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행태론] 우리나라 공립학교의 조직 문화 행태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개관

2. 참관학교 소개

(1)서라벌 고등학교

1) 학교연혁

2) 서라벌의 비전(Sorabol Vision)

(2)이화 미디어 고등학교

1)학교 연혁
2)건학이념과 교육목표

(3)두 학교의 학급 조직 실태

1)서라벌 고등학교

2)이화미디어 고등학교

(4)학교 기관의 시설 소개

1)서라벌 고등학교

2)이화 미디어 고등학교

3. 조사 방법

1)조사 계획

2)학교 방문 과정

4. 각 학교 조직 문화 분석에 사용된 이론

1)교실 문화 - 조직 커뮤니케이션

2) 교사행동 - 리더십 이론

3)학생 행동 - 동기부여, 조직몰입

5. 학교 조직 문화 분석

1)학교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분석

1)-① 두 학교의 조직 커뮤니케이션

1)-② 학교 조직 내의 멘토링 시스템

2)교사의 행태 분석

3)위의 조직문화에 따른 학생들의 행태 분석

5. 결론

6. 본 연구 report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


본문내용
1)조사 계획
*조사에 쓰인 방법 : 관찰, 수업 참관, 인터뷰, 설문조사
본 리포트를 위해 우리는 각 학교를 방문하여 참관 수업을 하고 학생들에게 인터뷰를 해 보기로 계획을 하였다. 이에 따라 두 학교를 선정하였는데, 서울시 노원구에 있는 서라벌 고등학교와 서울시 중랑구에 있는 이화 미디어 고등학교로 정하게 되었다. 본래 서울시 관악구에 있는 미림여고로 참관을 가려고 계획했으나 학교 규칙 상 여고라서 남자 학부생은 졸업을 하지 않는 한 학교로 참관을 올 수 없다는 방침이 있었다. 따라서 선 계획을 포기하고 조원 중 예전에 김 재형 학우가 참관을 다녀왔던 서라벌 고등학교의 사례를 비교 대상으로 정하기로 했다. 이화 미디어 고등학교는 과 교수님의 인맥에 의지하여 연결될 수가 있었다. 위 학교를 선정한 이유는 이 학교가 공교육의 혁신사례로 굉장히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었고, 그것이 학교 조직 문화와 관련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 서라벌 고등학교를 일반적인 우리네 고등학교로 설정하고 비교대상자로 이화미디어 고등학교를 설정하여 살펴보고 싶었다. 하지만 이화 미디어 고등학교에서는 사정 상 수업 참관이 어려워 선생님 인터뷰와 학생 인터뷰 밖에 할 수 없었다.

2)학교 방문 과정
위의 계획에 따라 먼저 서라벌 고등학교를 방문했던 기억을 바탕으로 참관 과정을 설명하자면 학교 선배님인 박성준 선생님(성균관대 교육학과 99, 사회과 선생님)을 만나 학교에 대한 여러 가지 개괄적인 얘기들을 들어보았었다. 그리고 선생님이 진행하는 사회과 수업을 참관한 뒤, 학생들을 몇 명 선정해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었다.
이화 미디어 고등학교의 참관 과정은 최복련(일본어과 선생님) 선생님을 뵙고 학교 선생님들에 대한 이야기, 학교의 정책 방향, 학교의 분위기 등에 대하여 인터뷰를 실시한 다음 이화 미디어 스쿨의 다양한 시설들을 돌아보고 학생 두 명(인터넷 미디어과 3학년 김소은, 미디어 디자인과 2학년 김수정)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4. 각 학교 조직 문화 분석에 사용된 이론
1)교실 문화 - 조직 커뮤니케이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역사] 한국사회복지의 역사
  • 대한 지원수준이 국민의 기초생활보장 및 다양한 국민적 복지욕구 충족에는 미흡하고, 사회보장행정체계가 공급자의 편의위주로 되어있는 등 복지의 질적인 수준이나 내용면에서 아직 미흡한 실정에 있는 것이 우리나라 사회복지 현실이다. 2. 향후 우리 사회복지의 방향보건복지부에서는 지난 98년 11월 제1차 사회보장장기발전계획을 내놓으며 99년부터 향후 5년간에 대하여 인구의 노령화, 가족구조의 변화, 산업화 등에 따라 국민복지수요가 급증

  • [비교행정] `영국`의 행정체제
  • 행정체계의 행태를 비교분석함으로서 선진국의 행정체계를 알 수 있고 나아가 현재 우리나라의 행정체계를 이해하고 개선된 방향을 잡아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이 보고서 에서는 영국의 정치행정체계에 대해 살펴보고 영국의 공무원제도와 그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영국의 관료 제도를 알아보기로 한다.Ⅱ. 영국의 정치행정 체제대표적인 의회민주주의 국가인 영국의 정식국명은 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 Northern Irela

  • 방송대 비교행정론 교차사례분석의 논리
  • 대한 설명의 이론적 프레임이 현재의 우리나라의 국가행정, 지방자치행정, 학교교육행정 등을 설명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면 상당히 보편타당한 설명의 틀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교를 위한 케이스의 수를 한 없이 확대하는 것은 실제적으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비교의 사례를 종단적(longitudinal), 횡단적(cross-sectional)으로 넓히는 것은 이론적 방법론적으로 의미 있는 기준과 척도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교차사례분석이란

  • [교육] 교육행정개혁의 발전방향
  • 조직적ּ협동적 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조동섭, 1998: 822). 이러한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에 비추어 볼 때, 현재 우리나라 교육행정은 그 본질로부터 매우 이탈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된다. 우선 우리 교육행정의 행태는 여전히 봉사적 활동이라는 본질적 특성에서 벗어나 권위주의적인 통치적 활동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교육행정이 지도˙조언활동으로서 통치적 활동의 측면을 가지고 있음은 명백하다. 그러나 그 때 통치적 활동이

  • [교육사회] 한국 공교육 위기론, 발전방향 및 과제
  • 대한 책무성 제고5)다양성과 개별성의 존중2. 공교육 발전을 위한 원칙과 과제1)공교육 발전방향 설정에서 고려해야 할 원칙2)공교육 발전을 위한 과제 한국 공교육 위기론1. 공교육 위기의 양상과 원인요즈음 우리 사회에서는 ‘학교교육의 위기’, ‘학교붕괴, 교실붕괴’ 라는 말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이전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자체를 거부하고, 아예 다른 나라로 이민이나 유학을 가거나, 학교를 그만두고 검정고시를 하거나 홈스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