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운동-교육사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교육사회(대안교육운동)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고병현, 1997)

2.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1)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2)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human scale education)의 지향

3) 교육주체의 원상회복을 지향

4) ‘나’의 변화를 통한 교육을 지향

5) 삶 속에서 녹아난 교육을 지향

6)대안교육은 아동을 주체적이며 자율적인 존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독립된 인격을 지닌 개체를 지향

7) 어떤 면에서 대안교육은 매우 상반된 가치를 동시에 지향

제2절 대안교육의 유형
1. 대안학교를 설립하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기를 기준으로 분류

2. 대안교육 실천들을 단순화한 대안학교

3. 몇 가지 잠정적 기준에 따라 분류

제3절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국내의 대안 교육 현황
2. 국내의 대안교육 유형별 실천 사례
1) 정규 학교형 대안학교 (특성화중·고등학교)

2) 미인가(실험형)상설학교

3.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학교
1) 계절학교

2) 방과후 학교와 주말학교

제4절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1) 챠터스쿨(Charter School)
2) 마그넷스쿨(Magnet School)
3) 자유학교(Free School)
4) 기타 대안교육 관련프로그램(Alternative Program)

2. 독일의 대안학교

1) 발도르프 학교

2) 자유대안학교

3. 영국의 대안학교

4. 일본의 대안학교

1) 신쥬큐 야마부키 고등학교

제5절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교육사회(대안교육운동)

제 11장 대안교육운동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고병현, 1997)
1) 대안교육운동은 ‘대안적’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운동이 추구하는 것은 행동적·제도적 변화(개혁적 차원)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는 사고의 변화, 가치형성의 변화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2) 대안교육운동은 현실 변혁적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운동은 제도교육과의 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논의 자체가 무의미하며, 바로 이점에서 과연 기존의 교육과는 완전히 대비되는 새로운(대안)교육이 가능한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3) 대안교육운동은 교육운동이다.
교육은 여느 운동(movement)이나 홍보(compaign)와는 달리 목표 지향보다는 가치지향의 성격을 갖는다. 관계방식도 가해자와 피해자, 적과 동기, 우리편과 상대편 식으로 이분법적인 구조를 갖지 않고, 전인격적체인 학생을 매개로 하여 교육의 세 주체(교사, 학생, 학부모)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운동방식면이나 방법면에서도 다른 운동과는 차이가 있다.

2.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1) 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
인류가 처한 생태계의 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자연 친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웃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공동체적인 가치와 생명 존중의 가치를 추구한다.

2) 지역 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human scale education)의 지향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친밀한 인간관계를 위한 것이다. 이것은 제도 교육에서 하지 못한 모래 지향적인 교육이념을 실천하는 동시에 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존중하는 교육을 가능케하고 지역사회와의 결합을 용이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주체운동 레포트
  • 교육을 민주화하자!교육주체운동Content1. 서론2. 본론2.1 국가 주도적 교육체제와 신자유주의2.2 교육민주화 2.3 교육주체와 교육민주화운동 (1) 학생(2) 학부모(3) 교사1)교사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이해2)교직의 성격3)전국교직원노동조합2.4 대안교육3. 결론4. 참고문헌 및 자료1. 서론-교육의 주체는 누구인가?-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30일 저녁 7시 광명시평생학습원 2층 강단에서 강연을 했다. 200여명의 시민들이 강연을 경청했다. 김 교육감은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교육을 모색하는 새로운 대안교육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 운동 은 단순한 문제제기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교육양식의 학교건설 운동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단순한 꿈이 아니라 현실의 제도로 구체적인 대안학교의 모형까지 탐색하고 있다. 참여 민주주의가 더욱 강조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이념과 가치의 다양성이 중시되는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여 획일화의 중병에서 탈피하려는 대안학교 만들기운동은 닫힌 사회에서 열린 사회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사회학
  • 1. 대안교육의 사회학1997년 3월 9일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대안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간디청소년 학교가 개교하면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한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교육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던 많은 이들의 끊임없는 대안의 모색과 연구, 실천의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제도화되기도 하면서 2001년 현재 11개교가 대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교육과는 다른 학교. 영국의 교육가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I.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대안교육은 언제, 어떤 형태로 시작되었나?이러한 의미의 대안교육은 언제 어떤 형태로 시작되었을까? 구체적인 문헌으로 확인되는 것은 아니지만, 대안교육의 원초적인 형태는 근대 교육의 형성 당시부터 있었다고 볼 수도 있다. 신분 해방과 세속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는 사회적 격변 속에서 새로운 교육에 관한 다양한 생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등장배경과 이념, 대안학교의 유형
  • 사회적이며 심리적인 것이다. 유일한 현실적인 길은 이 작고 좁은 지구 위에서 서로 협동하면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것에 최우선권을 주는 것이다 『평화교육의 이론과 실천』, 고병헌 역, 서원, 1993, 342P- 과 실천에서 생겨난 것이 대안 교육운동이다. 대안교육은 공식 교육이 국가가 주도권을 행사해서 타락했다고 보고, 국가권력으로부터 상대적으로 덜 간섭받기 위해 아예 공식교육체계 바깥에다가, 비공식적 대안교육체제를 건설한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