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토론 수업 활용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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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내 토론 수업 활용 현황
2. 토론 수업의 기본 방향과 모형
3. 토론 수업을 위한 교과서 분석
4. 토론 수업의 문제점과 한계점
5. 토론 수업 우수 사례
6. FSHA의 토론수업 사례
Ⅲ. 결론
1. 연구 방향의 제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론수업이 지속적으로 지지되어 온 것에 비하면, 토론수업이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보기 어렵다. 현장에 대한 관찰 결과를 보면, 교사 주도 설명식 강의가 수업의 75%,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교사의 이야기가 거의 70%를 차지한다. 수업 시간의 겨우 5%만을 학생이 대답하도록 참여하는데 할애된다. 학생의 사고나 혹은 학생의 관점이 포함된 개방적인 대답은 1%도 안 된다. 사회과 교실 상황도 이와 구조적으로 다르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희박하다. 사회과교육에서 토론수업의 당위성이 강조되어 온 것에 비하면 사회과 교실에서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3) 중등 영어과에서의 토론 수업 상황
보통 인문계고등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이런 토론 교육의 단점 (high level 학생들에게만 수업이 국한된 점, 토론 자체로는 학생을 평가하기가 힘든 점, 혹은 학교에서 영어 실력을 늘리기보다는 수능 성적 향상에만 중점을 두어 토론 수업에 할애할 시간이 없는 점) 등의 이유로 거의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 인문계 학교의 학생들이 영어 토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시.도 교육청의 주관, 혹은 각 대학교만의 주관인 영어 토론 대회 참석, 혹은 각 학교 안에 있는 동아리 정도 밖에 기회가 없다. 그나마 학교에서 영어 수업에서의 토론 교육을 하고 있는 경우는 몇 안 되는 국제 중학교 (e.g 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혹은 상위 외국어 고등학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교과부, <중.고등학교 영어교과 회화수업시간 정책연구학교 운영 일반화 자료집>, 2009
김지은, 최연희 A Handbook of Teaching of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 as a Foriegn Language, 2011
김진석, 중고등학교 영어회화 수업 편성 운영방안 연구, 2010
박천환, 초등학교에서의 토론 문화, 초등교육연구소, 2000
오연주, 중등 사회과 교사가 인식하는 토론수업 개념과 실천 전략의 딜레마, 한국사회교 과교육학회, 2008
하윤수, 사회과 토론 수업의 실제와 과제,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2011
Douglas Brown,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2007
e-리포트, <토론식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20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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