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연구] 한국기업의 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1. 산업 동향
2. 무역 및 투자 현황
3. 노동 및 생산성
4. 시장의 현황 및 특성


Ⅲ. 한국기업의 인도 진출 전략과 사례 분석
1. 인도 자동차 시장의 SWOT 분석
2. 대우자동차의 진출 실패 사례 분석
3. 현대자동차의 진출 전략


Ⅳ. 마치는 글
1. 연구 결과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003년 골드먼삭스그룹(Goldman Sachs Group)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언급된 브릭스(BRICs) 브라질(Brazil)·러시아(Russia)·인도(India)·중국(China)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것.
중의 한 국가인 인도는 내수규모 측면뿐만 아니라 현재 무서운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는 잠재가치가 높은 국가이다. 더욱이 브라질, 러시아에 비해 성장 가능성이 굉장히 높게 평가되고 있어 세계의 몇 남지 않은 블루오션(Blue Ocean) 레드오션(red ocean:붉은 바다)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경쟁자들이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한다.
이라고 할 수 있다. 인구 11억의 거대 시장 인도는 2030년이 넘게 되면 15억으로 중국을 앞지르고 세계 최대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그리고 매년 7~8%대의 고속 성장으로 향후 중국과 함께 친디아(Chindia) 21세기 세계경제를 주도해 나갈 두 나라라는 뜻으로, 중국과 인도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어 부르는 용어.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Economist)가 2005년도 세계경제를 전망한 <2005 세계 대전망 The World in 2005>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로 불리며 세계 경제를 이끌 나라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인도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는 현대자동차는 시장 점유율이 상위권을 차지함으로서 우리나라 산업의 인도 진출의 교두보가 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06년 3월 14일 인도에 진출하여 7년 6개월 (90개월)만에 자동차 100만대 생산을 돌파했다. 이미 2004년에 현대자동차는 경차 시장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분에서 최고 점유율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세계 자동차시장은 규모의 경제 (Economics of scale)를 실현할 수 있지만 몇 안 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시장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들의 인수․합병을 통해 몇 개의 기업만이 생존하고 있는 현 시장 상황으로 대변할 수 있다. 치열한 세계경쟁시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열심히 고군분투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성공사례를 분석함에 따라 우리는 인도진출에 대한 첫 초점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중배(2006).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학. 형설출판사
남상욱(2001). 인도21세기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일빛
시마다다카시. (2006). 거대 시장 인도 뒤집어 보기. (정난진 역). 삼각형비즈
장박원. (2005).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채움
장박원(2005).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한서출판기획
장세진, 이관섭(1999).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박영사
진희정, 권용주. (2006). 현대자동차의 힘. 명성출판사


2. 논문

박번순(2005). 인도 경제의 평가와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박번순(2003). 인도 경제 잠재력 평가와 대응. 삼성경제연구소
이홍. 현대자동차의 기술발전:조직학습 관점에서의 이해. 한국인사관리학회
차태훈(2004). 현대 자동차 사례1. 국제경영학회
차태훈(2004). 현대 자동차 사례2. 국제경영학회
하영명, 차태훈(2002). 경영교육연구 제5권 제2호
하영명, 차태훈(2003). 현대자동차 그리고 인도. 국제경영학회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인도의 정치, 경제 동향 및 전망. (2001).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인도의 투자 환경. (2001). 한국수출입은행


4.신문 기사

김용관(2006,02,10). 현대차그룹 자동차-철강 수직계열화 '순항'. 머니투데이
문권모(2006,01,25). LG주간경제 868호
문화경제(2005,08,11). “11억 시장을 잡아라” 인도로 간 한국기업들 승용차 5대중 1대는 ‘HYUNDAI’
박호식(2006,03,29). 현대차그룹 기획총괄본부는 어떤 곳?. 이데일리
파이낸셜뉴스(2006,03,15). 현대자동차 미유럽 석박사급 두뇌 유치
파이낸셜 뉴스(2006,03,13). 현대차 ‘대학생 자동차 마케팅 포럼’
파이낸셜 뉴스(2005,11,29). 세계는 넓고 공장 지을 곳은 많다
한겨레 신문(2006,03,13). 자동차전문대학원 만든다. 서울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2) 선 정 동 기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업체와 GM, Chrylser, Ford등 해외 자동차 업체에 램프(전조등, 후미등) 섀시 부품 Front End Module 미러 전장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 덕분에 유럽지역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의 8월 중국 및 인도 공장 판매가

  • 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인도인으로 추정한국 3M : 사장을 빼고는 모두 한국인현지중심 마케팅중국 3M : 2000년대 중화사상 공략한 ‘중국이니까 쓸 수 있다’제품의 다양화2008년 인도 매출 중 25~30%가 인도시장 특성에 맞춘 제품, 인도에서 디자인 한 제품 판매먼지없는샌더(dust-free sander), 리플렉티브 미디안 마커(Reflective Median Marker)플로어 클리닝 천(Floor Cleaning Cloth, 폼-잇 프로(Foam-IT PRO) 인도내 3m 제품군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다국가 유연성 확보다국가기업이니까 다

  • 모의투자증권시장론
  • 기업을 정하여 1년 동안(2006.5.4-2007.4.27) 주가를 조사하여 주가 수익률을 계산 - 한진해운, 대림, Fnc코오롱, 포스코, 대한항공, 금호타이어, 국민은행, 삼성증권, 현대모비스, 신원 이들 기업의 주식수익률과 분산을 구하고 다시 각 기업과 1년간의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과의공분산, 시장포트폴리오의 분산을 구하여 각 기업별 베타를 구하였다 목적 : 이 분석의 목적은 CAPM을 이용한 이론적 주가와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실제 시장가의 일치됨을 조사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본 해외시장 전략의 배경 1. 창립부터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비켜나서 3. 김우중 회장의 진두지휘 4. 왜 해외시장인가? 제 2부 본론 가. 사례 내용 연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왜 인도인가?   1>인도의 자동차 시장구조 2>인도시장에 대한 전망 3. 인도에서의 대우자동차 돌풍 1>DCM 도요타 인수 2>대우의 인도 투자 요인 3>대우가 진출한 델리지역에 대한 분석 4> 자동차 시

  • [국제경영전략] AIG기업 사례
  • 기업 분석- 경영방침과 영업 목표- 재무상태와 성장률(2005기준)- 핵심역량 및 차별성- 주요사업 부문- 인사시스템2. 글로벌 시장경영전략(STP, 4P, SWOT분석)3. AIG그룹의 해외진출4. AIG기업의 최근뉴스 및 사례- 서브 프라임 모기지- AIG 구제 금융 내용- AIG의 재무상태 악화 원인- AIG 글로벌 주요뉴스 (AIG사태관련)- 미국 AIG사태의 전말 - 보험 시장․계약가 등에 미치는 영향결 론1. 2. 레포트 후기출처 : AIG(http://www.aig.co.kr/joint/index.html), 한국경제(htt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