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대안교육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머리말

Ⅱ.대안교육의 사회학적 발생 배경

Ⅲ.대안교육과 대안학교

Ⅳ.대안교육의 교육방법 및 발전전망

Ⅴ.맺는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우리사회가 거쳐온 가공할 변화의 속도에 의해 미완의 시스템이 구축되었고, 이로 인해 정신없이 달려온 사회가 붕괴될 때 내뿜는 폭발음과 가스의 영향으로, 사회구성원 모두는 비틀거리고 있다.
삼풍백화점의 붕괴, 동강난 성수대교, 씨랜드 화재사건, 거액의 세금 횡령으로 국고를 축내는 공무원, 기백 짜리 바이올린을 수 천 만원의 값으로 둔갑시켜 제자에게 알선하는 교수, 교사를 구타하고 멱살 불림 하는 사회가 그렇고, 극도로 색이 바래버린 사도, 무디어져 버린 사법부의 단죄의 칼날, 실종된 정치, 변화의 속도에 발을 못 맞추는 교육이 그렇다.
이러한 사회학적인 제 현상들의 원인은 학교가 자신의 역할인 교육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고, 아니면 사회의 영향이 교육을 흔들기 때문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 어떻든 간에 사회는 교육이 바로 서기를 바라고 사회 변화에 발맞춰 가기를 바라고 있다. 그 변화의 요구가 정치 개혁이고, 사회 개혁이며, 교육의 개혁이다.
본 고에서는 이러한 사회적인 제 현상들이 교육이 바로 서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고, '학교붕괴', '교육이민'이라 외치며 등장한, 그러면서 마치 이 모든 병폐들이 치유될 것처럼 떠들어대는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한 형태로서의 대안교육에 대해서 그 발생 배경을 살펴보고,
참고문헌
조혜정, 1996, <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김민남외, 1995, <지역사회와 학교의 위기> 한국교육연구 2호
안용의 옮김, 1987, <어떤 교사가 필요한가?( 21C를 여는 학교와 교사) 배영사
조혜정, 1994, <교육개혁은 과연 가능한가?>(탈 식민지 시대의 지식의 글읽기)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이종각, 1996,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이종태, 2000,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김석원옮김, 1979, <학교는 죽었다.> 서울:한마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교육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소홀했다고 본다. 유아교육도 일반적인 교육이론과 실천의 범주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나아가 시대 사회적 변화의 흐름과 무관할 수 없다고 볼 때 현대사상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포스트모던이즘(postmodernism)과 유아교육과의 사상적 연계성을 고찰해보는 일은 충분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우리나라에 포스트모던이즘이 소개된 것은 1980년대 중반이며 1990년대부터 문학, 철학, 사회학의 각 영역에서 포스트모던이즘에 대한

  • [비행청소년]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 교육심리학회.기광도(2001), “사회계급 - 범죄관계에 관한 비판적 고찰”, 형사정책연구, 형사정책 연구원.김은경(2006), “청소년 비해예방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정책제언”, 법무부, 보호 통 권 18호.김준호노성호(1999), “사회계층과 청소년 비행의 관계에 대한 경험적 연구”, 형사 정책 제 4호, 한국형사정책학회.김현지(2013), “사회계층간의 여가활동 다양화에 대한 인식차이”, 서울시립대학교대 학원 석사학위논문. 비판사회학회(2013),『사회

  • [교육사회학] 한국 사회 교육열의 원인과 문제 해결에 관한 고찰
  • 교육사회학원론한국 사회 교육열의 원인과 문제 해결에 관한 고찰1.들어가며몇 해 전 놀랍고 기상천외한 일들을 소개하는 미국의 한 방송프로그램 ‘믿거나 말거나(Believe It Or Not)’에 우리나라 교육열에 대한 내용이 방영되었다. 새벽부터 일어나 등교하고, 하교 후에도 학원에서 공부를 하다 밤이 깊어서야 집에 돌아가는 한국 청소년들의 보편적인 모습이 다른 나라 사람들의 눈에는 희한한 일이었던가 보다. 사실 같은 한국인의 눈에도 한국 어머

  • [사회계층론]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과 계급재생산
  • 교육의 양극화보다는 계급구조의 개방성의 감소, 고착화와 계급재생산의 측면이라고 여긴다. 이런 개념정의는 통념적인 교육양극화에 대한 부정하기보다는 개념의 이름에서 오는 혼란을 덜어 준다. 이런 점들을 고려, 다음에는 계층적이던 계급적이던 기존의 교육 불평등에 관한 여러 담론들을 소개하고 이를 외국의 사례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계급의 고착화라는 관점에서 묶어서 다뤄 보겠다.Ⅱ. 본론 1. 한국에서의 계급 간 교육 불평등에 대한

  • [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마르크스주의, 베버fp
  • 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이해하는 활동이다. 이것은 개인적이며, 집단적인 교육활동 및 학습활동으로써 비교육적이건 교육적이건 간에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그의 지식을 습득 할 뿐만 아니라 이론을 형성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역사는 그리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는데 사회학자 들 뿐만 아니라 경제학자, 정치학자, 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