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현대자동차 북미진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해외진출 현황
1980년대 의외의 성공
캐나다진출 실패
실패극복과 새로운 도전
성공(SWOT분석)
경쟁자분석, 향후 과제
맺음말
본문내용
현대자동차 북미 진출 사례
HYUNDAI - MOTOR

- 성공의 밑거름이 된 실패 -


1. 머리말

‘비온 뒤에 땅이 더 굳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고생 끝에 낙이 온다.’ 등의 옛 속담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성공이라는 찬란한 이름의 이면에는 간과하기 쉬운 실패의 아픔과 고통이 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실패를 거울삼아 좌절치 않고 이겨내면 결국 성공이라는 값진 성과를 얻어낼 수 있다는 삶의 단순한 진리를 담고 있다 하겠다.
우리는 다국적 기업의 여러 가지 사례들을 조사해보고 토론을 하면서, 조원들 사이에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나눌 수 있었다. 이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가운데, 현대자동차의 북미 진출 사례를 접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1980년대 엑셀과 포니 등의 수출의 호황에 힘입어 80년대 후반 캐나다 브로몽에 과감한 투자를 시작하게 된다. 현대자동차의 성공은 엔화의 강세로 인한 일본차의 미국시장 진입에 어려움으로 인한 것이었지, 결코 품질이나 성능에서 우수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그들의 결정은 잘못된 것이었고, 끝내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다. 그로인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실추로 인한 평가절하, 캐나다 현지의 대규모 실업자 발생 등의 사회적 문제를 발생 시키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 자동차는 실패라는 쓴잔을 경험하면서도 이 후, 과감하게 북미 진출을 계획하고 철저한 현지 시장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한 끝에 2000년대에 들어서 엑센트, 산타페 등의 수출 호조와 SUV부문 소비자 만족도에서 산타페가 1위에 오르면서, 현지 자국 기업의 자동차 산업의 하향세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실적을 올리게 되었다.
내수 시장에서 부동의 일위를 지키고 있으며 수출 시장에서 또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현재 북미 시장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그 이면에는,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초기의 실패의 경험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사례를 통하여 현대자동차의 실패와 성공이라는 연관관계를 분석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실패를 통한 성공이라는 공식이 어떻게 적용되고 증명되어지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들을 찾아보고,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들이 그들의 경영 방식에 있어서 어떠한 자세를 견지해나가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ma***
    (2012.06.08 20:41:44)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의 전략Ⅹ . 우리의 결론 서 론본 론결 론경쟁사 분석성공요인과실패요인미국시장분석미국시장진출 전략미국시장진출 현황서 론사례와 성과결 론Ⅰ. 기업선정 이유 1)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2)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기 때문.3) 창의적이고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경영전략을 펼치고 있기 때문. 6월 2일국제경영학 6조Ⅱ. 현대 자동차란 1) 현대자

  • [해외지역연구] 한국기업의 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 분석
  • - 목 차 -Ⅰ. 서론 11. 문제 제기 12. 연구 목적 및 방법 3Ⅱ. 인도 시장 환경 분석 41. 산업 동향 42. 무역 및 투자 현황 43. 노동 및 생산성 64. 시장의 현황 및 특성 7Ⅲ. 한국기업의 인도 진출 전략과 사례 분석 81. 인도 자동차 시장의 SWOT 분석 82. 대우자동차의 진출 실패 사례 분석 153. 현대자동차의 진출 전략 17Ⅳ. 마치는 글 231. 연구 결과의 요약 23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24참 고 문 헌 25- 표․그림 차례 - 주요 교역국 (국가별 교역 규모) 5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북미 지역은 점증하는 수출 규제에 따른 수출 부진에 대처하고 첨단기술 습득 및 개발을 위한 자본 집약적 업체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동남아의 경우에는 저렴한 노동력 및 풍부한 원자재 활용의 용이성, 선진국으로의 우회수출기지 확보 등이 투자유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업종별로는 제조업과 무역업이 우리 나라의 해외직접투자의 3/4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점유율은 1999년도 현재 각각 39%, 22.69%이다. 제조업은 1980년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해외시장조사의사례조사서론 들어가며.1. 해외시장 조사란 ?2. 해외시장 조사의 의의3. 해외시장 조사의 문제점4. 조사계획의 수립5. 해외시장 조사 단계6. 조사실행상의 문제7. 정보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 [해외지역연구] 중국 연구
  • 진출 성공 및 실패1. 현대자동차 성공 사례(1) 투자배경일찍이 현대는 중국의 자동차시장이 2015년 이후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또한, 중국이 미국 및 유럽등지에 모처를 둔 기업들보다 기술 이전이 수월하고, 지정학적 위치가 가깝다는 판단을 한 뒤 이를 바탕으로 기존 계약이행의 이전부터 체계적인 진출 계획을 설립하고 철저한 시장조사 후 중국 내 인맥을 통한 선(先) 조치 후(後) 결정의 체제적 진출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