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민주주의, 사회과 교육 초등사회과에서 정말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 지식에 생명력 불어넣기, 문제해결력의 습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사회, 민주주의, 사회과 교육
초등사회과에서 정말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지식에 생명력 불어넣기, 문제해결력의 습관화
Ⅰ문제제기
기준은 나의 힘
기준의 구멍
기준의 한계: 파파라치, 그 밖의 세상
선택의 몫
Ⅱ이론적 탐색
합리적인 문제해결력
현 교육의 문제점: 지식과 문제해결능력에로의 단절
Ⅲ대안 탐색: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방법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삶으로 보여주는 것. 함께 해보기
수업시간 배운 지식에 생명력 불어넣기
스스로 실천: 자기주도적인 문제해결의 습관화
Ⅳ초등사회과 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가르쳐야 할 것은..
기준은 나의 힘
피서철 폭죽사고 위험...안전기준 시급
<8뉴스><앵커>요즘 피서지에서 폭죽놀이를 즐기는 젊은이들 적지 않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놀라는 것은 둘째치고라도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중 제품의 대부분은 중국산입니다
장난감으로 분류돼 별다른 안전검증 없이 수입되고 있어 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조사결과 시중 제품의 14%는 유효기간이 지난 불량품으로 안전사고의 위험이 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소보원은 연발류 폭죽에 대한 단속강화와 함께 장난감 폭죽류에 대한 안전검사 기준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준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고 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유도한다.
너 경고장이야!!
새학기, 3월 한 달이 지나면 우리 반에서 제일 많이 들을 수 있는 말이다.
개학 후 첫 주에 우리 반은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어떻게 책임을 짓도록 할 것인지에 대한 규칙_푸른 바다 헌법이라는 것을 제정한다. 즉 교실에서 문제상황,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어긋나게 행동했을 때는 어떻게 책임을 져야하는지를 결정한다. 왜 그 행동이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고민, 예컨데 왜 욕을 쓰면 안 되는지에 대해 함께 생각 해 보는 것을 시작으로 어떤 말을 욕이라고 정의내릴 지와 그 예까지 구체적으로 정하며 욕을 했을 때에는 어떤 벌칙을 어떻게 받는 게 좋을지를 정해간다. 그래서 보통 여느 학급에서는 하루면 될 일이 우리 반은 일주일여의 시간이 걸려 모든 학생들의 참여하에 가까스로 정해간다. (처음에는 공부 안 한다고 좋아하던 녀석들이 모든 안건마다 왜 그러해야 하는지 이리저리 따져보고 일일이 투표하는 과정들이 그리 녹록치 않음을 깨달아 간다.) 2주후 부터는 헌법을 적응하는 시기로 학교생활을 하면서 아이들이 각자의 역할을 익히고 점검을 하게 되며 헌법에 어긋나는 학생들에게는 경고장이 발행되어 책임벌칙을 받게 된다.
이렇게 "모든"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구체적인" 헌법(기준)을 정하게 되면 일관성 있게 학급을 운영해 나갈 수 있다. 교사도 사람이기 때문에 기분이 좋을 때도 있고 좋지 않을 때가 있는 데 그러한 기분과 상관없이 혹은 상황과 환경에 따라 이리저리 좌지우지 되지 않고 아이들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아이들 또한 자신의 행동이 잘 한 것인지 바람직하지 못한 것인지 법을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을 판단해보고 반성하게 된다. 이런 공식적인 기준의 존재는 아이들에게는 피할 수 없는 것, 어차피 그리고 반드시 지켜야 할 것으로 그 어떤 체벌보다 가장 강력한 추진동기가 되며 이와 함께 교사에 대한 신뢰감도 형성된다.
기준의 구멍
예뻐지라고 붙인 마스크팩에 오히려 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사회적 생활을 하기 위한 조절기 등을 배워나가는 과정 또한 중요한 경험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미국의 전국 사회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는 사회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사회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사회의 다양한 선발시험에서의 독서 반영에 대한 견해 96 학생들의 성장과정에 도움이 될 작품 범위 기준 97 에 관한 의견이나 첨삭되어야 할 사항 97 기준의 적합성 정도 99 학생들의 독서능력 심화를 위한 교양 선택 교과의 채택 여부 100 기타 학생들의 독서교육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사항 101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연구 설문조사 결과 분석 111 추천빈도 상위 초등학교 교양 독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열린교육과 교수-학습방법 112.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문제점 133. 열린교육의 교수-학습 면에서의 개선방향 214. 맺는말 25제 3 장 21세기 사회와 열린교육의 필요성1. 열린교육이란 무엇인가? 292.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 -313. 열린교육의 개선방향 344. 맺는말 -38제 4 장 열린교육의 역사와 전개과정1. 한국에서의 열린교육의 전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한국경제 고발진단강영철: 다리: 1990: 31(”90.5):250-25759 정부정책의 신뢰에 관한 연구;제5공화국하의 경제사회지역 및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이성복 : 건국대학술지(인문사회과학) : 1990: 34(”90.5):173-18860 90년 정부 경제부처 및 부산직할시 경제운용계획 개관부산은행 편 : 부은조사 : 1990: 157(”90.1):24-4161 정부규제의 합리화와 경제행정의 쇄신김번웅 : 동국대행정대학원행정론집 : 1989: 18(”89.8):19-4362 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예산분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사회적 생활을 하기 위한 조절기 등을 배워나가는 과정 또한 중요한 경험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미국의 전국 사회교육협회(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 1989)는 사회 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사회교육이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있어서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및 환경적 측면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사회교육은 아동이 현재 상황에 대처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거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갖추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