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총정리 Part1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06 / 2017.02.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임용준비자, 교육행정직 준비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
2. 분산적 지도성
3. 발전교육론
4. 역동적 평가
5. PMI법
6.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
7.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8.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
9. 학교조직의 특성
10. 중핵교육과정
11. 잠재적 교육과정
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
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
14. 집중이수제
15.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16. 교육과정 재개념주의
17.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
18. 교수목표와 수행목표
19. 브론펜 브레너의 체계유형
20. 뒤르켐의 사회화 유형
- 본문내용
-
1.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모형
아이즈너는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에 댇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인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의 풍토를 강력히 비판하였다. 당시의 경험적ㆍ분석적 연구형태의 단점을 규명하고 1970년대 예술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질적인 연구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그는 사회적 실재를 협의적이고 주관적이며 구성적이고 다원적인 것으로 묘사하며, 개인이 의미를 구성하는 방법은 다양하다고 보았다. 그는 인본주의적이고 심미적인 관점에서 예술적인 교육과정 개발의 접근 방법을 제시하였다. 아이즈너는 학교교육이 언어와 논리, 수리력만 강조함으로써 창의력 신장이나 인성함양에 지장을 가져왔다고 보고, 다양한 표현형식을 제공하는 예술이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과정의 개발에 있어서 타일러가 행동적 목표만을 추구한 반면, 아이즈너는 행동적 목표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문제해결목표, 표면적 결과 목표를 모두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먼저, 행동적 목표란 구체적이고 명세적인 동사를 사용하여 학습자들이 도달해야 할 목표를 진술한 것으로 학생의 입장에서 행동동사를 사용하여 진술된다. 반면, 문제해결목표는 행동적 목표처럼 모든 기준을 사전에 설정하지 않는데 이는 문제해결을 위한 기준을 제한하지 않기 위한 것이다. 즉, 문제해결목표란 문제해결을 위해 제시되는 모든 유형의 목표를 지시한다. 마지막으로 표현적 결과란 목표를 미리 정하지 않고 어떤 활동을 하는 도중이나 끝난 후에 교육적으로 얻게 되는 바람직한 결과를 나타내며 아이즈너는 수업 전에 목표를 정해놓는 것이 아닌 학습자의 행위의 결과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산출물 자체에 관심을 둘 것을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