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Ⅰ . 서론
1.대안학교
(1) 대안학교의 개념
(2) 대안학교의 출현 배경
(3) 대안학교의 유형

Ⅱ . 본론 1
(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
(2) 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
1) (1) 외국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 (2) 외국 대안학교의 예
2) 한국대안교육운동
(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
1) 운영목표
2) 운영방침
3) 대안학교의 운영비 보조
(4) 대안학교의 관련 법규 및 교육법
1) 관련법규
2) 교육법

Ⅲ . 본론 2
1. 위탁형 대안학교 (대안학교 위탁교육 운영지침에 근거하여)
(1) 위탁형 대안학교의 개념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출현배경 및 필요성
(3) 위탁형 대안학교의 목표
(4) 위탁형 대안학교의 운영 방침
(5) 위탁형 대안학교의 법적 근거
(6)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 지정 및 해제
(7)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 운영
(8) 대안학교 위탁교육기관에의 학생 위탁
(9) 학적 관리 및 졸업장 수여
(10) 교육과정 편성․운영
(11) 학업성적 및 출결상황 관리
(12) 학생 생활지도
(13) 진학․취업지도 및 추수지도
(14) 수업료 납부․위탁교육비 처리 및 운영비 보조
(15) 지도 ․ 감독
(16) 기타 사항
2. 위탁형 대안학교의 실예-난나학교
3. 대안학교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4. 대안학교를 직접 체험한 사람이 말하는 대안학교의 장점
5. 대안학교의 단점 및 문제점

Ⅳ . 결론
- 앞으로 대안학교가 나아가야 할 전망과 과제에 접근하다.

Ⅴ .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는가?>
우리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쓰이기 시작한지 겨우 5~6년밖에 되지 않는다. 물론 이전에도 제도권 밖에서의 다양한 실험을 시도한 학교들도 있었고 홈스쿨링을 하는 종교인들도 적지 않았지만 사회적인 파장을 불러 일으키며 교육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지는 못했다. 그러나 지난 몇 년 사이에 대안학교라는 새로운 학교들이 여기저기에 생겨나고 또 나름의 교육적인 신념으로 홈스쿨링을 시도하는 가정들이 늘어나면서 제도권 밖에서 뚜렷한 하나의 흐름이 생겨나고 있다.
‘대안’교육? 어떻게 교육에 대안이 있을 수 있을지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말이 생명력을 얻는 것은 그만큼 교육 같지 않은 교육이 횡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현재의 교육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정의가 그렇듯이 이 정의도 현실을 제대로 포괄하지는 못한다.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안교육의 흐름을 따러 떼어 생각하기는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의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다. 따라서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대안교육이라 일단 정의를 하고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면서 보다 심도 깊은 이해와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서울 특별시 교육청(2004). 대안학교 위탁교육 운영지침.
서울 특별시 교육청(2004). 대안학교 활성화를 위한 컨설턴트 운영 결과 보고서.
학업중단 위기 청소년 생활지도 현황 2004
노재은 사회 목지관 위탁 형 대안학교에서의 다 체계 협력에 관한 연구 2004
비행청소년의 재비행 방지를 위한 대안학교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강용진 2003
대안학교의 공동체 가치에 관한 연구 송혜정 1999
우리가 꿈꾸는 대안학교, 작은 학교가 아름답다 보리편집부, 1997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정태, 민들레, 2001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정유성, 내일을 여는 책, 1997
대안교육종합센터 http://www.daeancenter.or.kr
난나 학교 http://www.nannaschool.org/
대안교육의 성격 http://dodks.netian.com/al-school2.htm
교육50년사(1948-1998) pp 422-440
학교 밖의 학교, 대안 학교 올 가이드 http://hakbumo.netian.com/Proposal/Proposal_01.htm
대안학교·대안교육 http://hakbumo.netian.com/Proposal/Proposal_03.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안교육교육사회ㅇㅇ
  • ssok0***
    (2015.04.05 12:05: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운동
  • 대안교육운동제 11 장 대안교육운동제1절. 대안교육 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교육계의 모순과 갈등구조 : 숨막히는 경쟁구조, 지식암기위주의 교육, 비인간화, 학력주의 사회의 갈등, 사교육비의 과잉지출, 사립학교재단의 비리, 각종 금품수수 등(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1) 대안교육의 등장① 대안교육운동 : 역기능을 낳고 있는 제도권교육의 틀을 벗어나고자 보호소적 감옥으로 변질된 학교를 버리고 새로운 학교의 창출을 기대하며, 대안적 삶

  • [교육사회] 대안교육 운동과 한국의 대안교육
  • 교육론과는 다르다.대안 교육이란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쿠퍼(B. S. Cooper)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이전 교육대안 교육경쟁 지향적인 현대 사회의 원자화된 개인주의공동체 정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2.평생교육2-1. 등장배경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2-3. 평생교육의 필요성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2-7. 외국의 평생교육 (미국,독일)2-8. 평생교육의 실현방안2-9.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 3. 대안교육과 평생교육의 차이점4. 토론과제Ⅲ. 결론서론우리는 현재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1. 대안교육이란?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 안교육의 흐름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 다. 따라서 이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에 관한 고찰
  • 대안교육에 관한 고찰-교육사회학적 관점을 중심으로-Ⅰ.머리말 Ⅳ.대안교육의 교육방법 및 발전전망Ⅱ.대안교육의 사회학적 발생 배경 Ⅴ.맺는말Ⅲ.대안교육과 대안학교Ⅰ.머리말우리사회가 거쳐온 가공할 변화의 속도에 의해 미완의 시스템이 구축되었고, 이로 인해 정신없이 달려온 사회가 붕괴될 때 내뿜는 폭발음과 가스의 영향으로, 사회구성원 모두는 비틀거리고 있다.삼풍백화점의 붕괴, 동강난 성수대교, 씨랜드 화재사건, 거액의 세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