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교육의 사회학
2. 대안학교의 개념
3. 대안학교의 유형
-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 운영 형태에 따라
- 교육 이념에 따라
4. 대안학교의 성격
5. 대안학교 관련 교육법
6. 대안학교의 이념
● 평화교육
● 노작교육
● 인간화 교육
● 환경교육,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
7. 우리나라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 교육 주체의 원상 회복
8. 대안 학교의 장,단점
10.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예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의 사회학

1997년 3월 9일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대안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간디청소년 학교'가 개교하면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한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교육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던 많은 이들의 끊임없는 '대안'의 모색과 연구, 실천의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제도화되기도 하면서 2001년 현재 11개교가 대안학교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형태를 벗어나 대안적인 교육이념을 추구하는 움직임도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점차로 도시로 향하여 '도시형 대안학교'의 추진 움직임도 다양한 형태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안교육이 이처럼 활성화되고, 교육에 관심을 가진 이들의 이목이 집중됨에 따라 대안교육의 정체성을 먼저 확립해야 하지 않는가 라는 조심스러운 문제제기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워낙 경직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의 학교 교육으로 인해 조금만 새로운 실험을 해도 대안 교육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는 현실에서의 대안교육의 정체성 논의는 대안교육 운동의 확산과 도약을 위해서도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평생교육
  • 대안교육과 평생교육이공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목 차Ⅰ. 서론Ⅱ. 본론1.대안교육1-1. 등장배경 1-2. 대안교육의 개념과 성격1-3.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과 추구하는 가치1-4. 한국 대안교육의 특징 1-5. 우리나라의 대안학교1-6. 국내외 대안학교의 모형 비교2.평생교육2-1. 등장배경2-2. 평생교육개념 및 의의, 발전, 내용체제의 특성2-3. 평생교육의 필요성2-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2-5. 평생교육의 이념적 특성2-6. 우리나라의 평생교육2-7. 외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 중심으로Ⅰ. 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1. 대안교육이란?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 안교육의 흐름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대 안 교 육 운 동과 목 명 : 교육사회담당교수님 : 학 과 :학번/이름: 차 례서론- 2본론Ⅰ.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 2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 - 22. 교육위기 23.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시대적 변화 - 4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 - 41. 대안교육운동의 발달 42. 대안교육의 일

  • [교육사회학] 교육주체운동과 대안교육
  • 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 공교육제도의 동요1-1. 이론적 배경 1) 신교육운동19세기 말부터 1930년대 즈음에 유럽 및 북미에서 교육개혁을 위한 광범위한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운동은 독일에서는 ‘개혁교육운동’, 프랑스에서는 ‘신교육’, 이탈리아에서는 ‘활동주의’, 영․미 지역에서는 ‘진보주의 교육’이라고 불리어졌다. 이를 통칭하는 신교육운동이라는 말은 프랑서의 드몰랭이 발간한 저서인 ‘신교육’에서 유래한 것으로 각국가간에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
  • 교육상에 대한 어느 정도의 공통된 관점을 가지고 이제 논의를 시작하려고 한다.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참교육에 관한 고찰이 계속 진행되어 이 글의 말미에 좀 더 새롭고 대안적인 교육상을 정립하여 제시할 것이다.2. 공교육에 대한 고찰우리나라 공교육 체제가 총체적인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 지도 꽤 오래 되었다. 학교붕괴, 교육이민과 조기유학 급증, 학생들의 학력 저하, 학교 부적응 학생과 학교 중도탈락자 증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