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근대 공교육 체제의 위기
2. 대안교육운동출현이 사회사적 배경과 흐름
3. 대안교육의 개념과 철학
3. 우리나라 대안학교 운동의 유형
1). 풀무학교 모형
2). 성지학교 모형
3). 거창 고등학교 모형
4). 간디청소년 학교 모형
5). 민들레 학교 모형
6). 그 밖의 대안학교 모형
4. 결론: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근대 공교육 체제의 위기
교육기회의 평등화를 열고자 하는 근대적 공교육의 이념은 초기 산업화를 이룩하는데 막강한 힘을 가졌고, 근대민족국가의 형성에 중요한 기관차 역할을 하였으나, 오늘날 교사 중심의 획일적 강의식 수업, 답답한 교시 중심의 흑판식 수업과 교과서 중심의 교육을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닫힌 교육체제가 되고 말았다. 획일적 교육, 주입식 교육, 교과서 위주의 교육, 생활과 거리가 먼 닫힌 교육은 근대공교육의 위기를 알려주는 대표적 징표이다. 그로인해 오늘의 교육은 극도로 피폐해져 가고 있고, 아동과 청소년의 비행화 와 폭력화를 더욱 자아내고 있다. 이런 파행적 교육의 모습은 인간소외의 심각함과 인격의 해체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위기적 현실 앞에서 근대공교육의 교육적 질병을 치유하고, 새로운 교육을 모색하는 새로운 '대안교육운동'이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이 운동 은 단순한 문제제기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교육양식의 학교건설 운동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단순한 꿈이 아니라 현실의 제도로 구체적인 대안학교의 모형까지 탐색하고 있다. 참여 민주주의가 더욱 강조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이념과 가치의 다양성이 중시되는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여 획일화의 중병에서 탈피하려는 '대안학교 만들기'운동은 닫힌 사회에서 열린 사회로의 진입을 예고하는 좋은 징조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문빈(1996). '열린교육, 인성교육 실현', 열린 교육시범학교 서울장 평초등학교 운영계획서.

김희동(1994). '자치공동체를 꿈꾸며', 「녹색평론」제 18 호.

김조년(1995). '작은 시골학교를 살리는 길', 「녹색평론」, 11-12월호.

라영자(1995). '우리학교, 열린교육 운영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열 린교실연구」총합본, 전국열린교실 연구응용학회.

배평모(1995). 「울타리 없는 학교: 거창고등학교 이야기」, 종로서적.

심성보(1995). 「전환시대의 교육사상」, 학지사.

양희규(1996). '사랑과 자발성의 공동체로서의 학교', 「간디대학」자 료집.

______(1996). '간디와 공동체', 「간디대학」자료집.

유현옥(1996). 「현대학교의 주제와 쟁점」, 내일을 여는 책.

윤구병(1995). 「실험학교 이야기」, 보리.

이기범(1995). '공동육아', 한국평화교육센타 세미나 자료집.

이병곤(1995). '공동체가 살아야 교육이 큰다', '대안교육을 생각하는 모임, 「새로운 학교, 큰 교육 이야기」, 내일을 여는 책.

이용숙(1993). '한국형 열린 교육의 탐색', 「교육철학」제 11 호.

이인효(1996). 「열린교육 현장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이현남(1994). '열린 교육의 유래와 개념', 한국열린교육연구회, 한국 초등교육학회, 「열린교육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교육의 민주화 운동을 실천하려고 노력을 하였는가? 첫 번째로 대학 입시의 제도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이다. 한국의 교육 제도는 타율적인 학교 행정과 엘리트 중심으로 이어지는 교육제이다. 세 번째 문제는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지금부터는 한국의 기독교 학교와 관련되어서 이다. 일단 기독교의 존재 이유부터 살펴볼 것이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보호기능, 선별기능, 주입기능, 교육기능이다. 이 중에서

  • 독후감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해야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기독교 교육의 주제는 70-90년까지 약 6개의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왔지만, 결론적으로 본다면, 현존하는 교육모델을 위한 주제와 대안적인 교육 모델을 제시하는 주제로 구성이 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기독교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문화의 시대
  • 운동이 교육개혁의 입법화에 영향을 주며 커리큘럼 개혁에 참여하는 교사들에게 용기를 부여하기도 한다. 기독교 학교는 그 자체가 사회의 기구이므로 사회적 통제를 받는다. 한국에서 기독교 학교의 위기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외부의 위기는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이다. 사립학교법 개정안은 크게 쟁점이 되는 부분은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학교 내의 임의 조직인 교수회, 교사회, 학부모회, 학생회, 직원회 등을 법제화하여 모든 학교가 법적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오늘날의 기독교 교육
  • 교육과 종교는 사람들에게 문화적 접근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말한다. 둘째로 유교주의의 전통과 일본의 식민주의, 그리고 현대사에 이어지는 신식민지적 군사주의와 경제와 분단사회에서의 교육과 문화에 막대한 영향을 주었고,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는데 가장 큰 이슈는 민주화였다. 민주화 운동은 학교 교육 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으로 여기서부터 한국 교육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한국교육 재도의 큰 이슈는 민주화입니다. 교육의 민주화는 1989년 5월 28일 참교육의 실천을 위하여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태어나면서 교육의 민주화와 참교육의 실현을 위한 비판적 의식을 지닌 교사들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한국 교육의 역사 가운데 가장 큰 사건으로 한국에서 교사의 조합은 419학생 혁명 이후 민주화 운동이 각처에서 전개되는 1960년 5월에 처음으로 조직되어 전국 교사 십만 여명 가운데 2만영이 가입하여서 학교의 자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