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진출사례]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현대자동차 개관
현대자동차와 미쓰비시자동차의 협력관계
미국시장 진입 이전의 현대자동차의 수출전략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미국시장 진입
시사점 및 현재의 상황
- 본문내용
-
현대자동차는 1967년 설립된 이래 약 20년의 짧은 기간 동안에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업체로 부상했다. 즉, 1987년 현재 연간 606,816대의 자동차(승용차 544,648대, 상용차 62,168대)를 생산하는 세계17위의 자동차 생산업체가 된 것이다.
1986년에는 현대자동차는 독자적인 유통경로를 통하여 자체상표를 가지고 미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현대자동차의 유일한 모델이었던 '엑셀'은 미국시장에 진입한 첫해 168,882대가 판매됨으로써 일찍이 그 유래가 없었던 경이적인 판매기록을 세웠고, 1987년에는 259,325대의 판매를 기록했는데 이는 미국 내 수입차 중 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것이고, 미국내 자동차 수입업체중 4위를 차지하는 것이었다.
현대자동차가 이처럼 경이적인 성장을 한 것은 한국정부의 자동차생산업에 대한 유치산업보호정책과 일본의 미쓰비시자동차를 포함한 해외의 다양한 자동차업체로부터 기술을 도입한 데 그 이유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기업으로부터의 많은 기술도입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는 세계의 유수한 자동차업체와는 달리 독자적인 경영권을 고수해왔다. 즉, 현대자동차는 세계자동차산업의 일반적 추세인 선진국의 유수한 자동차업체와 개도국 기업과의 합작으로 이루어진 기업이 아니라, 소유와 경영의 양 측면에 있어서 독립성을 갖고 있는 기업이라는 사실은 매우 주목할 만한 것이다.
현대자동차가 미국시장에 진입한 것은 세계최대의 자동차시장에 성공적으로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또한 이는 자동차라는 매우 중요한 산업에 있어서 성공적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 [경제심리학] 댄 애리얼리-경제심리학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