재적 교육과정9.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0. 학교조직의 특성 1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블록타임제14.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5. 집중이수제1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17.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