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의 장애 요인과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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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의 사회과교육은 대부분의 경우 교실 안에서의 이론은 존재하지만 교실 밖 일상 생활에서 활용되지 못하는 성향이 크다. 때문에 사회과교육이 때로는 공허한 느낌을 주거나, 이론을 위한 이론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듀이는 학생의 입장에서 볼 때 학교 밖에서 배운 경험을 학교 안에서 이용하지 못하며, 학교에서 배운 것을 일상 생활에서 활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대단한 낭비에 속한다고 했다. 오늘날 일선 현장의 사회과 수업은 대부분 교과서의 내용을 탈피하지 못하고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설명 위주, 획일적인 교수 활동의 전개, 지필 평가 위주의 학습이 전개되고 있음을 부인 할 수가 없다. 요즈음 학생들의 학습 태도가 타율적이며 학습에 흥미가 결여되어 있고 발표력이 미흡하며 사고력이 낮은 것은 이와 무관한 이야기가 아니다. 본래의 사회교육과의 목표는 현재 살고 있는 세계와 미래에 살아갈 세계에 대해 알고 그러한 세계에서 민주시민이 되게 하는데 있다. 오늘날처럼 복잡한 정치,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민주 시민의 자질 육성을 위해서는 지금의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과는 다른 보다 효율적인 학습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실생활의 문제를 반영하여 학교에서 학생으로서의 존재를 찾을 수 있고,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교육을 지향하는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은 시도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실제 삶과 학교 수업을 연계한 학습 방법인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은 전통적으로 강조되어 왔지만 지금 교실에서는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사회교육의 목적인 민주 시민성 함양과 학생이 주체가 되는 수업환경을 위해서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이 시행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어떤 이유로 인하여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그에 대한 극복 가능성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의 표면적인 장애요인은 입시 위주의 주입식 수업 활동이 문제가 된다. 입시 위주 교육의 목적은 오직 한가지, 더 좋은 상급 학교에 진학하는 것이다. 사회 생활에 적응하고 사회문제가 일어난 원인과 해결 방안을 찾음으로써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사회과교육 조차도 암기 과목으로 다뤄지게 된다.
또, 실질적으로 사회과교육을 교육 현장에서 시행하게 되는 교사들은 쟁점중심 교육을 경험해 본적이 없고 있다고 해도 충분히 경험해 보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 사회 수업을 할 때 구체적인 방법을 알지 못한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는 말이 있듯이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알고 필요성을 느낀다고 해도 실제로 쟁점중심 교육을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사가 교과서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교과서를 쟁점의 영역에 따라 재구성할 필요가 있는데 모든 교사가 교과서를 재구성하고 쟁점중심교육을 전개할 만한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또한 의문이다
참고문헌
이병진(1999) 초등교육학개론 - 문음사
안천(2001) 생활화 사회과교육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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