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경영] SKT의 `TTL`과 KTF의 `Na`에 대한 IMC전략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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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환경분석
(1) 이동통신 시장상황 분석
(2) 소비자 현황
(3) 업계 경쟁 상황


Ⅱ. 본론-1

1. SKT의 "TTL"에 대한 분석
(1) TTL의 등장배경
(2) SWOT분석
(3) STP 분석
(4) IMC전략
1) 광고전략
2) 판매촉진전략
3) 스폰서쉽 마케팅
4) PR 및 Publicity
5) 인적 판매

2. KTF의 "Na"에 대한 분석
(1) KTF의 등장배경
(2) SWOT분석
(3) STP 분석
(4) IMC전략
1) 광고전략
2) 판매촉진전략
3) 스폰서쉽 마케팅
4) PR 및 Publicity
5) 인적 판매

Ⅱ. 본론-2

IMC전략의 효과 평가

(1) 시장 점유율 측면
1) SKT
2) KTF

(2) 매출액 측면
1) SKT
2) KTF

Ⅲ. 결론

1. SKT의 "TTL"에 대한 비판 및 개선 방안
(1) 비판
(2) 개선방안

2. KTF의 "Na"에 대한 비판 및 개선 방안
(1) 비판
(2) 개선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자사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사제품에 대한 구매를 설득하려 한다. 이러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 기업은 다양한 촉진믹스들을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기업은 다양한 촉진수단들이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이들을 적절히 결합하고 조정 통제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IMC(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란, 다양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하는 총괄적인 계획의 수립과정을 의미한다. IMC전략의 최종적 목표는 기업의 브랜드 자산 구축이다. 브랜드 자산의 구축여부는 기업의 성장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본 조는 SKT의 'TTL'과 KTF의 'Na'의 IMC 전략 수립 및 실천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두 이동통신사가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조가 이번 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바는 아래와 같다.
첫째, SKT의 TTL과 KTF의 Na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이 수익성과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SWOT분석과 STP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이해정도를 높인다.
둘째, 기업이 강력한 상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펼치는 IMC전략을 광고캠페인 추이분석, SP, 스폰서십 마케팅, PR 및 퍼블리씨티, 인적판매 등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의 역할을 이해한다.
셋째, 휴대폰이라는 제품의 최대 사용자 층인 20대를 잡기 위한 SKT과 KTF의 마케팅 전략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통합적 마케팅 측면에서의 광고전략을 분석한다.
참고문헌
한은경. {IMC 광고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년
정해동. {광고, 마케팅 거품빼기}. 서울: 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0
선우동훈. {21세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년
D.E 슐츠.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울: 범우사, 199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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