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운동-교육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교육사회(대안교육운동)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고병현, 1997)
2.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1)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2)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human scale education)의 지향
3) 교육주체의 원상회복을 지향
4) ‘나’의 변화를 통한 교육을 지향
5) 삶 속에서 녹아난 교육을 지향
6)대안교육은 아동을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존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독립된 인격을 지닌 개체를 지향
7) 어떤 면에서 대안교육은 매우 상반된 가치를 동시에 지향
제2절 대안교육의 유형
1. 대안학교를 설립하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기를 기준으로 분류
2. 대안교육 실천들을 단순화한 대안학교
3. 몇 가지 잠정적 기준에 따라 분류
제3절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국내의 대안 교육 현황
2. 국내의 대안교육 유형별 실천 사례
1) 정규 학교형 대안학교 (특성화중·고등학교)
2) 미인가(실험형)상설학교
3.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학교
1) 계절학교
2) 방과후 학교와 주말학교
제4절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1) 챠터스쿨(Charter School)
2) 마그넷스쿨(Magnet School)
3) 자유학교(Free School)
4) 기타 대안교육 관련프로그램(Alternative Program)
2. 독일의 대안학교
1) 발도르프 학교
2) 자유대안학교
3. 영국의 대안학교
4. 일본의 대안학교
1) 신쥬큐 야마부키 고등학교
제5절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 본문내용
-
교육사회(대안교육운동)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고병현, 1997)
1) 대안교육운동은 ‘대안적’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운동이 추구하는 것은 행동적·제도적 변화(개혁적 차원)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사고의 변화, 가치형성의 변화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2) 대안교육운동은 현실 변혁적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운동은 제도교육과의 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며, 바로 이점에서 과연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히 대비되는 새로운(대안)교육이 가능한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3) 대안교육운동은 교육운동이다.
교육은 여느 운동(movement)이나 홍보(compaign)와는 달리 목표 지향보다는 가치지향의 성격을 갖는다. 관계방식도 가해자와 피해자, 적과 동기, 우리편과 상대편 식으로 이분법적인 구조를 갖지 않고, 전인격적체인 학생을 매개로 하여 교육의 세 주체(교사, 학생, 학부모)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운동방식면이나 방법면에서도 다른 운동과는 차이가 있다.
2.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1)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인류가 처한 생태계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자연 친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웃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공동체적인 가치와 생명 존중의 가치를 추구한다.
2)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human scale education)의 지향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것이다. 이것은 제도 교육에서 하지 못한 모래 지향적인 교육이념을 실천하는 동시에 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을 가능케하고 지역사회와의 결합을 용이하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