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공교육과 대안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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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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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현재
Ⅱ. 본론
1. 독일의 슈타이너 학교
2. 영국의 서머힐 학교
3. 한국의 간디학교
4. 한국의 두레학교
Ⅲ. 결론 대안교육의 미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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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근대‘국민’학교가 생긴 지 백년이 훨씬 지났고, 그렇게 확립된 제도권 교육에 대한 대안학교들이 생긴 지도 십 년이 넘었습니다. 대안학교는 이른바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사회로, 공장제 대량생산의 시대에서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로 사회구조적전환이 이루어지는 와중에 자연스럽게 발생한 학교개혁운동의 입니다. 십 년 전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를 만든 간디학교 양희규 교장은 당시 입시 위주 학교를 견디다 못해 자살하는 아이들이 더 이상 나와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서 학교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대안학교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늘었고, 다양한 학교와 학습공간들이 꾸준히 생겨나고 있습니다. 만약 한국의 교육계가 그간의 초고속 사회 변화에 제대로 발맞추어 왔다면, 전국 학생의 10% 정도는 대안학교에 다녀야 적절한 비율일 것이라고 합니다. 동시에 대안교육 현장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교육철학과 학습방식이 제도권 학교들에 전파되어 제도권 교육 현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났을 것입니다. 다양한 교육실험을 해 온 교육 종사자들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학교 개방이 이루어지고, 대안학교는 지역사회와 친밀하게 교류하는 평생 학습 시대의 산실 역할을 하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국민 1인당 총생산량이 2만 불을 내다보는 시점에 대안학교 재학생수는 약 5,000명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이것은 전체 학생 인구비율로 볼 때 약 0.2%입니다. 이 숫자는 5만 명 정도로 추정되는 탈학교생의 10%에 불과합니다. 대안학교를 찾아 나선 학부모와 학생들은 늘어나지만 제도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조기유학을 떠나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령기인데도 불구하고 홀로 거리를 헤매거나 인터넷 중독 증세를 보이며 은둔을 하는 형태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들에게 대안을 제공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입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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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 모델로서의 독일 발도르프 유치원(The Study on Waldorfkindergarten in Germeny as alternative Education Model) - 강인구
발도르프 교육학(Waldorfspaedagogik)의 기초 인지학(Anthroposophie) 연구 = (Eine) Studie uber die Anthroposophie als die Grundlage der Waldorfspaedagogik - 강상희
발도르프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Theorie und Praxis der Waldorfpaedagogik) - 정영수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Consideration about Educationprinciples of Waldorf Earlychildhood) - 김정임
발도르프 학교의 아동교육관 - 반채익
월간중앙, 2000년 7월호
1960년에 출판 『Summerhill School』 (A.S. Neill 지음)
간디학교 홈페이지
야호! 학교에 가자 홈페이지에서 발췌
조선일보 99.07.05 29면 (사회) 45판
www.njoyschool.net 즐거운 뉴스 중 해외교육리포트 (2003.10.30)
근대교육의 종말 지은이: 헤르만 키섹케 옮긴이: 조상식 출판일 : 2002년 5월 25일
「대안학교 운영 분석을 통한 일반학교 운영의 개선방안」영남대학교 대학원 최손환의 논문
「대안학교 학부모 교육열」영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교육부 자율학교 시범 운영 안내문
간디학교 자율학교 시범운영 보고서
http://www.2woo.co.kr
이우학교 홈페이지
myfaith.netian./waldolf.htm 서머힐 학교
교육부가 펴낸 <교육50년사>
박강리, 「교과서를 통해본 환경교육」, 녹색평론, 1997
송순재 “돌이켜 보아야할 우리 교육의 출발점”, 처음처럼, 통권7호, 1998
양희규, 「행복한 학교로 거듭나야 한다.」, 샘터, 1995
김주영, 대안교육에 관한 연구 : 간디학교의 이념과 실천을 중심으로, 학위논문
곽대중, “대안학교, 대안교육”, 월간 신동아, 2001, 6
양희창, 「간디학교가 꿈꾸는 것은?」, 인물과 사상, 2001
여태전, “간디학교의 대안 찾기”, 박사 학위논문, 경상대학교, 2001
양희규, “대안학교는 유토피아가 아니다.”, 처음처럼, 통권 5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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