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진출사례]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대자동차 개관
현대자동차와 미쓰비시자동차의 협력관계
미국시장 진입 이전의 현대자동차의 수출전략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미국시장 진입
시사점 및 현재의 상황
본문내용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된 이래 약 20년의 짧은 기간 동안에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업체로 부상했다. 즉, 1987년 현재 연간 606,816대의 자동차(승용차 544,648대, 상용차 62,168대)를 생산하는 세계17위의 자동차 생산업체가 된 것이다.
1986년에는 현대자동차는 독자적인 유통경로를 통하여 자체상표를 가지고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현대자동차의 유일한 모델이었던 '엑셀'은 미국시장에 진입한 첫해 168,882대가 판매됨으로써 일찍이 그 유래가 없었던 경이적인 판매기록을 세웠고, 1987년에는 259,325대의 판매를 기록했는데 이는 미국 내 수입차 중 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것이고, 미국내 자동차 수입업체중 4위를 차지하는 것이었다.
현대자동차가 이처럼 경이적인 성장을 한 것은 한국정부의 자동차생산업에 대한 유치산업보호정책과 일본의 미쓰비시자동차를 포함한 해외의 다양한 자동차업체로부터 기술을 도입한 데 그 이유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기업으로부터의 많은 기술도입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는 세계의 유수한 자동차업체와는 달리 독자적인 경영권을 고수해왔다. 즉, 현대자동차는 세계자동차산업의 일반적 추세인 선진국의 유수한 자동차업체와 개도국 기업과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기업이 아니라, 소유와 경영의 양 측면에 있어서 독립성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는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한 것이다.
현대자동차가 미국시장에 진입한 것은 세계최대의 자동차시장에 성공적으로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또한 이는 자동차라는 매우 중요한 산업에 있어서 성공적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M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한국러시아중국}
  • GM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한국.러시아.중국Contents1. GM 소개• 기업 소개• 연혁• CEO 소개• 지분구조• 재무제표분석 및 주가분석2. GM 해외진출전략• 해외진출 현황• 해외진출 전략3. GM 해외진출사례• GM 코리아• 성공사례 - 중국• 실패사례 - 러시아4. 최신이슈 & 토론기업소개해외진출전략해외진출사례이슈GM 소개기업소개해외진출전략해외진출사례이슈• 미국 자동차업계 빅3 GM / 포드 / 크라이슬러•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

  • [다국적기업론] 아이리버 iriver 미국시장 진출과 위기분석
  • 아이리버의 미국진출성공요인과 위기분석목 차1. 레인콤(아이리버)선정이유2. MP3플레이어 산업의 개요(1) 산업의 특성(2) MP3 플레이어 산업의 성장성(3) MP3플레이어의 제품종류3. 레인콤의 개요(1) 설립배경(2) 사업영역과 제품군(3) 기업의 사명과 목표(4) 기업이념 및 CEO 경영철학(5) 해외진출사례4. 미국시장 진입전략(1) 시장선정이유(2) 시장 진입방법5. 아이리버의 미국시장 성공분석(1) 브랜드구축(2) 차별화 된 디자인(3) 글로벌 판매량 마

  • 현대자동차를 통해 본 나라별 문화적차이
  •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현대자동차도 마찬가지이다. 현대자동차는 잦은 노조 파업, 높은 임금, 운송비부담 증가, 해외시장 공략의 이유로 중국, 인도, 터키, 체코, 미국으로 생산기지를 분산하였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각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문화가 달라 우리나라 기업이 해외로 진출했을 때 현지 노동자와 한국기업간의 갈등이 발생하게 되었다. 지금부터 현대자동차의 문화적 차이를 겪고있는 사례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 팅크웨어의 성공전략
  • 분석2) 시장 규모 및 수요변화 전망① 내비게이션 해외 시장 규모② 국내 시장 규모- 국내 시장 현황 및 전망③ 내비게이션 수요에 따른 수출입 현황4. 당사의 현황 1) 당사의 SWOT 분석2) 당사의 시장점유율 및 영업개황3) 경쟁업체와의 비교4) 해외진출사례 Ⅲ. 결 론 1. 기업의 진단 2. 기업의 미래비젼Ⅰ. 서 론 21세기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은 작지만 강한 기업만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세계적 미래학자인 앨빈 토플러 역시 21세기에 중앙 집중형

  • 한국기업의해외진출사례
  • 해외매출 총 8천 달러 중 중국에서 25% 매출 달성4) 2010년 기준 1일 매출 3천 만원의 빠른 성과5) 상해 팍슨 백화점 매출 순위 10위권6) 2011년 중화권 매장확대로 태평양 매출성장률 62% 현대자동차1. 국내외 시장 및 진출현황2. SWOT분석3. 인도 진출사례- 인도 진출 동기 및 과정- 인도시장 진출전략- 인도 진출 성과 및 전망국내시장Chapter국내외 시장 및 진출현황31967 미국 포드 자동차와 합작회사로 출발-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판매량 세계 6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