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자료 개발 및 적용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3학년 지리 영역 중심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거꾸로 교실이 우리 교육계에 주목을 받게 된 것은 2014년 KBS 다큐멘터리 3부작 ‘21세기 교육혁명- 미래 교실을 찾아서’ 시리즈가 방영 되면서부터이다.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을 지도하며 항상 ‘나는 과연 잘 가르치고 있는가?, 아이들이 나의 설명을 잘 이해하고 있을까?’라고 질문하며 더욱 더 잘 가르치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을 하게 된다. 거꾸로 교실 또한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된 두 교사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되었다.
거꾸로 교실 수업의 창안자인 존 버그만과 애론 샘즈는 “학생들과 마주하는 시간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단 하나의 질문에서 그에 대한 해답으로 거꾸로 수업을 제안하였다. 교실에서 가장 소중한 자산은 날마다 학생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다. 배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교사들은 이 금쪽같은 시간을 지렛대로 활용해야한다. 학생들을 향해 매일 같이 떠드는 것은 수업 시간을 활용하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다. 학생들은 어려운 개념이나 문제에 부닥쳤을 때 교사를 가장 필요로 하지만 정작 기존 교실에서 교사는 도움을 줄 수 없다. 수업 시간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학습활동을 보다 풍부하게 만들고 알맞은 경험을 녹여 내는 것이다. 존 버그만애론 샘즈 지음(2015), 정찬필임성희 옮김, 거꾸로 교실, 에듀니티
전통적인 수업이 교실 내에서 교사의 청강, 교실 밖 과제 활동으로 이루어졌다면 거꾸로 교실은 교실 밖에서 필요한 개념이나 활동에 대한 안내를 교사가 제작한 동영상을 통해 사전 학습하고 교실 내에서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진정한 학습자-중심의 교육과 수업 시간의 효율적 활용을 꾀하고 있다.
초등 사회과는 학습 내용이 과다하고 용어, 개념 등이 어려워 학습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과목 중에 하나이다. 특히 초등학교 3학년의 경우 이전학년까지 슬기로운 생활을 통해 주제중심, 활동중심의 통합 교육을 받아 사회과에 대한 지식이나 개념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회 교과서에서 다루어지는 것들이 생소하며 어렵고 낯설게 다가올 수 밖에 없다. 교사의 입장에서도 학생들이 어리다 보니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개념을 스스로 습득하기를 원하지만 40분이라는 짧은 단위 시간과 다양한 학습자 구성, 활동 중 예상치 못한 변수의 발생으로 제대로 된 활동은 해보지도 못하고 결국 우격다짐으로 지식 전달만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전희옥(2014)은 이러한 면에서 사회과 거꾸로 교실이 학습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중심 사회과 교실을 만들 수 있다고 하였다.
거꾸로 교실이 학습자-중심의 유의미한 학습 방법이다라고 이슈가 되어 부각되기도 하였지만 우리 나라 초등교육이 담임 체제로 모든 과목을 이수해야하는 한계로 인하여 실제 사례와 선행 연구, 현장 실천이 대부분 중고등학교 단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 수학과에서 정민(2014)의 ‘Flipped Classroom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어과에서 장은주(2015)가 국어 수업에서 ‘거꾸로 교실’ (Flipped Learning) 적용 방안 연구가 있으나 초등 사회과 교육 현장에서 거꾸로 교실의 실행 연구가 풍부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1단원(지리영역)을 거꾸로 교실로 재구성하여 모형을 제시하고 실행에서의 한계점과 개선 방향,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태도의 변화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 이론적 배경
1) 거꾸로 교실의 개념
전통적인 교실 환경에서는 교사 중심의 일제식 수업이 이루어 왔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은 이런 수업에서 수동적으로 교사의 일방적 전달을 수용하는 입장이었다. 물론 이러한 전통적인 수업 방식이 모두 부정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나 다양한 학습자의 문화적 다양성, 학습 다양성을 모두 포괄하기에는 전통적 수업 방식이 갖는 한계점은 분명하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수업의 새로운 접근 방식이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라고 할 수 있으며,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은 블랜디드 러닝의 새로운 형태로서 온라인 상에 교육관련 강의나 동영상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늘어남에 따라 각광을 받게 된 미래지향적이고 대안적인 수업 방법이다. 김수철(2014.12), 수학과 ‘거꾸로 교실’ 수업을 위한 교과서 활용 방안 탐색-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제 17권, 제 3호, P. 265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존 버그만애론 샘즈 지음(2015), 정찬필임성희 옮김, 거꾸로 교실, 에듀니티
2. 존 버그만애론 샘즈 지음(2013), 임진혁외 2인 옮김, 당신의 수업을 뒤집어라, 시공미디어
3. 김수철(2014.12), 수학과 ‘거꾸로 교실’ 수업을 위한 교과서 활용 방안 탐색-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제 17권, 제 3호
4. 이민경(2014), 새로운 교실 만들기의 가능성, 교육학연구프리즘
5. 방진하(2014),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의 교육적 의미와 수업 설계에의 시사점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6. 박기범(2014), 사회과 교육에서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의 교육적 함의
7. 전희옥(2014), 사회과 거꾸로 교실 수업모형 개발, 사회과교육연구
8. 박상준(2015),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 사회과교육연구
9. 장은주(2015), 국어 수업에서 ‘거꾸로 교실’ (Flipped Learning) 적용 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초등사회 기초이론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목 차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교육과정(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1987~1992)4 제6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8. 제6차 교육과정(1992~1999)9. 제7차 교육과정(1997~)Ⅳ. 외국의 교육과정1. 일본의 교육과정 2. 미국의 교육과정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1. 적용시기2. 개정 내용3. 개정 내용에 대한 견해들4. 학생, 학부모, 교과목 교사들의 입장Ⅵ. 한국 교육과정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Ⅶ. 토론거리참고문헌발표 후기부록-설문지 및 통계 자료머리말 -

  • [교육학]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변화
  • 교육학 개론>목 차1. 교육과정의 의미와 뜻2.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변화3. 2009 개정 교육과정4. 우리나라의 입시제도의 변화5. 입학사정관제6. 토론 내용7. PPT 자료 8. 참고자료1. 교육과정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 ‘교육과정’의 의미와 뜻1) 교육과정 의미 ⓵ 좁은 뜻으로는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을 가리킨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경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1. 지역 및 지리적 특성 서울의 중남부에 위치한 용산구는 서울역과 용산 역을 중심으로 경부철도가 지 나는 교통의 요충지로서 그 동안 미8군 주둔으로 군 부지와 더불어 개발되지 못한 많은 부분이 최근 개발의 붐으로 기대감이 높아졌으며 빈익빈 부익부가 심한 상태이다. 이촌동은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한남동 일부에 고급 주택가가 형성되어있으며, 특히 이태원에는 관광 특구가 형성되어 타 지역에 비해 특히 외국인 거주자가 많다. 남영동은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영역 분석
  • 교육적 의의 및 역할4.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1) 자율활동2) 동아리 활동3) 봉사활동4) 진로활동5. 창의적 체험활동의 운영 및 지원과 평가1) 운영 및 지원2) 평가6. 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과 운영에 따른 문제점7.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1) 국내 사례2) 해외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사례참고자료1창의적 체험활동의 도입우리나라의 교육과정 편제는 지난 역사 속에서 주로 교과 활동을 중심으로 지속되어 왔다. 비록 제1차 교육과정 시기(1955-196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