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의 토론 수업 활용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내 토론 수업 활용 현황
2. 토론 수업의 기본 방향과 모형
3. 토론 수업을 위한 교과서 분석
4. 토론 수업의 문제점과 한계점
5. 토론 수업 우수 사례
6. FSHA의 토론수업 사례
Ⅲ. 결론
1. 연구 방향의 제시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토론수업이 지속적으로 지지되어 온 것에 비하면, 토론수업이 현장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보기 어렵다. 현장에 대한 관찰 결과를 보면, 교사 주도 설명식 강의가 수업의 75%, 학생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교사의 이야기가 거의 70%를 차지한다. 수업 시간의 겨우 5%만을 학생이 대답하도록 참여하는데 할애된다. 학생의 사고나 혹은 학생의 관점이 포함된 개방적인 대답은 1%도 안 된다. 사회과 교실 상황도 이와 구조적으로 다르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희박하다. 사회과교육에서 토론수업의 당위성이 강조되어 온 것에 비하면 사회과 교실에서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
3) 중등 영어과에서의 토론 수업 상황
보통 인문계고등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이런 토론 교육의 단점 (high level 학생들에게만 수업이 국한된 점, 토론 자체로는 학생을 평가하기가 힘든 점, 혹은 학교에서 영어 실력을 늘리기보다는 수능 성적 향상에만 중점을 두어 토론 수업에 할애할 시간이 없는 점) 등의 이유로 거의 진행이 되지 않고 있다. 인문계 학교의 학생들이 영어 토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시.도 교육청의 주관, 혹은 각 대학교만의 주관인 영어 토론 대회 참석, 혹은 각 학교 안에 있는 동아리 정도 밖에 기회가 없다. 그나마 학교에서 영어 수업에서의 토론 교육을 하고 있는 경우는 몇 안 되는 국제 중학교 (e.g North London Collegiate School) 혹은 상위 외국어 고등학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다.
- 참고문헌
-
교과부, <중.고등학교 영어교과 회화수업시간 정책연구학교 운영 일반화 자료집>, 2009
김지은, 최연희 A Handbook of Teaching of Listening and Speaking in English as a Foriegn Language, 2011
김진석, 중고등학교 영어회화 수업 편성 운영방안 연구, 2010
박천환, 초등학교에서의 토론 문화, 초등교육연구소, 2000
오연주, 중등 사회과 교사가 인식하는 토론수업 개념과 실천 전략의 딜레마, 한국사회교 과교육학회, 2008
하윤수, 사회과 토론 수업의 실제와 과제,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2011
Douglas Brown,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2007
e-리포트, <토론식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201-03-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