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

Ⅲ. 효과적인 사회과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Ⅳ. 사회과 교실 안의 수업방안

Ⅴ. 사회과 교실 밖의 수업방안

Ⅵ. 현장의 목소리 (면담자료)

Ⅶ. 마치며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그 동안 어느 국가에서도 볼 수 없었던 가파른 경제적 성장과 민주화의 진전, 그리고 독특한 한반도의 정치적 환경, 그리고 최근의 이데올로기 붕괴와 정보통신 발달에 따른 세계화 현상 등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사회과 교육은 우리 국가와 사회의 이념적 방향을 제시해야 하는 핵심적이고 중요한 교과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민의 자질과 관련하여 제대로 된 사회과교육의 역할을 수행했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의문의 근거로 들 수 있는 것이 다수의 학생들은 사회를 단순히 암기교과로 여기고 있고, 교사들 또한 사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총체적인 사회현상에 대하여 생각하고 해결하도록 하기보다는 단편적인 사회현상을 요약하여 개념을 외우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렇듯 사회과 교육에 대한 비판들은 사회를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살아갈 공동체로서의 현재의 우리사회와 미래의 우리사회에 대하여 얼마나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했는가 하는 점에 가해지고 있다.
이제 최근의 사회교육은 ‘사고력 증진’과 ‘구체적 경험’에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교실 안에서는 여러 가지 수업모형을 통해 체계적인 학습을 꾀하고 있고,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자료를 사용하여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교실 밖에서는 여러 가지 활동 통해 실제적인 사회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여러 가지 과제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강조는 최근과 같은 사회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시민의 양성을 위한 사회 교과 성립 목적과도 부합한다. 사회과 교육은 변화하는 사회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도록, 또한 변화 와중에도 ‘자신의 위치에서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잘 수행하여 공동체의 유지’ 라는 고정적이고 핵심적인 원리의 이해와 체득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에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동향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사회과 수업에 대한 방법을 강구해 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 학문사.
정문성(2000). 21세기 한국 사회에서 기대되는 사회과교육-교육과정, 교과서, 교사, 학생의 새로운 상의 정립을 위하여. 21세기 한국 사회과교육의 방향. 제8차 사회과교육과정 기초연구 공개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숙자(2000).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교육과학사
이혁규(2005). 『교과교육 현상의 질적 연구』, 학지사
교육과정 교과서 연구회(1990), 『한국 교과교육과정의 변천』,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영배 외 공저(2001),『교과교육론』, 학지사
인터넷 사이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www.kice.re.kr.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M&qid=0A41l.
우리고장의 모습 http://cont112.edunet4u.net/2002/~iaea/우리나라건축(한옥중심으로) http://cont111.edunet4u.net/2002/munchul34/우리의 민속 http://cont111.edunet4u.net/2002/wjdwhchl/우리조상들은 어떤 집에서 살았을까? http://cont112.edunet4u.net/2002/~titimo77/이야기가 있는 사회교실 http://cont112.edunet4u.net/2002/~gold7669/자랑스런 우리고장 경기도 http://cont112.edunet4u.net/2002/~hsp716/자연환경을 이용한 우리조상들의 생활 http://cont111.edunet4u.net/2002/sesalee/자원을 이용하는 생활 http://cont111.edunet4u.net/2002/s2251/자원의 활용과 환경 http://cont112.edunet4u.net/2002/~iljx21c/재미있는 고려이야기 http://cont112.edunet4u.net/2002/~shiwoon/조선후기 서민의 향기 http://cont111.edun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교실환경3. 학습경험의 조직(1) 학습경험의 계속성(2) 학습경험의 계열성(3) 학습경험의 통합성4. 학습 성과의 평가(1) 평가목표의 확인을 통한 평가방향 설정(2) 평가 상황의 확인 및 설정(3) 평가도구의 제작Ⅳ.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의 지도 계획5. 단원 각 차시 교수-학습 과정 약안 (모의 수업 차시 제외)6. 본시 학습 교수-학습 과정 (1) 본 차시 세안 (2) 본 차시 평가 계획

  • [사회과교육] 교실 속과 밖의 사회과 수업
  • 사회과 교육 1교실 속과 밖의 사회과 수업-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실 속 사회과 수업 p32. 교실 ‘밖’에서의 사회과 수업(현장 체험학습) p53. 교실 속, 밖 사회과 수업의 조화로운 방안 모색 p64. 현장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 p75. 인터뷰 결과 정리 p14Ⅲ. 조별 토의 내용 및 결론가. 조별토의 실제 p17나. 토의 결과정리 -

  • 사회 참여와 인권 교육
  • 교육을 어떻게 하느냐이다. ‘작은 실천이 큰 생각보다 낫다’는 말이 있듯이 인권교육에서 참여와 체험은 지향점이다. 이제 인권은 동사다.참고문헌교육인적자원부, 제7차 특별활동(봉사활동)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김원태 외, 아름다운 세상, 신나는 인권교육, 경희교육 IP (2001)구정화 외, 교사를 위한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아침이슬 (2004)설규주, 한국 시민사회의 성장과 학교 인권교육의 과제, 사회과 교육 제 44권

  • 사회과 거꾸로 교실수업모형 개발
  •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사례 개발을 제시함으로써 실직적인 교육 평등 실현에 기여◈ 연구 내용과 방법: 개념 정의, 사회과 교육에서 필요성, 학습자-중심 학습의 기본 논리와 수업 모형 정리, 사회과 거꾸로 교실 활용 사례 개발하여 제시, 활용 의의 논의Ⅱ. 사회과 수업에서 거꾸로 교실 활용의 필요성1. 거꾸로 교실이란: 혼합학습(Blending Learning) 의 한 형태전통적 수업거꾸로 교실공통점교실 내 : 주요 학습활동으로 질의와 응답교실 밖 :

  • 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1
  • 교실, 에듀니티전통적인 수업이 교실 내에서 교사의 청강, 교실 밖 과제 활동으로 이루어졌다면 거꾸로 교실은 교실 밖에서 필요한 개념이나 활동에 대한 안내를 교사가 제작한 동영상을 통해 사전 학습하고 교실 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진정한 학습자-중심의 교육과 수업 시간의 효율적 활용을 꾀하고 있다. 초등 사회과는 학습 내용이 과다하고 용어, 개념 등이 어려워 학습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과목 중에 하나이다. 특히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