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교육 운동과 한국의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대안교육의 개념

1). 대안교육이란?
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3) 대안교육의 특징
- 대안교육의 일반적 특징
- 대안교육의 공통적 특징
4) 외국 대안학교의 현황
- Charter School
- Summer Hill
- Waldorf

2.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실례

1)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현황
2) 대안학교의 유형
3) 한국의 대안교육의 특징
4) 대안학교의 사례
- 간디학교
- 성지고등학교
- 풀무농업고등학교

3. 결론
본문내용
4) 외국 대안학교의 현황
1. 챠터 스쿨(Charter School)-미국
챠터 스쿨은 기본적으로 공립학교체제를 유지하면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위해서 학교간 경쟁을 유발하기 위해서 단위학교에 학교운영의 자율성과 그것에 따르는 책부를 지우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1) 교육 이념
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자신감을 가지도록 도와준다.
② 학생들과 교사와의 관계에서 신뢰를 회복하여 가족적인 분위기를 형성함으로 학습효과를 높인다.
2) 챠터 스쿨의 특징
① 자율적인 학교 운영-인사, 교육과정, 예산 집행에 있어서 많은 자치권 보유
② 개인의 취향에 맞는 교육기회 보장
③ 활발한 지역간 연대활동
④ 학교 선택권 부여
⑤ 단위학교 책임경영(school-based management)을 보장.
2. 써머힐(Summer Hill)-영국
1) 교육이념
A.S.Neill은 삶의 목표를 행복해지는 것으로 보고, 아이들의 행복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스 스로 깨달을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하였다. 이 학교의 목표는 아이들의 행복, 조화, 성실, 사회성 등에 있다.

2) 특성
① 자율학습-스스로 필요를 느낄 때까지 수업 참여는 강요받지 않는다.
② 자치제도-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전교회의 결정에 따라 학생들 스스로가 제재를 가함으로 민주적 의사결정과 책임에 대한 능력을 배워나갈 수 있다.
③ 놀이-놀이는 서머힐에서 가장 중요한 일과로 취급된다.
3. 발도르프(Waldorf)학교-독일
1) 교육이념
산업화된 사회는 자립적으로 사고하며 결단력 있는 인간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서 책임감 있고 자발성을 개발할 수 있는 교육을 추구한다.


2) 특성
① 외국어 교육을 중시
② 감성과 감각, 상상력을 키우는 예술 교육 강조
③ 통합학교로서 8년 담임제와 에포크식 수업
④ 발달단계에 따른 교과과정
⑤ 자유대안학교에 비해 정규학교형에 가까운 특징을 보임

2.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실례
1)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현황
우리 나라에서의 대안교육, 대안학교에 관한 논의는 1990년대 들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사회전반 민주화의 물결이 드높던 1980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사회학 총론 - 이종각 저 동문사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이종태 저 민들레
대안학교과 대안교육정책 – 김태연 한국학술정보
http://gandhi.byus.net/ 산청 간디학교
http://www.yssj.hs.kr 영산성지 고등학교
http://www.poolmoo.or.kr/ 풀무 농업 고등기술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치유적 대안학교 별을 중심으로 대안학교 개념 대안학교 출현배경
  • 대안교육을 사회복지 영역으로 볼 것인가?-결론--서론-교육의 목적은 단지 객관적 지식의 전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또는 집단의 가치관이나 기준을 배우고 지향하는데 있다. 한국사회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이 대중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대체로 1995년을 전후로 한 시기로 볼 수 있다. 1995년 7월 5~6일 교육을 개혁해보고자 노력해왔던 교사, 교육 이론가, 학부모, 사회운동가, 학생, 일간지 기자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사회학
  • 1. 대안교육의 사회학1997년 3월 9일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대안학교라고 할 수 있는 간디청소년 학교가 개교하면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한 세인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우연한 사건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교육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던 많은 이들의 끊임없는 대안의 모색과 연구, 실천의 결과이기도 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체험위주의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등학교가 제도화되기도 하면서 2001년 현재 11개교가 대

  • [대안교육] 대안교육의 현실과 해결과제
  • 대안교육’이란?대안교육의 기본이념 평화교육-평화, 어울림, 공동체 지향노작교육- ‘일하며 배우고, 배우며 일한다’: 체험을 통한 교육- 개성의 실현대안교육의 기본이념인간화 교육-각자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교사와 학생과의 인간적 관계 정립환경 교육, 미래 교육, 인권 교육본론2. 대안교육은 필연적-객관적으로 본 한국교육의 현실 획일화되고, 경직된 교육과도한 입시경쟁 - 학벌주의 사회교육재정부족으로 인한 과밀학급, 빈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운동 은 단순한 문제제기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교육양식의 학교건설 운동으로까지 나아가고 있다. 단순한 꿈이 아니라 현실의 제도로 구체적인 대안학교의 모형까지 탐색하고 있다. 참여 민주주의가 더욱 강조되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이념과 가치의 다양성이 중시되는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여 획일화의 중병에서 탈피하려는 대안학교 만들기운동은 닫힌 사회에서 열린 사회로의 진입을 예고하는 좋은 징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국대

  • 대안교육 레포트
  • 학습주의와 교육주의에 입각한한국 대안교육의 비판 및 대안 제시서론한국 대안교육의 정의많은 사람들에게 학생 시절은 나름의 회상에 잠기게 하는 듯하다. 그래서 더욱 학생시절의 친구는 오래 남는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친구만큼이나 오래 남는 것이 학교에 대한 기억이다. 학교에 대한 그리운 기억은 두고두고 그 사람을 웃게 만드는 것 중 하나이다.그것은 학교가 개인의 의식형성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